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기

분류  

비만에서의 증상과 합병증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539

증상과 합병증

비만의 기계적 및 신체적 스트레스는 여러 질병의 원인이 되거나 악화시키는 요인이다.
합병증:골관절염(특히 고관절의), 요통, 정맥류. 혈전증, 복벽 및 열공 탈장. 담석증 등

 

 



고혈압

중증 비만에서 표준 크기의 혈압계 기낭(cuff)을 사용하면 고혈압으로 잘못 측정될 수 있다.큰 기낭을 사용해야 한다. 고혈압과 비만은 상관관계가 높다. 비만에서 고혈압을 일으키는 기전은 불명하며, 혈액량이 증가하나 말초혈관 저항은 정상이다
체중 감소는 소듐 균형과 관계 없이 혈압을 내린다


저환기증후군(피크위키안 증후군)


비만에 동반되는 수면 과다는 야간 수면 무호흡의 한 현상이다. 환자에서 수면이 시작되면 상기도가 폐쇄되어 저산소증과 고탄산혈증이 되며 깨어나면 정상 호흡으로 돌아온다 이러한 상태가 하룻밤 동안 여러 번 반복되면 만성적인 수면부족으로 낮에도 졸게 된다. 간헐적인 상기도 폐쇄는 비만한 체격과 수면에 의한 인후 근육의 이완에 의해 일어난다. 이러한 상태는 생명의 위협이 되며(중증 심부정맥으로) 기관절개를 필요로 한다.

만성 주간 저환기는 야간에서 만큼 심하지 않고 호흡조절 중추의 이상으로 발생된다. 저환기증 환자는 고탄산혈증이나 저산소혈증에 대한 반응이 둔화되며, 기저 환기의 저하에 의해서도 고탄산혈증과 저산소혈증이 일어난다 환기-순환 불일치도 기계적인 요인에 의한다. 중증 환자에서는 다혈증, 폐 고혈압. 폐성심이 발생된다.


영구적인 심장 손상이 되기 전에 체중을 감소하면 각종 변화가 가역적이다.무호흡과 수면과다가 있는 비만 환자의 일부에서는 낮동안 저환기가 없으며 저산소혈증이나 고탄산혈증에 대한 호흡반응이 정상이다.

비만-저환기 증후군의 치료제로 프로제스테론이 사용된다.이러한 제제는 정상인에서 고탄산혈증이나 저산소혈증에서 호흡반응을 자극한다. 환자에서 메드록시프로제스테론은 호흡을 증가시키고 심부전과 적혈구증가증을 호전시키나 폐쇄성 수면무호흡은 지속된다


부신 기능 이상


쿠싱병은 임상적으로 비만과 구별되나 때로는 검사실소견이 구별에 필요하다.
검사소견에도 혼란이 있을 수 있으니, 비만에서 24시간 17-히드록시코르티코이드가 증가되기 때문이다 때로는 혈중 코르티솔도 증가된다 비만에서 덱사메타손 투여 후 코르티솔이 억제되나 때로 불완전 억제되어 감별진단을 어렵게 한다.



성장 호르몬 분비이상


각종 자극. 저혈당. 운동, 알기닌 주사 등에 대한 성장 호르몬 분비 반응이 저하되며 금식에 대한 성장 호르몬 증가는 강화된다.

 


동맥경화


비만은 관상동맥 심질환과 뇌졸중의 위험인자이다. 이러한 위험은 동반된 고혈압, 고지단백혈증, 당뇨병으로 일어나지만 비만자체가 위험인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