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별 약물치료

분류  

임질의 증상과 치료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845


임질의 증상과 치료


임질과 매독은 모두 세균에 의한 감염증으로서 Sextually transmitted disease (STD)이다. 곧, 성적인 접촉에 의해 감염되는 질병이다.


1. 임질의 원인 및 증상

임질은 Gram 음성 쌍구균인 Nesseria gonorrhosea에 의해 요도와 자궁 경관 내막, 항문관, 인두, 결막등에서 일차적인 감염이 생기고 이곳으로부터 점막표면을 따라서 인근 조직으로 퍼져서 여자에서는 자궁 내막염, 난관염, 복막염, 바톨린선염을 일으키고 남자에게서는 요도 주위 농양과 부고환염을 일으킨다.


남녀 모두 균혈증이 생겨서 관절염, 피부염, 수막염등의 감염증을 일으킨다.



N. gonorrhosea가 생식기로부터 감염되면 남성의 경우에는 보통 감염후 일주일 이상의 잠복기를 지니게 된다. 이 때의 증상은 임균의 Endotoxin 독소에 의해 배뇨시 요도의 통증을 일으키고, 우유와 같은 혼탁한 뇨배설물과, 배뇨횟수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감염이 더 진행될 수록 분비물의 양이 많아진다. 뿐만 아니라, 감염은 정낭, 부고환, 전립선등으로 퍼질 위험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여성의 경우 에는 자궁경관으로 들어간 임균은 일반적으로 점막표면에 있는 분비물에서 증식한 다음에 요도, 항문관, 바톨린 선으로 퍼져나가 배뇨곤란, 빈뇨, 소변을 참지 못하게 되는 등의 증상을 보인다.

한편, 성교시 피임기구를 사용할 경우에는 자궁내강이나 난관으로 전염된다. 감염이 생식기관으로 이행할 경우 Salpingitis을 일으킨다. 이는 여성의 불임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된다.


2. 임질의 약물치료

중요한 것은 항생제에대한 내성이다. 내성균의 출현은 항생제의 사용에 변화를 초래하게 되었다.

임질의 치료에 있어서는 Chlamydia균의 감염을 생각하여야 한다.

임질균의 감염에서 대부분의 경우 이 균이 감염되어 있기 때문이다.

임균의 조직 배양과 도말 표본의 그람 염색결과 임균의 감염만이 의심될 경우에는 amoxicilline, ampicilln 등을 probenecid와 병용투여하거나 ceftriaxone을 일회투여한다.

Chlamydia와 임균이 같이 감염되었을 때에는 약 일주일간 약물을 투여해야 한다.

 

페니실린에 대한 내성균주인가를 판별하여 내성균주일 경우에는 trimethoprim과 sulfamethoxazole을 같이 투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