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별 약물치료

분류  

암 화학요법: 합병증들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541

합병증

적당한 용량으로 투여한 모든 항암 화학요법은 정상적인 숙주 조직에 몇가지 해로운 부작용을 나타낼 수 있다. 대부분의 합병증은 예측할 수 있으며 치료법과 합병증의 예방에 대한 상당한 전문지식이 축적되어져 있다.

 


골수억제, 오심과 구토, 구내염 및 탈모증이 화학요법 투여에서가장 흔히 관찰되는 합병증들이다.


골수 억제
화학요법에 의한 골수 억제는 치료시 가장 중요한 합병증이고 가장 흔한 용량 제한성(dose-limiting) 요소이다. 백혈구 감소증, 혈소판 감소증 및 빈혈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는 골수 억제는 대부분의 항암 차학요법들에서 발생한다. 혈구는 보통 치료 10일에서 14일 사이에 최저치에 달하고 21일에 회복되기 시작하여 28일에 정상치로 돌아온다. 그래서 대부분의 항암 화학요법들은 21일에서 28일 주기로 투여된다.

하지만 nitrosourea와 같은 골수 조혈간 세포에 독성이 있는 약제들을 포함한 대부분의 화학요법은 골수 회복에 오랜 기간이 걸리며 보통 6주마다 투여한다.


백혈구 감소증, 특히 중성구 감소증은 화학요법을 받는 환자에서 감염 위험성을 증가시킨다. 발열은 감염의 대표적인 증상이다.

중성구감소증(절대 중성구 수 < 1.O ×109 per liter)과 열이 있는 환자에게는 즉각적인 의학적 평가와 경험적인 광범위한 비경구적 항생제를 투여해야 한다.

재조합 조혈 성장 인자(recombinant hematopoietic growth factor), 특히 과립구 집락 자극인자(G-CSF)와 과립구-대식세포 집락 자극인자(GM-CSF)의 사용은 화학요법시에 중성구 감소증의 기간을 줄일 수 있다.

혈소판 감소증은 화학요법을 받고 있는 환자에서 생길 수 있지만 백혈구 감소증 보다는 용량 제한성이 적다. 환자의 출혈시간은 혈소판수가 100 ×109 per liter 이하로 떨어졌을 때 증가하지만 대부분의 환자에서는 혈소판 수가 > 50 ×109 per liter에서는 증상이 없다.


자연 두개내 출혈과 같이 심각한 출혈성 합병증은 혈소판 수가 20 × 109 per liter 이하로 떨어졌을 때 증가하기 시작한다. 이 정도의 혈소판감소증은 급성 백혈병 치료에 있어서 사용되는 것과 같은 집중적인 항암 화학요법을 사용했을 때에만 관찰된다.

어느 정도의 빈혈은 화학요법시에 예측할 수 있다. 그러나 화학요법제의 집중치료를 제외하면 수혈은 필요하지 않다. 게다가 모든 환자에서 화학요법으로 인한 빈혈은 수혈을 받을 정도로 혈색소 치가 떨어지지 않는다. 오히려 수혈은 치료의 장기적 목표 고려와 위험성과 이득을 심사숙고한 후에만 시행되어져야 한다.

 


오심과 구토

 

오심과 구토는 암 화학요법의 주요 부작용이고 이전에는 너무 심해서 환자들이 더 이상 항암 화학요법을 거부하곤 했다. 근래 화학요법에 의한 오심과 구토의 예방과 치료에 현저한 발전이 있었다. 이러한 발전은 더 새롭고 더 효과적인 진토제의 개발과 특별히 그 문제에 대한 다수 임상시험의 완료, 오심과 구토의 예방과 치료에 대한 의사들의 교육 결과로 이루어졌다.

화학요법은 몇 가지 경로에 의해서 오심과 구토를 유발하는 것으로 보인다.

구토는 연수에 있는 두 중추(two medullary center) 즉 구토중추(vomiting center)와 화학 수용체 방아쇠 영역(chemo receptor trigger zone)에 의해 조절된다. 구토중추는 화학 수용체 방아쇠 영역에서 입력을 받고 다수의 원심로를 통해 구토과정을 조정한다. 화학 수용체 방아쇠 영역은 dopamine과 같이 신경전달물질을 방출하는 약물이나 독소에 의해 직접적으로 자극되며 구토중추와 상호작용한다. 구토중추는 또한 위장관에서 입력을 바로 받으며 위장관에서의 적절한 자극은 화학 수용체 방아쇠 영역과는 독립적으로 구토를 일으킬 수 있다. 마지막으로 시각 또는 후각 자극으로부터의 대뇌 입력이 구토중추를 자극할 수가 있다.


항암 화학요법제는 모두 똑같이 구토유발성은 아니다. Cisplatin이 일관되게 가장 심한 부작용을 야기한다. Dacarbazine, doxorubicin 및 mechlorethamine은 강력한 구토 유발성 약제들이다. 그러나 몇몇 항암 화학요법제들 특히 methotrexate나 fluorouracil과 같은 대사 길항제는 최소한의 오심과 구토만을 야기시킨다.

오심과 구토는 예방이 최우선적인 목표가 되어야 한다. 진토제는 항상 상용 스케줄에 따라 투여해야만 한다. 필요시에만 하는 치료는 일반적으로 부적절하다. 진토제들은 특히 신환에서는 불충분한 것보다 오히려 지나칠 정도로 적극적인 것이 잘못을 저지른다. 이들은 필요에 따라서 조정될 수 있다. 특정 화학요법의 구토유발 잠재성과 조화를 이루어 사용해야 한다.

 


흔히 사용하는 진토제들

Prochlorperazine과 chlorpromazine과 같은 phenothiazine은 가장 흔히 사용하는 진토제이고 항도파민작용과 항세로토닌작용 때문에 유용한 약물로 알려져 있다. 이들은 여러 제형으로 이용할 수 있으므로 외래환자의 치료에 유용하다. 단독으로 사용할 때에 fluorouracil 같은 단지 경한 구토를 야기시키는 약물들에 효과적이다.

Benzamide metoclopramide는 말초적 및 중추적으로 도파민에 길항작용을 한다. 비경구적으로 고용량(1-2 mg/kg per 2-4 h) 투여시 가장 강력하게 구토를 야기시키는 항암 화학요법제들과 관련된 오심과 구토조차도 효과적으로 감소시킬 수 있다. 고용량으로 투여시 추체외로 부작용이 드물지 않기 때문에 대개 diphenhydramine 같은 항히스타민이나 lorazepam 같은 benzodiazepine과 같이 투여한다.

Ondansetron 같은 항세로토닌제는 최근에 개발되었고 아마 가장 효과적인 진토제일 것이다. Ondansetron은 말초로는 미주신경과 중추로는 화학 수용체 방아쇠 영역에 있는 세로토닌 수용체 5-HT3를 선택적으로 차단한다. 이 약물은 cisplatin에 의한 오심과 구토의 치료에는 효과가 있지만 metoclopramide에 수반되는 근긴장 이상반응이 없다.

Cannabinoid계 dronabinol은 마리화나, Δ-9-THC에 있는 주요 정신활성제이다. 이 약물은 경구투여만 가능하고 경한 또는 중등도의 구토를 야기시키는 항암 화학요법제에 가장 효과적이다. 이 약물은 상당수의 환자에서 불쾌감을 포함한 현저한 기분 변화를 야기시키기 때문에 다른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환자들에게 사용되어진다.기타 다른 약물들은 병용진토제 요법에 흔히 사용되어진다.

Dexamethasone과 같은 고용량 당류 코르티코이드는 특히 metoclo pramide와 함께 흔히 짧은 기간동안 사용할 수 있다.

Benzodiazepine은 예기성 오심과 구토를 가진 환자의 진정제로서 그리고 건망증을 유발시키는 약물로서 유용하게 쓸 수 있다.

항히스타민제는 약한 항오심작용을 갖고 있지만 phenothiazine 또는 metoclo-pramide에 관련된 근긴장 이상반응의 예방에 효과적이다.


구내염
구내염은 구강 점막의 염증이며 암 화학요법의 주요 합병증이다. 구내염의 초기 증후는 홍반과 부종이며 이는 진행해서 뚜렷한 동통성 궤양으로 되며 수일에서 일주일 또는 그 이상 지속된다. 동통성 궤양 때문에 불량한 경구섭취, 나아가서 탈수와 영양실조에 빠진다. 구내염은 이차적으로 감염이 되면 환자의 치료를 더 복잡하게 한다.


실제로 모든 항암화학요법제는 충분한 용량강도로 투여시 구내염을 야기시킬 수 있다. 대사길항제는 노출기간이 아마 용량수준보다 구내염의 발생위험을 더 높일 수 있다. 현재 항암화학요법제의 용량을 조정하는 것 외에는 구내염을 예방할 방법은 없다. 구강위생을 청결히 하는 것이 병원성 구강세균총을 감소시키는 것과 이차성 감염발생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것을 도을 것이다.


점성 xylocaine과 같은 국소 구강마취제를 사용하는 것이 동통을 완화시킬 수 있고 적절한 경구 섭취를 유지하는 것을 도운다.




탈모증

화학요법에 의한 탈모는 어떤 환자들에게는 가장 괴로을 수 있는데 이는 모낭에 대한 항암제의 직접적인 세포독성 효과 때문이다. 탈모는 부분적으로 생기고 두피에 가장 심하며 보통 치료 시작1-2주 후에 눈에 띄기 시작한다.


화학요법 치료를 끝낸 후에 모발은 다시 자라고 결국 치료전의 상태로 돌아가지만 머리결과 색깔은 달라질 수 있다.

 

Cyclophosphamide, dactinomycin, doxorubicin, paclitaxel 및 vincristine은 일반적으로 가장 심하게 탈모를 야기시킨다.


두피관류를 분명히 감소시키는 두피 냉각 장치가 사용되고 있으나 결과는 일정하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