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치과

분류  

치의학: 치아 표백과 미형치료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720

치아 표백

치아가 변색이 되었을 경우 치아 색을 다시 하얗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변색의 원인으로는 외상으로 인한 출혈로 인한 변색, 약제, 아말감이나 금 등의 충전물, 전신으로 투여 받는 약제나 불소침착증 등이 있습니다.

 


☞신경치료를 받은 치아의 표백

과산화수소와 과붕산나트륨, superoxol 호제을 주로 사용하며 치아 속에 이러한 약제들을 넣고 임시로 충전한후 1주일 간격으로 내원하여 약제들을 갈아줍니다. 이때에 약제에 의해 잇몸이나 옆의 치아가 손상받지 않도록 바셀린을 바르거나 얇은 고무막등을 씌워 줍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 약제를 치아 속에 넣은 뒤 전기열 발생기로 5-6회정도 열을 가하여 표백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살아있는 치아의 표백

치아에서 전신적 원인인 치아를 표백시키는 것으로 앞의 경우에 비해 예후가 불확실하고 변수가 많습니다. 표백할 치아를 세척 건조한 후 높은 농도의 산용액을 치아 표면에 바른 후 물로 세척하는 것을 반복하는 방법입니다. 또는 plastic matrix에 약한 농도의 표백제를 넣고 원하는 색이 될 때까지 장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보통 하루에 matrix를 1-3시간 장착하며, 1주일 간격으로 내원하여 검사하게 됩니다.

 

 



치아의 미형치료

치아의 모양이 비정상적이거나 치열이 고르지 못한 경우, 치아 사이에 공간이 있는 경우 여러 가지 방법을 통해 처치할 수 있습니다.

 


☞치아의 모양이 비정상적인 경우
치아를 겉에서 보이는 면만 갈아내고 치아색이 나는 재료를 씌우는 라미네이트법을 시행할 수 있으며, 그것으로 부족할 경우에는 치관 전체를 다시 씌워줄 수 있습니다. 원래 치아의 길이에 비해 잇몸이 많이 자라나 치아가 짧게 보이는 경우 잇몸을 절제하여 원래 치아 길이만큼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치아사이에 공간이 있는 경우
치아사이의 공간이 크지 않은 경우는 레진이라는 치아색이 나는 재료로 공간을 메꿔 줄수 있으며, 치아를 약간 삭제하고 라미네이트법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치아사이에 공간이 큰 경우에는 치아를 재형성 해 줄 경우 치아가 너무 커지게 되어 심미적으로 좋지 않으므로 교정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열이 불규칙할 경우에도 치아를 고르게 할 공간이 부족할 경우 치아 몇 개를 뽑고 교정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