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부인과

분류  

결핵: 임신과 결핵

작성자 김대연 조회수 3161

 

결핵: 임신과 결핵

 

오랜 옛날부터 임신과 결핵의 관계에 대해서는 다양한 의견들이 있어 왔습니다. 히포크라테스가 임신은 결핵에 대해서 이로운 영향을 준다고 했기 때문에 19세기에 이르기까지 거의 그대로 믿고 있다가, 19세기 중엽부터 임신에 의해서 결핵이 발병하거나 악화한다고 했고 이에 따라 20세기초부터 임신중절을 광범위하게 시행했었습니다. 그러나, 유효한 화학치료를 할 수 있게 된 후부터는 임신한 결핵환자에 대해서 적절한 화학치료를 시행하면 산모나 태아가 모두 예후가 좋기 때문에 더 이상 산모를 위한 임신중절을 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반면 화학치료를 하지 않는 경우에는 산모나 태아, 신생아에게 위험이 따릅니다. 효과적인 항

결핵제의 도입으로 결핵이 출산에 관련된 합병증을 증가시키지는 않았으나, 활동성 폐결핵이 있는 여성의 경우 자연유산이나 난산의 발생율이 높게 관찰되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결핵이 있는 산모에서 기형아의 출산이 통계적으로 의미 있게 증가하지는 않았다고 합니다. 그러나, 산모가 다제내성결핵인 경우는 태아에게나 산모에게 모두 여러 가지 합병증이 발생하였다고 합니다.



임신과 결핵, 결핵과 임신의 관계



임신이 결핵에 미치는 영향은 결핵의 발생율을 증가시키거나 결핵을 악화시키지는 않지만 치료하지 않는 경우 산후에 결핵의 활성화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대로 결핵이 임신의 경과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나 태아나 신생아에게는 드물기는 하지만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산모의 결핵이 임파나 피를 통해 태아에게 전달되거나, 자궁내에서 또는 출산시 태아가 결핵에 감염된 양수를 흡인하여 전염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결핵 치료중에는 임신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부득이 임신이 된 경우는 임신중절을 할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임신한 여성과 그렇지 않은 여성의 결핵치료 결과에는 차이가 없고 선천성

결핵은 아주 드물게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아이에게 생기는 문제는 한 가족 전체에 큰 근심이 되므로 일단 결핵 치료를 끝내고 아이를 갖는 것이 좋겠습니다.



임신 중 폐결핵치료



임신한 활동성 폐결핵환자에서 태아에게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일차항결핵제는 아이나, 리팜핀, 에탐부톨 등입니다. 피라진아마이드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습니다. 국제결핵협회 (international tuberculosis organizations) 에서는 임산부에게 안전하게 쓸 수 있는 약제로 권장하지만, 이 약제의 최기성에 대한 자료가 충분치 않아서 미국 흉부학회에서는 권장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차항결핵제에 대해서는 아직 안전성에 대해서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



출산과 수유



항결핵치료를 받고 있는 출산부가 신생아에게 수유하는 경우 소량의 항결핵제가 모유 중에 포함되어 어린이가 섭취하게 되는데, 그러나 중독증상을 나타낼 정도보다 훨씬 미량이므로 모유 수유에 지장이 없습니다. 한편, 섭취량이 미량이므로 어린이에 대한 예방효과나 치료효과는 있을 수 없습니다.



리팜핀과 피임약




폐결핵으로 리팜핀을 사용하고 있는 여성에서 경구 피임약을 사용하고 있다면, 리팜핀에 의해 경구 피임약의 대사가 증가하여, 경구 피임약 복용에도 불구하고 임신이 되는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피임약의 용량을 올려서 사용하거나 피임 방법을 바꾸는 것이 좋겠습니다.

임신이 결핵에 미치는 영향은 결핵의 발생률을 증가시키거나 결핵을 악화시키지는 않지만 치료하지 않는 경우 산후에 결핵의 활성화를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대로 결핵이 임신의 경과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나 태아나 신생아에게는 드물기는 하지만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산모의 결핵이 임파나 피를 통해 태아에게 전달되거나, 자궁 내에서 또는 출산시 태아가 결핵에 감염된 양수를 흡인하여 전염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결핵 치료 중에는 임신을 피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그러나, 이런 전염은 매우 희박하며, 이것보다 분만 후 폐결핵이 있는 산모로부터 아기가 전염되는 것이 훨씬 많습니다.
따라서 부득이 임신이 된 경우는 임신중절을 할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임신한 여성과 그렇지 않은 여성의 결핵치료 결과에는 차이가 없고 선천성 결핵은 아주 드물게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아이에게 생기는 문제는 한 가족 전체에 큰 근심이 되므로 일단 결핵 치료를 끝내고 아이를 갖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러나, 임신이 된다면, 임신한 활동성 폐결핵환자에서 태아에게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일차항결핵제는 아이나, 리팜핀, 에탐부톨 등입니다.
피라진아마이드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습니다.
국제결핵협회 (international tuberculosis organizations) 에서는 임산부에게 안전하게 쓸 수 있는 약제로 권장하지만, 이 약제의 최기성(기형유발)에 대한 자료가 충분치 않아서 미국 흉부학회에서는 권장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차항결핵제에 대해서는 아직 안전성에 대해서 밝혀져 있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