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년기

분류  

치의학: 성인기 교정치료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742
성인기의 교정치료


성인기는 청소년기의 교정치료와 중요한 차이가 있다.

먼저 진단에 있어서 성장을 예측할 필요가 없다.

골의 전환속도가 느리고 따라서 치아이동 속도도 느리다.


성인교정은 다음의 3가지로 분류 할 수 있다.
1. 좋은 구강건강을 가진 성인 교정치료
2. 치주질환, 치아결손에 의해 복잡해진 부정교합의 치료
3. 악교정수술과 교정치료 두가지 모두를 요구하는 심한 골격부전증의 치료


1. 구강건강이 좋은 성인의 교정치료


성인의 머리얼굴뼈 성장은 대부분 완성되었기 때문에 예측은 필요 없다. 따라서 치아이동은 교합과 심미적인 문제에 중점을 두면서 현재의 머리얼굴형태에 적합하도록 계획되어져야 한다.

 

심한 골격적인 2급, 3급 부정교합은 악교정 수술을 요하기 쉽다.


성인에서는 성장이 멈추고 뼈의 감소된 전환속도로 인해 수술하지 않고 이상적인 치료결과를 얻을 가능성 낮다. 청소년기에서 치료될 수 있는 대부분의 부정교합들은 건강한 성인에서도 역시 치료될 수 있다. 치료기간이 더 길고 치료 방법이 조금 다르지만 치료 목표와 결과는 같다.

 

치열 자체가 치주 질환과 치아의 결손에 의하여 이미 적응된 경우에는 타협된 목표를 세워야 한다.


2. 치주질환과 치아 결손에 의해 복잡해질 부정교합
교정치료를 하기 전에 치주치료가 완료되어야 한다. 입안이 깨끗해지고 좋은 구강 청결을 위지할때까지 교정치료를 시작할 수 없다. 교정치료전에 보존치료 역시 선행된다. 이때 치아는 임시수복만을 한다. 왜냐하면 교정치료에 의해 교합관계가 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치주질환의 병력이 있는 환자에서 좋은 구강위생의 유지는 교정치료동안 특별한 문제가 될 수 있다. 치주질환의 심도와 환자의 유지능력 정도에 따라 치주 재평가 및 위생 치료빈도가 다양하게 결정된다.


3. 외과적 악교정수로가 병합된 교정치료
교정장치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치아를 움직이는데 유용하게 됨에따라, 치아 위치만 개선함으로써 이상적인 악궁관계를 얻을 수 없는 심한 골격부조화가 주요한 문제가 되었다.

.
성장이 완료된 성인에서는 교정적 조작이나 심한 골격적 부전증의 치료는 어렵고 불가능할때도 있다. 악교정수술은 골격부전증을 바로잡는 한가지 방법이며, 이때는 부정교합의 치조골 요소를 개선하기 위해서 수술 전단계 교정치료가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