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기

분류  

영아의 돌연사 증후군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855
영아가 예상하지 못하게 갑자기 사망하여 자세한 시체 검안을 하여도 원인을 규명하지 못할 때 영아의 돌연사 증후군이라고 한다.

대개 잠이 들기 전까지도 건강하던 아기가 전혀 예상하지 못하게 몇 시간 후 죽어 있는 것을 발견하는 경우가 많다.


[역 학]

SIDS의 빈도 : 미국에서는 1.3/1.000생존 출생의 빈도를 나타내며, 매년 적어도 6,000명이 SIDS로 사망하며, 생후 1개월∼1년 사이의 영아 사망의 40∼50%를 차지한다고 한다.

우리 나라 : 통계가 없어서 확실히 알 수 없으나, 동양인에서는 적은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

호발 월령 : 생후 2∼4개월 사이, 95%는 생후 6개월 미만의 영아이다. 야밤부터 아침9시 사이에 잘 일어난다.


[병 인]

SIDS는 구약 성서 시대에 이미 알려져 있으나, 아직 그 원인은 알 수 없다.

심장, 폐의 기능 조절, 수면/각성 조절, 주야 주기 리듬(circardian rhythmicity)등과 관련된 뇌간(brain stem)의 발달 이상 또는 성숙 지연이 관련되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①잠자는 자세(Sleeping position)와 SIDS의 관계 : 엎드려 자는 아기가 바로 누워 자는 아기보다 SIDS의 빈도가 많다.(3배 이상) 미국 소아과학회에서는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건강한 어린이는 바로 눕혀 재우도록 추천하고 있다.

바로 뉘어 재우기를 실천함으로써 SIDS의 발생률을 50%이상 감소시켰다고 한다.

②어머니가 임신 중 또는 출산 후에 흡연 : SIDS의 빈도가 많은 것이 알려져 있다.(예: 뉴질랜드 마오리족)

③아기를 너무 덮게 감싸 주는 경우 : SIDS의 빈도가 높다.

④동양인에서 SIDS가 적은 것이 아기가 어머니 곁에 함께 자는(co-sleeping, bed-sharing) 습관과 관계가 있지 않을까 하는 견해도 있으나 아직 확실한 증거는 없다.

모자가 함께 잠으로써 아기에게 자극을 주고, 언제나 원하는 대로 모유를 먹을 수 있고, 어머니가 옆에서 항상 아기의 사소한 변동을 감지하게 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