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기

분류  

학령기 아동의 식사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365
학령기 아동의 식사지도

1. 영양권장량을 충족시키는 식사구성

영양소의 밀도가 높은 음식에 대하여 강조godi gka
비타민 A 와 비타민 C 의 섭취에 특별히 관심을 기울여야 gka.

매일 2컵 이상의 우유를 섭취해야 학령기 아동의 칼슘 요구량을 충족시킬 수 있다.

단백질을 2컵의 우유와 육류 60~90g , 달걀, 콩 등으로 부터 공급


식품별로 볼 때 감귤류 등과 같은 비타민 C 의 급원식품은 매일 일정량씩 포함되어야 하며 녹황색 채소류도 1주일에 3~4회 섭취하도록 한다.

학령기 아동에 대한 영양소 권장량을 매일의 식사를 통하여 균형있게 공급하려면 기초식품군을 이용하여 하루에 필요한 식품의 양을 정한 식품 구성을 이용할 수 있다.


제1군: 단백질의 급원식품군으로 '고기, 생선, 알 및 콩류' 등이 있으며 이 식품군에서는 주로 양질의 단백질이 공급되고 그 외에 철분, 티아민, 나이아신, 비타민 B12그리고 아연 등을 제공받을수 있다.

제2군 : 칼슘의 급원식품군으로 '우유 및 유제품, 뼈째 먹을 수 있는 생선' 이 있다. 여기서는 칼슘 뿐만 아니라 양질의 단백질도 공급받을수 있고 특히 우유로부터는 리보플라빈, 비타민A , 비타민 B12, 등의 영양소도 아룰러 공급받게 된다.

제3군: 무기질 및 비타민 급원식품군으로 주로 '녹황색 및 담색 채소 와 과일류' 이며 이러한 식품들로부터는 주로 비타민C,카로틴, 엽산 그리고 식이 섬유소를 얻게 된다.

제4군: 당질 급원식품군으로 '각종 곡류 및 감자류' 등이 있으며 하루의 식사에서 이 식품군이 차지하는 양이 많으므로 곡류군을 통하여 당질 뿐만 아니라 상당량의 단백질도 섭취할 수 있다.

또한 도정도가 낮은 쌀이나 각종 잡곡의 섭취를 통하여 충분한 양의 바타민을 얻을 수 있으며 그 외에 나이아신, 아연 등의 영양소도 공급받게 된다. 그리고 현미, 전곡 등의 곡류로 부터 식이 섬유소를 얻게 된다.


제5군: 지방의 급원식품군으로 조미료로 이용되는 각종 유지류를 하나의 식품군으로 묶어서 한국인에게 부족되기 쉬운 지방의 섭취를 권장량(총 에너지 섭취의 20%가량)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제시하였다. 유지류의 섭취를 통해서 단순히 지방 뿐만 아니라 비타민 E 를 비롯한 지용성 비타민과 필수지방산도 공급받을수 있다.



2. 학령기 아동의 식습관 지도

학령기 아동은 식사에 또는 식사와 식사 사이의 간식에 단백질, 무기질, 비타민 등이 많이 함유된 식품을 선택하도록 부모나 주위 사람들의 지도가 필요하다.

이 시기의 어린이들은 흔히 부모들이나 나이 많은 식구들의 태도나 식습관을 모방하기도 하므로 어른들은 어린이의 모범이 되어야 한다.

따라서 아동들이 좋은 식습관을 갖고 영양적으로 균형을 이루려면 먼저 부모들이 올바른 영양지식을 가지고 자녀들을 교육할 수 있어야 한다.


가족의 나쁜 식습관이나 편식의 습성은 어린이의 식습관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불규칙한 식사로 식사시간의 간격이 길어지면 어린이에게 심한 공복감을 일으키고 반대로 식사간격의 단축은 만복감으로 인해 식욕이 저하되고 기호에 맞는 식품이나 눈에 띄는 것만을 선택하게 하는 식습관을 형성한다.


어린이의 경우 음식물을 선택하는 데 있어 감정적인 요인이 비료적 크게 작용하므로 편식의 요인은 단 하루의 식사내용만을 가지고 속단하지 말고 2~3일간 유심히 관찰하면서 서서히 시정해야 한다.


편식을 교정하는데는 다음 사항을 고려해야 한다.

1 가족, 특히 어머니의 편식을 우선 교정해야 한다.
2 가족 전체가 협력해야 한다.
3 음식담는 법, 식사 분위기 등을 고려해야 한다.
4 친구와 같이 식사하게 한다.


식습관의 좋고 나쁨은 아동의 건강뿐만 아니라 그들의 인지. 인성 능력에도 영향을 미친다.
식습관이 좋을 수록 인지. 인성 능력의 평균점수가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부모는 좋은 식습관을 통하여 건강하고 원만한 인격체를 길러낼 수 있음을 인식하고 좋은 질의 음식을 다양하고 균형있게 제공하여야 한다.

특히 식사시간을 즐거운 시간으로 생각하고 알고 있는 영양지식을 가족과의 식사시 실천하도록 계속적으로 지도해야 한다.


학령기 아동의 식생활의 특색은 점차로 식욕이 증가하고 섭취하는 음식의 양도 많아진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학교생활로 인하여 비교적 규칙정긴 생활을 하고 나름대로 생활의 리듬이 잡혀가기 때문이다.

따라서 학령기 아동의 경우 규칙적인 식사가 가능하나 어른과 같이 세 끼의 식사만 으로 증가된 하루의 영양 필요량을 충족시키기에는 부족하므로 세 끼 식사 외에 간식이 필요하다.

영양교육을 통하여 매식사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어느 한 끼를 거르거나 과식하지 않도록 지도해야 한다.

또한 간식도 정규식사에 영향을 주지 않는 범위에서 영양을 고려하여 선택하도록 한다.


대부분의 학령기 아동들은 귀가 길에 매식의 유혹을 받는 경우가 많은데 매식으로 인해 정규식사의 리듬이 파괴되는 문제점과 매식의 비위생적인 면을 강조하고 계몽하여 규칙적인 식사습관을 갖도록 해야 한다.


1. 아침식사

아침식사는 어른들 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경우도 가장 흔히 생략하는 식사라는 사실에 비추어 특별히 강조할 필요가 있다. 또한 아침식사는 완전히 생략하지는 않더라도 불충분하고 성급한 식사가 되기 쉽다. 아침을 먹지 않고 학교에 가는 어린이의 경우 저혈당 증세 (hypoglycemia)로 말리암아 집중력이 떨어지고 수업시 졸리울 뿐만 아니라 IQ테스트 점수도 아침을 먹고 오는 어린이에 비해 낮음이 보고 되었다.

어린이의 두뇌는 어른과 그 크기가 같으므로 주된 에너지원으서 상당량의 포도당이 필요하다. 간은 포도당을 글리코겐으로 저장했다가 필요한 경우 혈액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하나 그 크기가 작으므로 간에 저장되어 있는 양으로는 4시간 이상 지탱
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10세 정도의 어린이의 뇌와 신경계가 정상적으로 활동하기에 충분할 정도로 혈당을 유지하려면 4~6시간마다 거르지 않고 식사를 해야 한다. 점심 무렵이 되어 학생들이 지치는 것을 자주 보게 되는 교사들은 오전시간 중의 간식의 필요성을 강조하게 되는데 아침식사를 하지 않고 학교에 온 학생들에서 이러한 문제가 더욱 심각하다고 한다.

아침식사를 하지 않고는 하루의 영양소 권장량을 공급받기가 어렵다.
한 연구주사에 의하면 아침을 먹지 않는 5병 중 1명만이 하루 중의 다른 식사를 통하여 빈약한 아침식사에 의하여 생기는 영양 결핍을 보충할 수 있었다고 한다. 그러므로 아침식사를 완잔히 생략하는 어린이는 아침식사를 하는 어린이보다 언제나 하루의 음식을 섭취가 불충분하게 된다.

아침식사를 하지 않는 10세 아동(16%)은 아침식사를 하는 어린이에 비하여 열량, 단백질, 당질 및 몇 가지 비타민과 무기질의 섭취량이 적었다. 또한 유제품이나 과일 등의 섭취량이 적고 그 밖에 여러 가지 영양소 섭취량이 영양권장량의 2/3수준 이하였다. 따라서 왕성한 성장기에 있는 학령기 아동에 있어서 아침식사의 중요성이 다시 한번 강조된다.

2. 점심식사

학교에서 먹든 집에서 먹든 점심식사는 1일 전체 열량과 그 밖의 영양소 필요량의 약 1/3을 공급해야 한다. 점심식사가 불충분할 때는 하루 동안의 전체 음식물 섭취량도 부족되기 쉽다. 빈약한 점심식사로 인해 생기는 결핍은 다른 식사나 간식으로 보충되지 않는다.


3.저녁식사

가장 여유있고 영양적으로 충분한 식사
저녁식사 시간은 새로운 음식과 다양한 맛에 대한 경험을 넓히는 기회가 될 수 있다.

학령기 어린이는 위장관의 소화능력도 어느 정도 성숙해졌으므로 다양한 향신료나 폭넓은 메뉴에도 쉽게 적응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식탁을 정성껏 꾸며줌으로써 어린이의 식욕을 자극할 수 있다.


4.간식

첫째 하루의 영양소 필요량을 공급
둘째 사회적인 필요를 충족시키는 두 가지 기능을 한다.

(1)음식물 섭취에 대한 기여

식사시간과의 간격, 간식의 종류 및 양에 따라 그 음식의 소화율 및 영양적 가치가 달라진다. 대부분의 아이들이 간식을하고 있으며 간식으로 먹은 음식이 기본 식사보다 더 많은 영양소를 견실하게 공급하는 경우도 많다. 그러나 간식의 내용이 질적으로 빈약할 때는 하루 식사도 공급 받아야 할 영양소를 지원하는데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다.

(2) 사회적 습관

어린이들이 모여 가벼운 음식을 먹는 모습에서 간식의 영양적인 기능못지 않게 중요한 사회적 기능을 엿볼 수 있다. 특히 학령기 아동 집단의 구성원은 군중심리의 경향이 짙어서 서로의 식품 선택에 영향을 미치므로 이와 같은 심리를 잘 이용한다면 영양가 있는 바람직한 간식으로 유도할 수 있을 것이다.




*간식으로 먹는 식품

간식으로 좋은 식품은 적어도 에너지를 제공하는 필수영양소(당질, 단백질, 지질)의 1일 요구량의 일부를 보충해 주어야 하고 포만도가 높지 않아야 한다.

유제품, 과일, 샌드위치는 간식으로 적당한 식품이며 간식으로 좋지 못한 식품은 '엠프티 칼로리(empty calories)' , 즉 열량 이외에 어떤 영양소도 공급하지 못하는 식품으로서 탄산음료와 사탕, 과자 및 크래커 등이 여기에 속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