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기

분류  

허혈성 심질환 : 관상 동맥 우회로술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382

관상 동맥 우회로술


이 시술은 정맥의 일부(보통, 복재정맥)를 이용해 대동맥과 폐쇄된 관상동맥의 하단부를 연결시킨다.
때로는 한두개의 내측유방동맥이 폐쇄된 관상동맥 하단부와 문합하는데 이용될 수 있다.


비록 관상 동맥 우회술에 대한 몇 가지 적응증들은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합의를 본 사항은 다음과 같다.

1 수술은 비교적 안전하다 . 정상 좌심실기능을 가지며 치명적 신체질환이 없는 환자를 숙련된 외과팀이 수술할 경우 사망률은 1%이하이다.

2 수술 중 그리고 수술 후 사망률은 심실기능 부전정도, 동반된 질환의 상태, 수술팀의 낮은 숙련도와 비례한다. 관상 동맥 우회로술의 효과와 위험도는 환자의 선택과 수술팀의 기술과 경험에 의해 크게 좌우되므로 이술식에 적합한 환자가 있을 때 수술팀의 숙련도가 반드시 고려되어져야 한다

3 이식된 정맥의 폐쇄는 수술 후 첫 1년 동안 10-20%에서 관찰되며, 그 발생율은 5-7년 동안 매년 2%, 그 이후는 매년 5%에서 관찰된다. 이식 혈관의 장기 개존율은 내측유방동맥에서 비교적 높다. 좌전하행 관상동맥이 막힌 환자에서의 생존율은 복재정맥보다 내측유방 동맥으로 했을 때 더 높게 관찰된다.

4 완전한 혈관재개 후 환자의 85%에서 협심증은 없어지거나 상당히 감소한다. 비록 이것은 이식 개존정도와 혈류의 보존과 관계가 있지만, 통증은 또한 허혈 분절의 경색이 되어 버렸거나 위약 효과로 인해 많이 경감되기도 한다

5 관상동맥우회로술이 만성 허혈성심질환을 가진 환자에게서 심근경색의 발생율을 낮추지는 못한다. 수술 전후에 심근경색은 5-10%정도 발생하나, 이 경색은 대부분 좁은 범위이다.

6 좌주관상동맥의 폐색을 가진 환자뿐만 아니라, 세혈관 관상동맥 질환을 가진 환자와 좌심방 기능 결함이 있는 환자의 사망율은 수술에 의해서 많이 감소되었다. 그렇지만 이술식이 하나 또는 두 혈관질환에 의한 만성 협심증과 정상 좌심실 기능을 가진 환자, 혹은단일 혈관질환과 좌심실 기능부전을 가진 환자에서 생존을 증가시키는지에 대한 증거는 아직 없다 좌심실 기능이상과 두혈관질환(이중 하나는 근위부 좌전하행지)을 가진 환자에서 이식술이 생존을 증가시키는지에 대해서도 논란 중이다.

관상동맥우회로술의 적응은 증상의 심한 정도. 관상동맥의 해부학적 상태, 심실의 기능에 달려 있다.
이상적 경우는 70세 이하의 남성으로 다른 질환이 없는 경우로 약물로 치료되지 않는 불편한 증상이있으며더 활기찬 생활을 원하는 사람과, 흉부불쾌감의 원인으로써 심근허혈의 명확한 증거가 있는 몇 개의 심외막 관상동맥에 심한 협착을 가지는 경우이다. 이러한 환자들에게 있어서 치료효과는 좋다.
추가로 좌심실 기능부전을 가진 환자에서 관상 동맥 우회로술은 생명을 연장시킬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