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치과

분류  

치의학: 치아우식증 -정의 치료법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946

치아우식증(충치)



치아표면의 당분과 세균의 작용으로, 세균에서 발생되는 산성물질이 치아의 가장 바깥층인 법랑질의 칼슘을 녹여내어 치아의 무기질이 탈회되고 유기질이 파괴되어, 점차적으로 더 안쪽인 상아질 및 치수까지 침투하여 통증을 유발시키는 비가역적인 질환입니다.  


치아우식증의 직접적인 원인 : 프라그와 치석

치아우식증발생 기전 : 치아,당분,세균,시간 등의 4가지요소가 동시에 작용하여 발생


예방 방법

식사후에 반드시 회전법을 사용한 잇솔질을 시행하여 치아를 깨끗이 닦는 것

치약은 반드시 불소가 함유된 것을 사용하며,칫솔은 강모가 반듯한 것을 사용하여야합니다.

신생아나 유아와 같이 스스로 잇솔질을 할 수 없는 연령층에서는 젖은 거즈나 수건, 부드러운 소아용 칫솔을 이용하여 보호자분이 식사후에 깨끗하게 치아를 닦아주어야합니다.

 



불소복용 및 불소도포
유아나 소아, 청소년기에 불소도포나 불소복용으로 치아의 구조를 보다 단단하고 튼튼하게 하여서, 세균이 만들어내는 산성물질에 보다 잘 견디게하여 치아우식증의 유발을 억제시키는 방법입니다.

치면열구전색
치아의 깊은 소와나 열구등과 같이 음식물이나 당분이 잘 잔류되는 부위를 열구전색제의 충전재료롤 이용하여 미리 메꾸어 주어서 치아 우식증을 예방해주는 방법입니다. 소아나 청소년기의 치아에 매우 효과적인 예방방법입니다.

식이조절
치아우식증의 원인균인 치아세균의 영양 공급원인 당분을 차단함으로써 치아우식증의 발생을 감소시키는 방법입니다. 당분이 많이 함유된 사탕, 캬라멜,초콜릿,아이스크림 등의 음식의 섭취빈도를 감소시켜서 치아우식증을 예방합니다.


치료

초기 치아우식증 :우식된 부위의 치아를 삭제한 후에 삭제된 부위에 적당한 치아 충전제를 이용하여 충전하여서 치료합니다.
충전재료 :아말감, 레진, 금

조기발견과 조기치료가 중요

조기발견을 위해서는 치과에 정기적인 방문이 실행되어야 합니다. 치과를 치아가 아플 때 치료만하는 곳이라는 생각을 버리시고, 매년 1회씩 치과를 방문하여서 자신의 치아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좋습니다. 빠른 치료는 시간과 경제적인 부담을 보다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치아가 아프다는 것은 이미 치아 우식증의 진행이 심한 정도로 이행된 단계를 의미하므로 신경치료 및 보철치료를 요하는 경우가 많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