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부인과

분류  

태반의 물질이동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3529
[태반의 선택적 이동 및 촉진 확산]



확산은 태반을 통한 물질이동에 중요한 수단이지만, 영양막이나 융모막융모는 선택적 물질이동능력을 갖으며, 따라서, 융모를 사이에 두고 태아와 임신부 양측은 많은 대사산물의 서로 다른 농도를 유지한다.

태아에서는 생산되지 않는 많은 물질들이 오히려 그 농도가 모혈과 비교하여 태아혈청에서 몇 배나 높은 경우를 본다.

아스코빈산이 이러한 현상의 좋은 예로서 태아측의 농도가 모측보다 2-4배 높은치를 유지한다.

이 비교적 작은 분자량 물질은 5탄당이나 6탄당과 유사하게 단순 확산에 의하여 태반을 통과한다.

일방적으로(unidirectional) 태반을 통과하는 철분도 유사한 예이다.

임신부 혈청에는 태아에 비하여 낮은 농도의 철분을 유지하고, 동시에 혈청의 철분결합능력(iron-binding capacity)도 임신부가 태아에 비하여 월등히 높지만, 철분은 모측으로부터 태아에게 능동적으로 이동되므로, 사람에서 이동량은 임신부 혈청내 철분 상태와 무관하다.

바이러스, 세균 혹은 원충(protozoa) 등에 의한 태아의 감염이 가능하다.

특히 풍진, 수두, 홍역, 볼거리, 천연두, 우두(vaccinia), 소아마비, 거대세포봉입체병, 콕삭키 바이러스병, 서부마뇌염(western equine encephalitis), 파보바이러스,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uman immunodeficiency virus) 등은 태반을 통과하여 태아에 감염을 일으킬 수 있다.

매독균(Treponema pallidum), 톡소플라스마, 말라리아원충종(Plasmodium species), 결핵균 등도 태아감염을 일으킨다.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증에서는 항상 확인되는 것은 아니지만, 원충 및 세균성 감염시에는 태반을 침범한 조직학적 증거를 발견할 수 있다.

드물게, 임신부의 신생물(neoplasias)로부터 악성 세포가 태반 혹은 태아에 전이되며, 이들은 대부분 악성 흑색종(melanoma), 혹은 그 밖에 조혈세포에서 유래되는 종양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