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기

분류  

암의 화학요법의 원리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098
화학요법의 원리

배 경 :


전신화학 요법은 파종성 악성 질환에 유용한 일차적 치료이다. 항암화학요법은 또한 다른 다양한 종류의 종양에 있어서 증상의 경감이나 생명 연장에 종종 중요한 역할을 한다. 전신 화학요법의 가장 중요하고 아직도 발전하고 있는 역할 중의 하나는 보조요법으로 화학요법의 사용이다.

보조요법(adiuvant therapy)은 최종적 외과적 절제 후 잔류 악성 질환의 임상적, 방사선학적, 또는 병리학적 증거가 없는 환자에 투여된다. 그 목적은 탐지되지 않는 미세 전이성 질환을 제거하는 것이다.

신보조(neoad-juvant)라는 용어는 수술하기 전에 화학요법의 투여를 의미한다. 이러한 접근은 두경부암이나 방광암의 치료에 이용된다. 신보조 화학요법에 반응하는 환자는 보다 보존적인 국소 치료로 이익을 얻을 수 있다.

근치 목적이든 고식적 목적이든간에 화학요법은 보통 여러번 주기적인 치료를 필요로 한다. 치료의 전 과정을 완료하기 전에 치료 효능의 판정이 종종 바람직하다. 효과가 없는 치료의 중단은 다른 구제요법의 도입을 허용할 수 있고 또는 다른 효과적인 요법이 없을 때 불필요한 독성을 피하게 해준다.

치료에 대한 반응은 표재성 종괴를 촉진함으로써 직접적으로 또는 내부 병변을 영상화함으로써 계측할 수 있다. 간접적인 측정이 가능하지만 종양의 반응 평가에 있어서 일반적으로 덜 바람직하다.


치료에 대한 반응

완전 반응 즉 완전 관해(complete remission)
모든 탐지할 수 있는 악성 질병의 소멸이다.

부분 반응(partial remission)
하나 또는 그 이상의 질병의 최대 수직선의 곱의 50퍼센트 감소이다.
어떤 병소의 크기 증가나 새로운 병소 출현은 없을 것이다.

안정 질병(stable disease)
측정할 수 있는 종양 용적에 변화가 없음을 의미한다.
진행질병(progressive disease)은 적어도 한 병소의 최대 수직선의 곱의 25퍼센트 증가나 또는 새로운 병소 출현을 의미한다.




화학요법에 대한 종양의 반응



화학요법에 의해 치유가능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급성 골수성 백혈병유잉 육종임신성 영양막암호즈킨 병비호즈킨 림프종버키트 림프종미만성 대 세포 림프종여포성 혼합성 림프종횡문근 육종고환암월름 종양


화학요법이 유익한 효능을 나타내는 경우

항문암방광암유방암자궁경부암만성 림프구성 백혈병만성 골수성 백혈병자궁내막암모발상세포 백혈병두경부암폐(소세포)암다발성 골수종비호즈킨 림프종여포성 림프종난소암


화학요법이 적은 효능을 나타내는 경우

뇌암(성상세포종)결장직장암간세포암카포시 육종폐 (비소세포 암)흑색종췌장암전립선암신세포암연조직 육종


보조 화학요법이 효과가 있는 경우

유방암(액와 림프절 양성)결장직장암(Dukes B2 혹은 C)골육종난소암(3기)고환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