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부 위 비장 간 췌장 담낭

분류  

담석질환의 증상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332
담석질환의 증상 :


담석은 일반적으로 담낭관 또는 총담관으로 이동하여 염증 또는 폐색을 일으키면서 증상을 유발한다.
담석증의 가장 특징적인 증상은 담도 산통이다. 담낭관이나 총담관이 담석에 의해 막히게 되면 내강의 압력이 증가하여 반복적인 담도계 수축에도 호전되지 않는 장기의 확장이 초래된다.

이 담도 산통은 특징적으로 심하고 지속적인 통증이나 압박감이 심와부나 우상복부에서 발생하여 흔히 견갑골 사이나 우견갑골 또는 어깨로 반사된다.

담도 산통은 갑자기 발생하여 1 시간에서 4 시간 가량 심한 강도로 지속되고 점차. 혹은 갑자기 소실된다. 한 번 담도 산통이 있었던 경우에는 때때로 우상복부에 약간의 통증과 불편함이 24시간 정도 지속될 수 있다

오심 및 구토가 자주 동반되며 환자의 약 25%에서 혈중 빌리루빈이 약간 증가되나 5 mg/dL 이상으로 증가되지는 않는다

지속적이고 높은 빌리루빈의 증가가 있는 경우에는 총담관의 담석을 시사한다.

담도산통에 발열과 오한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이차적인 합병증즉 담낭염 췌장염. 담관염 등의 발생을 암시한다. 특히 지방식 후에 발생하는 미약한 상복부 불쾌감, 소화불량, 트림, 복부팽만 등을 담도산통과 혼동해서는 안 되는데 이와 같은 증상들은 담석 환자에서 자주 일어날 수 있으나 담도 담석에 특이한 것은 아니다.


담도 산통은 지방식이를 하거나. 장기간의 금식 후에 과식을 할 경우에 유발될 수 있으나 정상적인 식사에 의해서도 유발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