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건강진단 설명

분류  

중성구 증가증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4530
중성구 증가증

혈액 내 중성구의 증가는 중성구의 골수에서의 생성, 골수에서 혈액 내로의 이동, 중성구의 파괴와 같은 여러 요소들에 의하여 나타나는 현상이다.


급성 중성구 증가증은 신체적 운동 후나, epinephrine의 분비(공포 등에 대한 반응) 등에 의하여 나타난다.

Epinephrine에 의하여 중성구는 marginal pool에서 순환계로 이동하게 된다.
Glucocorticiod나 내독소를 생성하게는 감염이나 염증시에도 중성구는 아급성으로 증가한다.
Glucocorticiod는 중성구가 혈액에서 조직으로 이동하는 것을 억제한다.

만성 중성구 증가증은 골수에서의 생성을 억제 조절하는 기전의 억제에 의하여 중성구의 생성이 지속됨으로 써 나타난다.
이는 장기간의 glucocorticiod의 투여와 만성 염증 반응이나 만성 불안시에 관찰된다.

패혈증, 진균 및 원충류의 감염, 간부전증, 당뇨병, 질소혈증(azotemia)시에 leukemoid reaction이 나타나며, 이는 만성 골수성 백혈병에서 나타나는 소견과 매우 미슷하다.

그러나 leukemoid reaction의 중성구는 높은 lkaline phosphatase의 활동력을 가지고 있으나 만성 골수성 백혈병에서의 중성구에서는 활동력이 낮다.

용혈성 빈혈, 수혈 반응, 비장 적출 반응, 골수 증식성 질환과 같은 혈액 질환과 백혈구 접합물질 결핍증과 같은 중성구의 기능적 장애시에도 중성구 증가증이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