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주과

분류  

치의학: 인공치아이식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755

인공치아이식 : 임플란트




 

인공 치아이식은 골결합을 함으로써 성공률.수명.씹는힘(저작력)이 모두 높아졌다. 골결합이란 식치체와 뼈가 직접 결합되는 것을 말한다. 인공치아 이식이란 말 그대로 상실된 치아부위 잇몸뼈(악골)에 인공치아를 심어주는 것이다.


인공치근으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재료는 티타늄이란 금속인데 인체에 무해하며 골과 강하게 결합하는 성질을 갖고 있어 움직임이 없는 강한 치아의 치근으로 이용할수 있다.

지금은 한개의 치아가 빠져도 식치를 하는 사람이 많은데 한개의 치아가 빠졌을 경우 인접치 2개를 갈아서 3개의 치아 보철 을 하는 경우에 비해 고통도 적고 훨씬 편하기 때문이다.

보철은 아무리 잘해도 이의 숫자가 적으면 남은 치아에 무리가 가게된다. 임플란트를 하면 이의 숫자도 늘어나 다른 치아에 무리가 가는 것을 방지해 준다.


이가 빠지면 골(骨)의 흡수(잇몸뼈가 낮아짐)가 시작되는데 임플란트로 골의 흡수도 최대한 줄일수 있다. 임플란트는  잇몸뼈가 매우 약하거나 양이 극히 적은 사람을 제외하고는 모든 사람이 다할수 있다. 당뇨나 고혈압 등 성인병이 있어도 아주 심한 활동기만 피하면 가능하다.

부작용도 거의 없는 편이다. 신경과 인공치아가 너무 가까울때 감각이상이 올수도 있으나 대부분 2~4개월이 지나면 정상적으로 회복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