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기

분류  

미취학 아동의 영양권장량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7791
미취학 아동의 영양권장량


1. 에너지

이 시기에는 연령이나 성별보다는 신체 크기와 발육상태에 따라 필요량을 결정하도록 한다.

미취학 아동의 에너지 권장량
----------------------------------------------
연령(세) 체중(kg) 에너지 권장량
Kcal/kg, 체중 Kcal/일
----------------------------------------------
1~3 14 86 1,200
4~6 19 84 1,600
----------------------------------------------



성장을 위한 에너지 필요량

*생후 1년에서 사춘기 이전 까지는 1일 5~10 kcal/kg
*신체 활동에 필요한 에너지는 일반적으로 생후 1년에는 1일 20kcal/kg 이하
*보통의 식사에서 특이동적 작용을 위한 에너지는 1일 5~7kcal/kg
*만1세 이후에 기초대사를 위한 에너지 필요량은 1일 25~30kcal/kg
*섭취한 에너지의 약 10% 가 배설을 통해 손실



이 시기 어린이의 에너지 권장량은 아주 가벼운 활동을 하는 성인의 에너지 권장량과 같은 수준이다. 신체 크기를 고려한다면 에너지 밀도가 높은 식품(hig energy dense food) 을 섭취해야 한다. 즉 말린 과일, 견과류, 치즈, 식물성 기름 등이 부수적으로 필요하다.



2. 단백질



이 시기 어린이에 있어서 가장 관심을 가져야 할 영양소는 단백질이다.

1~3세의 단백질 권장량은 1일 25g,
4~6세는 1일 30g

조직의 유지 뿐만 아니라 새로운 조직의 합성을 위해 단백질이 필요하기 때문

성장을 위한 단백질 필요량은 새로운 조직 1kg 당 1~4g 으로 추정된다.



어린이가 필요로 하는 단백질량은 어린이의 체중, 성장속도 등에 따라 다르다.
저장되어 있는 에너지가 부족한 경우에는 섭취한 단백질의 일부가 성장을 위해 사용되지 못하고 에너지를 내는 데 사용한다.


미취학 아동의 단백질 권장량
---------------------------------------
연령(세) 체중kg 단백질 권장량
g/kg,체중 g/ 일
---------------------------------------
1~3 14 1.40 25
4~6 19 1.24 30
---------------------------------------



3. 당질


미취학 어린이의 에너지 및 영양소 요구량이 신체 크기에 비해 월등히 높음을 고려할 때 당질 이외의 영양소는 거의 없는 고당질 식품(설탕 함유량이 높은 식품) 을 많이 먹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곡류(국수, 빵 등) 및 콩류와 같이 복합당질이 많이 들어 있는 식품은 우수한 에너지원일 뿐만 아니라 비타민 B 군 및 섬유소의 급원이 된다.

섬유소가 많은 식품은 부피가 크고 에너지 함량이 낮은 경향이 있기 때문에 고섬유소 식사를 하는 어린이들은 정상적인 성장을 위해 필요한 에너지를 섭취하지 못할 수도 있다.


4. 당질

지질은 1kg 당 9kcal의 열량을 내는 농축된 에너지원이다.

어떤 부모들은 지질이 심장병, 암, 비만의 원인이 된다고 하여 미취학 어린이의 지질 섭취량을 제한하는 경우가 있다.

그러나 이 시기의 지질 섭취 제한은 열량 및 필수 지방산 섭취 부족과 지용성 비타민의 흡수 장애를 가져와 제대로 성장이 이루어지지 않는 결과 (stunted growth) 를 초래할 위험이 크다.

따라서 너무 많지 않은 식사량으로 필요한 양 만큼의 충분한 열량을 공급하기 위해서는 적당량의 지질 섭취도 필요하다.



5. 무기질

미취학 아동의 무기질 권장량
-----------------------------------------------
연령(세) 칼슘(mg) 인(mg) 철분(mg) 아연(mg)
------------------------------------------------------------------------------------
1~3 500 500 8 6
4~6 600 600 9 8
----------------------------------------------

*칼슘과 인

칼슘

골격과 치아의 최대 골량(peak bone mass)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신경과 자극 전달에도 관여한다.

이 시기의 골격상장을 위해서는 칼슘과 인의 양적인 균형이 필요하다.

이시기 어린의 칼슘 권장량은 1~3세 및4~6세에서 각각 500mg/일과 600mg/일 이며 인의 권장량 역시 칼슘과 동일하다.


유제품이 칼슘의 우수한 급원이며 흡수율은 유제품보다 떨어지지만 도정하지 않은 곡류, 말린 콩, 청록색 잎채소, 종자류, 견과류 등에도 상당량의 칼슘이 들어 있다.


우유에 대한 알레르기 반응이나 유당 불내성(lactose intolerance)이 있는 어린이에게는 칼슘이 강화된 두유를 주는 것이 좋다.

한편 가공식품 등의 이용이 늘어남에 따라 인의 섭취량도 함깨 증가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이와 같은 인 섭취량의 증가는 Ca/P 의 불균형을 초래하여 어린이의 골격발달에 해로운 영향을 주게 되므로 주의가 요구된다.



*소디움

미취학 아동의 소디움(Na) 섭취량에도 세심한 배려가 필요하다.

우리나라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한 여러 연구에서 이미 5세 이전에 짜게 먹는 식습관이 형성되었음이 보고되었다.

무절제한 TV 광고로 인해 소비가 증가되고 있는 각종 가공식품 중의 소디움 함량이 매우 높으므로 간식 선택시 주의해야 한다.


*철분

철분은 혈액을 통한 신체 각 부위로의 산소의 운반과 이동 및 체내의 다양한 효소 반응에 필요하므로 성장기 동안 그 필요량이 매우 높다

철분 강화 식품(cereal류),말린 과일, 육류의 근육조직, 종자류, 견과류, 콩류 등이 철분의 흡수를 높여 준다.

1~3세 및 4~6세 어린이의 철분 권장량은 각각 8mg/일 및 9mg/일이다.


아동에서 철분 권장량을 충족시키는 것이 그리 쉬운 일은 아니다. 왜냐하면 식품 중의 철분 함량이 그리 높지 않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미취학 아동이 한 번에 먹을 수 있는 고기 요리 중에는 약3mg 정도의 철분이 들어 있고 철분의 좋은 급원인 달걀 노른자 1개에도 2mg 이 채 안되는 철분이 함유되어 있다.


그러나 권장량 이하의 철분을 섭취하는 어린이가 모두 철분 결핍증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첫째는 철분 섭취가 적은 어린이가 철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어린이보다 효율적으로 식품 내 철분을 이용한다는 점이고 둘째는 생후 1년간 섭취한 각종 조제분유나 이유식 중에 철분이 보강되어 있던 탓으로 어린이의 체내에 어느 정도의 철분이 보유되어 있어 이 시기에 철분 섭취가 부족하다고 해서 즉각적으로 철분 결핍성 빈혈이 나타나지는 않는 다는 것이다.


그러나 철분 결핍은 이 시기의 어린이에서 흔히 나타나는 영양 결핍 중의 하나이며 특히 3세 이하의 어린이에서 자주 일어난다.


*아연

단백질 합성과 정상적인 성장을 위해 충분한 아연을 섭취하여야 한다.

따라서 1~3세와 4~6세 어린이에게 각각 6mg/일 및 8mg/일의 아연 섭취가 권장한다.

아연 합성이 높은 육류 및 생선 등의 섭취량이 적은 저소득층의 어린이나 편식이 심한 어린이에게 아연 결핍의 가능성이 크다.


*불소

불소는 충치 발생을 막아 주는 역할을 하므로 어린이의 식사에서 매우 중요하다.

불소를 보충하기 위한 가장 실질적인 방법은 상수도에 불소를 첨가하는 것인데 충치 예방효과를 가지면서 치아 표면에 반점을 남기지 않을 적정 불소 농도로 1ppm 이 권장된다.

적정 농도의 불소가fluoroapatite 형태로 치아의 에나멜 표면에 계속 축적되면 치아가 단단해 지고 산에 대한 저항력도 커진다

그러나 치아의 에나멜층이 형성되는 시기에 과량의 불소에 노출되면 치아에 반점을 남기게 된다.

위의 방법 외에도 불소가 첨가된 치약,불소액, 불소 정제 등이 충치 예방을 위해 이용되며 3세 이하의 어린이에게는 1일 0.5mg, 3세 이후에는 1일 1.0mg 의 불소 첨가가 권장된다.


대도시 주변의 저소득층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한 영양 섭취실태 조사결과에 따르면 대부분의 아동에 있어서 에너지, 단백질,칼슘, 철분, 리보플라빈 등의 영양소 섭취가 부족하고 동물설 식품의 섭취 비율이 낮았다.

반면 도시 중산층이나 고소득층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한 영양 조사 보고에 의하면 철분을 제외한 모든 영양소의 섭취량이 권장량을 충족하거나 오히려 초과 섭취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지역적인 영양 섭취 불균형 문제의 해결 및 저소득층 아동의 영양 공급을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