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기

분류  

학령기 아동의 영양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006
학령기 아동의 영양상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


.
1.식품광고

어린이는 식품광고의 우선적인 대상이다.

광고 매체들은 선전하는 각종 정보의 정확성 여부에는 상당부분 관심이 없다
결과적으로 잘못된 영양정보들이 전달되는 경우도 있다.

부모는 식품회사가 선전을 통하여 의도하는 바가 무엇인지 아동에게 교육시켜야 한다.



2.텔레비전 시청

TV 시청은 영양적인 면에서 몇가지 나쁜 영향을 미친다

1 TV 를 시청하는 데는 휴식시 소비되는 정도의 적은 에너지가 소비된다.

2 TV 시청시간의 증가는 에너지 소비가 많은 운동이나 기타 활동시간을 감소시켜 총 에너지 소비를 줄인다.

3 TV 시쳥은 식사와 식사 사이의 간식 빈도를 높이며 어린이 시간대에 집중적으로 방송되는 '열량이 많은 식품'에 대한 광고를 통하여 구매충동을 느끼게 한다.

따라서 TV시청시간이 길수록 체중 증가가 많다.


TV 시청시간이 1시간씩 증가함에 따라 비만의 이환율이 2%씩 증가한다고 한다.

하루에 2시간 이상 TV를 시청하는 어린이들의 혈중 콜레스테롤치는 활동적인 어린이보다 높다.

충치 발생의 주된 요인이 되는 고설탕 함유 간식의 섭취빈도도 높다.


TV광고 내용의 대부분이 과자. 사탕. 초콜릿. 아이스크림. 탄산음료.소시지.햄 패스트푸드 등의 가공식품이며 우유나 빵. 과실.채소류 등의 조리된 음식의 소개는 요리시간 이외에는 드물다.

어린이들 중 2/3이상이 'TV 광고의 것을 사먹고 싶은 충동을 느끼고 구매에 영향을 받았다.'고 한다.

따라서 부모가 어린이의 TV 시청습관이나 시간을 잘 조절해 줄 필요가 있다.



3. 부모의 식습관

학령기는 올바른 식생활과 생활습관에 대해 가르치기에 적합한 시기이다.

독립적인 의사결정을 하고 스스로 식단과 식품을 선택하게 되는데 이때 성인의 식행동이 커다란 영향을 미친다.

건강에 해로운 식습관이 형성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하여 부모는 어린이들에게 정확한 영양정보를 제공하여야 하며 모범적인 모델이 되어야 한다.

어린이가 서서히 사춘기로 들어섬에 따라 또래 집단의 영향이 더욱 큰 비중을 차지하여 새로운 문제들 (예: 패스트푸드에의 의존, 결식, 지나친 다이어트 등) 에 직면하게 된다.

학령기 시절에 익힌 올바른 식습관은 이러한 환경에 접하게 될 경우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나 받아들이는 자세에 커다란 힘이 될 것이다.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