질병별 약물치료

분류  

통풍치료방법 2; 치료제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997

통풍치료에 사용되는 약물



통풍은 혈중 요산이 고농도로 존재하는 대사 이상 질환이다.고요산혈증은 sodium urate를 조직(특히, 신장과 관절)에서 결정화하고, 염증 반응을 시작하게 한다.

원인은 요산의 과생산으로, 치료는 요산의 결석 형성을 막고 급성 통풍 발작을 해소하는 것이다.

 

급성 통풍 발작의 원인은 알코올의 과량 섭취, purine이 풍부한 식이. 신질환 등이 있다.

치료제로는 colchicine과 NSAIDs가 사용된다. (아스피린 제외)

만성 통풍에는 요산 배설을 촉진시키는 uricosuric 약물과 요산의 합성을 막는 allopurinol을 사용한다.


Colchicine

급성 통풍 발작의 통증을 완화시켜 준다. 다른 류마티스 관절염에는 효과가 거의 없다. 예방적으로 급성 발작의 횟수를 줄이고, 통증을 완화시킬 목적으로 사용된다.

경구투여하며, 보통 12시간이상 작용한다. 하루 8mg이상은 치명적이고, 예방 목적으로는 0.5mg씩 1일 1-3회 사용한다.

부작용으로 오심, 구토, 위장 장애, 심한 설사, 골수 억제등이 나타나고, 특히, 심한 설사 때문에 indomethain과 NSAIDs약물 (아스피린 제외)이 사용되기도 한다.

임산부, 간, 신장 질환 환자에게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Allopurinol

purine 유사체 물질로서 요산의 생성을 감소시킨다. 경구투여시 대사되면 alloxanthine이 되어 xanthine oxidase inhibitor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allopurinol의 반감기는 2시간으로 짧지만, 대사물은 15시간의 긴 반감기를 가지므로, 하루 한번 투여하면 된다.

부작용으로 약 3% 환자가 과민성 반응인 피부발진이 생기고, 일반적으로는 오심, 구토가 나타난다.


처음 치료 몇 주간은 급성 통풍 발작이 빈번히 일어날 수 있으므로 NSAIDs 약물과colchicine을 병용투여한다. 면역억제제와 항암제인 6-mercaptopurine 사용시는 감량해야 한다.


Uricosuric drugs: probenecid, sulfinpyrazone

요산 배설을 촉진시키고 재흡수를 억제하여 체내의 요산을 감소시킨다. 그러므로 뇨량을 늘리는 것이 좋다.  급성 통풍 발작이 일어난 후 2-3주 후에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probenecid는 penicillin의 배설을 막아 penicillin의 혈중 농도를 증가시킨다. naproxen, ketoprofen, indomethacin의 배설도 방해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