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기

분류  

동맥경화증 ; 기타 위험요인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839

다른 위험요인 :

고밀도 지단백(HDL) 혈장 총cholesterol의 약27%를 운반하며 복잡한 구조로 이루어진 HDL의 수치는
조기 죽상 경화증 발생과는 반비례하는 관계를 가지고 있어서 '"위험 해소 요인"으로 생각할 수 있다

HDL치는 혈장의 다른 지단백들을 침전시킨 다음에 상청액의 cholesterol을 측정함으로서 간단하게 알아 볼 수있다.

HDL cholesterol이 상승되어 있는 사람은 허혈성 심장질환을 발생할 가능성이 적다고 할 수 있다.반대로 HDL cholesterol이 낮은 사람은 허혈성 심장질환의 위험이 높다고 볼 수 있다.

 

HDL cholesterol이 낮은 것은 총cholesterol이나 LDL이 높은 것보다 더 강력한 지질-위험요인으로 나타났다.


적어도 다섯 개의 다양한 인구집단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낮은 HDL은 다른 요인들과는 무관하게 독립적으로, 허혈성 심장질환과 밀접한 상관 관계가 있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남녀간에 여러 가지 위험에 차이가 있듯이, HDL cholesterol도 여자에서는 남자에서보다 평균 약 25%만큼 더 높다. HDL은 estrogen에 의하여 올라가고 androgen에 의하여 떨어지는 경향이 있다.

여자에 있어서 HDL이 낮으면. 특히 당뇨병과 비만증이 겹쳐 있으면,허혈성 심장질환의 위험이 현저히 상승한다. 80대의 사람들은 HDL이 높은 경우가 많은데. 이의 일부는 가족적 경향일 것이다. 예방적 측면에서 흥미로운 것은. 권연을 피우면 HDL cholesterol이 감소하며. 규칙적으로 힘든 운동을 하면 HDL cholesterol이 증가한다규칙적 운동을 하면 심근경색증을 앓고 난 사람에서까지도 HDL이 증가한다. 알콜을 매일 소량씩 마시면 허혈성 심장질환의 위험이 감소하며, 동시에 HDL치가 상승한다 이 기전에 대해서는 알려진 바가 없다.


HDL cholesterol 측정만으로 개인에 있어서의 위험성 여부를 결정짓는 것은 그 유용성이 제한될 수 밖에 없다; 왜냐 하면 많은 병리시험실에서의 측정상의 오차가 위험 여부를 가리는 HDL치의 차이보다 더 크기 때문이다. HDL 측정은 LDL cholesterol을 평가하는데 가장 많은 도움이 된다. 혈장 중성지방(또는 YLDL)과 HDL 사이의 밀접한 반비례 관계 때문에 대부분의 고중성지방혈증 환자는,고cholesterol혈증이 있건 없건, HDL이 낮다는 것을 예측할 수 있다.

 

HDL cholesterol이 낮은 환자는 허혈성 심장질환의 고 위험군에 속한다

 


고혈압

 

높은 혈압은 죽상경화증의 중요한 위험요인이며. 주로 허혈성 심장질환과 뇌혈관질환에 대해서 그렇다. 이 위험은 혈압이 올라갈수록 점점 더 증대한다;

 

Framingham 연구에서는. 혈압이 160/95를 초과하는 중년 남자의 허혈성 심장질환의 발생빈도가 정상 혈압(혈압 140/90 또는 그 이하)의 남자에서보다 다섯배 이상 많았다 한다.

 

고혈압인 사람은 남녀불문하고 허혈성 심장질환에 이환되었는데, 확장기 혈압이 더 중요한 것으로 보였다.

 

산업화사회의 인구는 혈압이 나이를 먹음에 따라 오르는 것 같다;그러나 이 연령과의 관계는 인구집단에 따라 다르다; 그 이유는 먼 오지에 사는 원시적 인구집단은 나이를 먹어도 혈압치에 변동이 없기 때문이다

 

연령과 연관하여 혈압이 오르는 것은 아마도 신체적 활동 또는 음식의 요인. 특히 sodium 및 총 칼로리 섭취량과 관계되는 것 같다. 고혈압은 모든 연령층에서 죽상 경화증을 촉진하는 것 같다.반대로 죽상경화증의 위험은 혈압을 치료하여 떨어뜨림으로서 감소되는 것으로 보인다

 

최근의 연구에서는, 확장기 혈압이 105mmHg 이상되는 남자들의 혈압을 내려 주니까 뇌졸중. 허혈성 심장질환, 그리고 심부전증의 발생빈도가 유의하게 감소하였다는 것을 확신할 만하게 증명하였다.

 

확장기 혈압이 90-105 mmHg밖에 안되는환자들도 적절한 치료로써 유지하여 주면 이들 합병증의 빈도가 감소하였다.

 

건강한 노인으로서 고립성 수축기 고혈압이 있는 환자들을 치료한 최근의 연구에서, 혈압의 하강은 허혈성 심장질환과 뇌졸중을 상당히 감소시킨다는 것이 증명되었다.

 

고지혈증. 당뇨병, 또는 다른 위험 요인이 있을 때는 고혈압을 특별히 긴급히 완화시켜 줘야 한다.

 

권련 흡연

 

권련을 피운다는 것은 죽상경화증의 강력한 위험 요인이될 뿐 아니라, 이런 흡연을 줄이거나 끊을 때는 죽상경화증의 위험을 명료하게 감소시킬 수도 있다. 하루 한 갑의 권연을 피우는 남자는 비흡연자에 비하여 허혈성 심장질환에 의한 사망률이 평균 약 70%만큼 늘어나며, 이 병에 이환될 위험은 세 배 내지 다섯 배로 늘어난다는 숫한 통계적 증거가 제시되고 있다. 대체로 사망률의 증가는 피운 담배의 총량에 비례하고. 나이가 들수록 이런 경향은 약해진다.

 

심근경색증의 과잉 이환현상이 여자 흡연자에게도 있지만 그 인과관계는 남자에서보다 덜 분명하다. 그러나 35세 이상의 여자로서 권연을피우면서 경구 피임제를 복용하는 사람들은 허혈성 심장질환에 의한 사망률이 현저히 높아서 강력한 인상을 주고 있다

 

장기간 혈액투석에 의존하고 있는 환자들 같은, 죽상 경화증이 되기 쉬운 인구집단에서는 흡연이 다른 위험요인과 상호작용하여 죽상경화증에 의한 사망률을 현저히 증가시키고 있다. 이런 상호작용은 당뇨병이나 고혈압이있는 사람에 있어서도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흡연과 허혈성 심장질환의 증가가 어떻게 연관되는지에 대하여는 아직 확실한 설명이 없다. 파이프와 엽연초를 피우는 사람들은 허혈성 심장질환의 위험이 권연에 비하여 덜 증가되는데 아마도 연기를덜 들여마시기 때문일 것이다.

 

허혈성 심장질환 이외의 다른 원인으로 사망한 흡연자를 부검해 보면 그들은 비흡연자에 비하여 더 많은관상동맥 죽상 경화증을 가지고 있었다. 뭐니 뭐니 해도 흡연이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급사의 발생빈도이다. 담배를 끊는 사람은 위험도가 신속히 줄어들고, 금연 1년 후에는 벌써 위험도가 비흡연자의수준에 도달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