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기

분류  

갱년기 장애 -1-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669
-폐경과 갱년기-

폐경이란 지속되어 왔던 월경이 사라지는 돌발적이고 순간적인 현상이며, 폐경기란 폐경된 이후 남은 여생의 기간을 의미하고 갱년기는 폐경 전후의 3-4년간, 즉 점진적으로 난소의 기능이 소멸되어가는 시기를 말합니다.
여성에 있어서 갱년기(climacteric)란 가임기말에 난소기능(배란, 여성호르몬 분비)의 쇠퇴로 말미암아 생식기로부터 비생식기에로의 전환기를 말하는 것으로난소의 기능이 약화되기 시작하여 완전하게 없어지기까지의 시기를 가르키며 이것이 갱년기의 정의가 되고 있습니다. 이 시기에는 여러가지 내분비학적·신체적 및 정신적 변화가 일어납니다.

갱년기중 월경기능이 완전히 중지되는 것을 閉經이라고 하며 주로 40세 이상의 여성에서 12개월이상 월경출혈이 없어지면 폐경으로 간주되는데, 보통 폐경전 2년과 폐경후 2년을 갱년기로 보고 있습니다. 그 시기는 개인에 따라 일정치 않으며 우리 나라의 경우 49세가 평균연령인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갱년기 장애가 天癸渴, 臟腑機能失調, 氣血水의 不調和등으로 발생하는 것으로 보며 전신증상과 월경이상의 국소적 증상, 문화·사회·심리적 인자에 의한 情志失調證으로 나누어 생각하여 볼 수 있습니다.

갱년기와 폐경은 자연 현상이기 때문에 치료없이도 기일이 지나면 病狀이 소실되지만 약 25%의 여성은 소위 갱년기장애로 치료를 원하고 있습니다. 갱년기 장애란 이러한 증상들이 강해져서 일상생활의 방해가 되고 혹은 평소의 일에 장애가 되는 경우를 지칭하는데 약 25%정도가 해당됩니다.



-갱년기 장애의 증상-

증상을 살펴보면, 여성 호르몬 분비의 감소로 인하여 시상하부의 온도 조절 기능이 불안정하여 발한을 수반한 안면홍조가 나타나게 된다. 이는 80~90% 여성들이 호소하는 얼굴, 목과 가슴 주위에 땀이 나고 불쾌하게 화끈거리는 증상으로 어떤 여성은 안면 홍조 증상이 자주 일어나지도 않고 몇 달 동안만 계속되는 사람도 있다. 그러나 때로는 순조로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증상을 보이기도 한다.
안면홍조 외에도 불면증, 우울감, 불안정, 질건조증, 성교통, 성적 흥미 감퇴, 요실금, 피부 위축, 피로감, 식은땀, 심계항진, 관절통, 기억력 감퇴 등이 초기에 나타나게 된다. 폐경기가 진행되면서 골밀도가 감소하여 쉽게 골절되는 골다공증이 초래되며 여성의 사망 원인 중 첫번째 원인인 뇌졸중, 심장병, 고혈압 등 심혈관 질환의 위험도가 폐경 전보다 상당히 높아진다. 그리고 정신적, 정서적 변화로는 우울, 초조감, 억울 증상, 망상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래서 마음인 안정되지 않고 사소한 일에도 신경을 쓰는 상태가 되고 심한 불면에 시달리게 됩니다. 또한 신체에 대한 자신이 없어지고 신체에 대한 불안감으로 끊임없이 위협을 받은 정신상태로 심해지면 망상에 빠지
게 되며 흔히 남편이 바람을 피운다고 믿게 되는 질투망상, 피해망상 등이 생깁니다.



-갱년기 장애의 관리와 치료-

갱년기 장애의 치료에는 약물치료, 심리치료, 침구치료 등의 치료가 쓰입니다. 갱년기 장애 중 심리적인 원인에 의해서 일어나는 것은 정신분석요법, 최면 요법, 자율훈련법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자기 자신의 삶에 대해 자신감을 가지고 앞으로의 생활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사고를 가지도록 노력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갱년기시에는 그리고 꾸준한 신체관리가 중요합니다. 너무 심한 운동보다는 가벼운 걷기나 달리기, 조깅, 자전거타기, 수영 등의 운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골다공증에는 밀어올리기, 밀기, 당기기, 굽히기, 펴기 등 체중을 받쳐주는 운동이 좋습니다. 이 모든 운동은 자기 체질과 주위 환경에 맞고 또 자기 몸에 무리가 안가는 범위내에서 매일 조금씩 하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음식은 매일 다양한 음식을 먹는 것이 좋으며, 적당량의 섬유질을 섭취해야 합니다. 체중을 자기 신장에 맞게 유지하며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면 몸에 고여있는 노폐물을 제거하는데 도움이 되고 피부에 수분이 원활히 공급되어 탄력이 생기고 윤택해집니다.
성생활 또한 자신감이 중요하며, 결혼 생활을 권태기에 빠뜨리지 않고 자기 자신을 새롭고 신선하게 또 가정을 새롭고 신선하게 유지시키는데 중요점을 두어야 합니다.
갱년기 장애에 좋은 식품으로는 작약, 당귀, 메밀수제비, 팥, 참깨, 인삼, 홍화차, 현미식의 부식 (당근, 마늘, 부추, 우 엉, 버섯) 등이 있으며 자주 쓰이는 한약처방으로는 加味逍遙散, 柴胡加龍骨牡蠣湯, 當歸芍藥散, 桂枝茯 丸, 如神散, 桃核承氣湯, 半夏厚朴湯등이 있으며 증상에 따라서 쓰임이 다릅니다.
그 외에 치료로, 한증요법, 지압요법, 자연요법, 침구요법 등 여러 가지 치료법이 응용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