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건강진단 설명

분류  

소변:적혈구와 혈색소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3070
【 적혈구와 혈색소 】



혈뇨 hematuria ; 깨어지지 않은 적혈구가 섞인 요
혈색소뇨 hemoglobinuria ; 혈색소가 섞인 요. Haptoglobin이 포화상태가 되고도 free hemoglobin이 남아돌면 요에 free hemoglobin이 나타난다.
Plasms 내에 free hemoglobin이 섞여도 먼저 haptoglobin에 흡착되므로 쉽게 요중에 나타나지는 않는다.



〔 술식 〕

(1) Benzidine test
: Hemoglobin은 H₂O₂를 H₂O로 환원시키는 peroxidase의 작용을 한다.
혈색소에 의해 H₂O₂에서 생긴 활성산소의 존재로 benzidine이 산화되는 원리를 이용한 것이다. Hemoglobin은 과산화물에서 산소원자를 benzidine에 옮겨 청색을 나타낸다.

(2) Sangur-test (Boehringer Mannheim Co.)
: Dimethylhexane dihydroperoxide가 혈색소의 pseudoperoxidase 작용으로 o-tolidine을 o-tolicine blue로 산화시켜 녹색 내지는 청색의 정색반응을 일으키는 것을 이용한 것이다.

혈뇨는 노색점으로 나타나며, 혈색소뇨는 전체적으로 균등한 색조로 나타난다.

(3) Hemastix(Ames Co.)
; Sangur-test와 원리는 비슷하다.
Dimethyl hexane dihydroperoxide 대신 cumene hydroperoxide를 사용한 것이다.
혈뇨와 혈색소뇨의 구별이 안 된다.


해석
(1) 정상에서 혈장혈색소는 5mg/dl를 초과하지 않는다.
(2) 혈색소뇨가 나타나는 경우
a) 부적당한 수혈을 한 후
b) Intravascular hemolysis를 수반하는 용혈성 빈혈증
c) 독사 또는 독거미에 물렸을 때
d) Paroxysmal nocturnal hemoglobinuria
e) Paroxysmal cold hemoglobinur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