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아기 임산부

분류  

산욕기의 수유

작성자 정욱 조회수 2196
산욕기의 수유 (분만 후부터 첫 6주)





[ 수유 ]



분만 후 2일째부터 며칠간 초유가 나온다.



초유(colostrum)



성숙된 유즙과 비교해 보면 단백질(주로 글로블린) 및 무기질이 더 많고, 당분과 지방이 적다. 초유분비는 약 5일간 지속되며 4주 동안 점차 성숙된 유즙으로 전환된다.

초유에는 항체가 존재하며 IgA는 신생아의 장염발생에 방어작용을 한다.

인간의 초유 및 유즙에는 숙주방어요소들이 있는데 보체, 대식세포, 림프구, lactoferrin, lactoperoxidase 및 lysozyme을 포함한다.





유즙(milk)



유즙은 탄수화물-무기질의 용액에 지방과 단백질이 포함된 것으로 수유하는 임신부는 1일 약 600ml의 유즙을 만든다.

유즙은 혈장과 같이 등장액이며 락토즈가 삼투압의 절반 정도를 차지한다. 분만 후 30-40시간 후에 유즙 성분은 락토즈 농도가 갑자기 증가한다.

유즙에는 비타민 K가 부족하므로 분만 직후 신생아에게 비타민 K를 투여하는 것이 신생아의 출혈성 질환 방지에 도움이 된다.

유즙에 철분 농도는 낮으며 임신부의 철분축적은 모유철분 농도에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신생아에게 철분을 보충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방사선 무기물은 유즙에 분비되므로 수유부에게 주어서는 안된다.





[ 수유의 면역학적 영향 ]



초유와 모유에는 항체가 있으나 장에서 거의 흡수가 되지 않는다.

그렇지만 모유 내에 포함된 항체의 중요성을 무시해서는 안된다.

모유내 중요한 면역글로블린은 IgA이며 이것은 거대분자로서 점막에서의 항균작용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모유는 대장균에 저항하는 IgA 항체를 가지고 있어 모유를 먹는 영아는 가공유를 먹는 영아보다 장염에 덜 걸린다. IgA는 세균이 상피세포 표면에 붙어서 조직 속으로 침투하는 것을 막는 작용이 있다.

모유에는 림프구가 있어 영아의 면역작용에 관여한다. 모유에는 T 림프구와 B 림프구가 있다.





[ 육아 ]



신생아의 이상적인 음식은 모유이다.

모유로 자란 조산아를 우유로 자란 조산아와 비교했을 때 지능지수가 더 높았다는 보고가 있다.

모유의 양이 처음에 부족한 경우에도 수유를 계속하면 적당해진다. 그러나 유방확대술을 받은 임신부의 65%에서는 유즙분비장애가 발생된다.

수유로 인한 유두의 반복자극은 옥시토신 분비를 촉진하여 자궁수축을 증가시킴으로써 자궁퇴축을 촉진한다.

에어로빅 운동은 산욕기 6-8주에 시작하여 1주에 4-5번을 하면 수유에 별다른 영향을 주지 않고 임신부의 심장혈관기능이 좋아진다.



경구피임약은 모유량을 감소시킨다. 이 약제가 수유부에서 금기는 아니나, 수유가 결정될 때까지 시작되지 말아야 한다.



흡연은 모유량을 감소시키고 영아의 성장속도를 감소시킨다.



수유금기 : cytomegalovirus, 만성 B형 간염, HIV 감염

Cytomegalovirus와 B형 간염 바이러스는 모유를 통하여 배출되고, 신생아가 B형 간염에 대해 면역 처치를 하였어도 수유는 적절하지 못하다.



유두는 청결하게 하고 유두균열이 생기는가를 주의해야 하며, 수유 전후에 유두 주위를 청결하게 한다. 유두가 과도하게 자극되었을 경우에는 24시간 동안 수유를 하지 않는다.

내번(inversion) 또는 함몰된 유두는 임신중에 돌출되도록 하는 것이 좋다.

수유를 원하지 않는 임신부는 냉찜질과 진경제를 12-24시간 투여하고, 호르몬제로 유즙분비를 억제하기보다는 유방을 탄력붕대로 묶는 것이 좋다.



( 모유로 분비되는 약물 )



수유부가 복용하는 대부분의 약물은 모유를 통하여 분비된다.

일반적으로 영아에게 흡수되는 약의 양은 적다.



1. 남용약물로서 사용금기인 약물

암페타민, 코카인, 헤로인, 마리화나, 니코틴, phencyclidine

2. 방사능을 포함한 약물

gallium, indium, iodine, iodine radioactive sodium, technetium

3. 확실하지 않으나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되는 약물

정신자극약물, 항불안제, 항우울제, 항정신성약물, chloramphenicol, metoclopramide, metronidazole, trinidazole

4. 영아에게 현저한 영향을 미치므로 주의를 요하는 약물

가능하면 영아에서 혈중 농도를 측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참고문헌 : 산과학. 대한산부인과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