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악안면외과

분류  

악관절증과 악관절 세척술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325
악관절증과 악관절 세척술



최근 악관절경을 통한 상관절강의 관류세척으로 개구량의 증가와 동통의 감소를 가져왔다.

1. 악관절 세척술은 관절강내에 주사침을 자입하여 hy수압에 의해 관절강내의 유착을 풀어주어 관절의 움직임을 개선한다

2. 두개의 주사침을 찔러넣어 상관절강에 보다 많은 관류와 세척을 해주어 최대 개구량 증가와 동통 감소 효과를 증대시킨다.
폐구성 과두 걸림에서 관절강 내의 음압을 일시에 제거하여 관절의 운동성을 증가시킨다.

3. 관절 활액내의 동통 유발 물질과 염증성 산물을 제거하는 동통 감소 효과가 있음

악관절 세척술의 방법

1. 고개를 돌려 외이도를 솜으로 막고 관절부를 10cm 이상 소독한 후 소독포를 씌운다.

2. Cantho-tragal line 을 그은 다음 Tragus 전방 10mm 하방 2mm에 후방 자입점을 표시하고 Tragus 전방 20mm, 하방 7-10mm에 전방 자입점을 표시한다.

3. 자입점부 피하에 2% lidocaine 0.3cc 정도를 가볍게 자입한 후 #26G 의 치과 마취 주사침을 관골궁하 상관절와의 방향으로 1.5-2cm 정도 말어 넣어 관절강의 느낌을 얻고, 가볍게 마취액을 넣으면 저항없이 주입되면서 관절강이 부풀어지고(inflation) 하악의 가벼운 전방이동을 볼 수 있다.

4. 전후방 자입점 마취와 관절와의 팽대(inflation) 후 21-19G 주사침을 가진 10cc 식염수 주사기를 전상방으로 향하여 articular fossa 에 15-25mm 가량 넣어 2-3ml의 Ringer 액을 넣고, 주사기를 주사침과 분라하면 주입액의 역류가 관찰된다.

5. 전방 articular eminence 에 같은 방법으로 접근하고 세척액을 주입하면 저항없이 후방점으로 흘러나온다.

6. 주사기를 분리하고 20ml Ringer 액병을 1m 상방에 달아 후방 주사기에 연결하고 infusion pump로 자동 관류하게 하면서 가볍게 개구 및 전측방운동을 유도한다.

7. 100-200ml정도 세척한 다음 hyaluronic acid(Artz, 2ml)를 주입한다.

8. 관절염이 의심되는 경우 betamethasone,Celeston 3/4-1ml 를 사용하기도 한다.

9. 바늘을 제거하고 전치 사이에 술자의 손가락을 넣어 개구, 측방, 전방 운동을 반복한다. 최대 및 환자 자신의 개구정도를 측정하면서 하악 운동을 무리하지 않게 반복하여 5-10분간 시행한다.

10. 자입점에 1회용 반창고를 붙인다.

술후 처치

1.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근이완제, 항생제, 진통제를 3일간 처방하고, 갖고 있는 splint를 10-20일간 사용하게 한다.

2. 최대개구, 건강측으로의 측방운동, 편위 없는 전방운동등의 자가물리치료는 1회에 5-6회 정도의 개구 운동을 2주간 권유한다.

3. 술후 1일은 냉찜질, 그 이후 2-3일간은 온찜질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