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부인과

분류  

무월경. 비해부학적 원인에 의한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230
무월경 : 이차 성징이 동반된 비해부학적 원인에 의한

모든 가임 연령의 여성의 무월경은 임신을 일단 의심하여야 한다. 갑상선 기능과 고유즙분비호르몬 혈증 역시 흔한 무월경의 원인이 된다.
정상적인 이차 성징을 가지고 있는 속발성 무월경의 흔한
3가지 원인
1. 난소 부전,
2. 시상하부/뇌하수체 병변,
3. 시상하부의 비정상적인 성선자극호르몬 유리호르몬의 분비


[원인]

1. 난소 부전

폐경기가 되면 정상적으로 난소기능을 상실하게 된다.
난소기능이 상실되어 여성호르몬의 분비가 줄어들면 안면 홍조와 질 건조감을 겪게 된다.
40세 이전에 난소 부전이 나타나면 비정상으로 생각.
난소기능부전이 사춘기 이전에 일어나면 유방 발육이 일어나지 않으며 성선이 퇴화하게 된다.

원인 :
① 유전질환
② 의인성 원인 : 방사선 치료, 항암요법, 난소의 혈액 공급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외과적 수술과 감염
③ 자가면역질환
④ 갈락토스 혈증(galactosemia)
⑤ Savage 증후군 : 난포가 존재하지만 난포자극호르몬 수용체의 결핍이나 이상으로 정상적으로 분비되는 난포자극호르몬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2. 뇌하수체/시상하부의 병변

(1) 시상하부의 종양 : 두개인두종, 배세포종, 유육종성 육아종, 결핵성 육아종

(2) 뇌하수체의 병변 : 뇌하수체는 분비선의 많은 부분이 파괴된 이후에야 임상적인 증상이 나타나기 때문에 기능저하증은 매우 드물다. 뇌하수체의 분비선은 종양, 허혈, 육아종, 외과적, 방사선학적 치료 등에 의하여 파괴된다.

Sheehan증후군은 산후에 심한 혈압 저하가 있었던 경우 뇌하수체의 괴사로 인하여 생긴다. 환자는 국소적 안구 후부 두통이나 시야나 시력의 이상이 생길 수 있다. 경증의 시한증후군에서는 모유의 분비가 안되거나 액모와 치모의 소실, 지속적인 무월경이 생길 수 있다.

뇌하수체 기능저하증에서는 성선자극호르몬 뿐만 아니라 부신피질호르몬, 갑상선자극호르몬의 분비 역시 감소된다. 그러므로 갑상선과 부신의 기능을 검사하여야 한다.


(3) 시상하부에서의 성선자극호르몬 유리호르몬 분비의 이상


(4) 신경성 식욕부진(anorexia nervosa)

신경성 식욕부진은 미국의 청소년기 여성의 5-10%에서 나타나는 질환으로 그 진단 기준은 체중이 정상보다 15% 이상 낮고 비만에 대한 심한 불안, 자기 몸에 대한 비정상적 지각, 무월경이다.
환자들은 그들의 낮은 체중을 섭취의 제한, 구토, 설사약의 복용, 심한 운동으로 유지하려고 하며 결국 사망률이 9%에 이른다.
난포자극호르몬과 황체화호르몬의 분비 양상은 아동기에서 관찰되는 것 같이 계속적으로 낮은 양상을 보이거나 수면 중의 황체화호르몬의 농도는 사춘기 초기에 관찰되는 것처럼 유지된다.


(5) 운동과 스트레스로 인한 질환

보통 여성호르몬 치가 낮다.
황체화호르몬 분비의 감소는 내인성 오피오이드, 부신피질자극호르몬, 유즙분비 호르몬, 부신의 남성호르몬, 코티솔, 멜라토닌 등의 호르몬 분비 감소 때문에 생길 수 있다.
달리기 선수나 발레 무용수는 수영선수보다 무월경의 위험이 크다.
강도 놓은 훈련, 영양 불량, 경쟁에 대한 스트레스, 비정상적 식사습관 등이 운동선수의 월경이상의 위험을 높인다.


(6) 비만

월경 질환을 나타내는 경우는 정상군에서 2.6%에 비하여 8.4%로 높다.
월경 질환은 무월경보다는 무배란을 동반한 불규칙적인 월경의 경우가 더 많다.
비만한 여성의 경우 지방세포의 수가 많으며 여기에서 남성호르몬이 여성호르몬으로의 변환이 일어난다. 또 비만한 여성의 경우 성호르몬 결합단백의 농도가 낮아서 결합되지 않은 남성호르몬이 여성호르몬으로 더 많이 변환되도록 한다.
과다한 여성호르몬은 이런 여성에서 자궁내막암의 위험을 높인다.
성호르몬 결합단백의 감소는 대사에 의하여 빨리 제거되는 유리 남성호르몬을 증가시킨다.
이런 보완 기전은 시간에 따라 감소하여 다모증이 생길 수 있다.


(7) 기타 호르몬의 이상

갑상선호르몬, 그루코콜티코이드, 남성호르몬, 여성호르몬의 과다나 결핍은 월경의 이상을 일으킬 수 있다.


[ 진단 ]

1. 임신검사
2. 혈중 갑상선자극호르몬
3. 혈중 유즙분비호르몬
4. 난포자극호르몬치
5. 여성호르몬 상태
6. 뇌하수체와 시상하부의 검사가 필수적이다.


[ 치료 ]

1. 가능하면 잠재적 질병을 먼저 치료한다.
2. 다모증 치료
3. 배란유도 : 클로미펜 사이트레이트 복용



참고문헌 : 부인과학. 대한산부인과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