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 폐 기관지 유방 어깨 등

분류  

기침의 치료

작성자 김성훈 조회수 2976
기침의 치료

기침은 성인에 있어서 병원을 찾게 되는 가장 흔한 원인입니다. 이런 기침 중 에 3주이상 계속되는 기침을 만성기침이라고 합니다. 기침은 그 자체만으로도 불편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요실금등을 동반하기도 하고 어지러움증, 발한, 목 의 통증이 같이 있기도 하며 심지어는 갈비뼈의 골절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기침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적절한 검사로 거의 모든 경우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으며 또한 대부분의 경우에서 완치할 수 있습니다.

기침의 원인

만성 기침의 85%에서 그 원인은 후비루증후군 (코병에 의해 코가 목뒤로 넘어가 는 경우), 천식 또는 위식도역류증입니다. 이 세가지 원인의 빈도는 나이에 따 라 차이가 있는데 성인의 경우에는 후비루증후군이 가장 흔한 원인이고 천식, 위식도역류증의 순이며 65세이상의 노인에서는 위식도역류증이 두번째이고 천식 이 세번째 원인입니다. 반면에 소아에서는 천식이 가장 흔한 원인이며 후비루증 후군과 위식도역류증의 순서입니다. 그외의 흔하지 않은 원인은 흡연이나 공기오염에 의한 만성 기관지염, 기관지확 장증, 폐암, 심장부전, 인두부전에 의한 반복적인 흡인, 일부 고혈압약 등이 원 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경우에서 원인은 여러 가지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한가지에 대해서만 치료를 받아서는 완치할 수 없습니 다.

진단

후비루, 잦은 목트림, 콧물이나 코막힘 등은 후비루증후군을 시사하고 가끔씩 있는 숨참, 천명, 가슴이 답답함 등은 천식을 시사하며 가슴이 이프거나 입에 서 신내가 나거나 음식물이 위에서 목으로 올라오는 증상이 있으면 위식도역류 증후군을 의심해야 하나 이런 증상만으로는 진단을 내리기 어려운 때도 있습니 다. 기침이 가래를 동반하는지,발작적인지 등을 보고 진단을 내릴 수는 없지만 낮에 만 나타나는 마른 기침은 심인성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안지오텐신전환효소억제재

안지오텐신전환효소억제재를 복용하는 고혈압환자의 약 30%에서 기침이 발생합 니다. 이 기침은 대개 약을 먹은 지 며칠이 지나면 발생하며 약을 끊으면 4주이 내에 기침이 사라집니다.

후비루증후군

후비루증후군은 알레르기비염, 혈관운동성비염, 감염성비염, 축농증 등에 의해 발생합니다. 환자들은 코가 목뒤로 넘어가는 것을 느끼며 목에 이물감이나 간질 거림이 있고 콧물이나 코막힘이 같이 있습니다. 또한 감기를 앓은 병력이 흔합 니다. 적절한 진단을 통하여 치료를 시작하며 축농증일 경우에는 적어도 3주간 의 항생제 치료를 필요로 합니다.

천식

기침이 천식의 유일한 증상일 경우가 많이 있으며 이때는 다른 검사는 정상일 때가 많습니다. 만약에 천식으로 진단이 되면 기침만을 보이는 천식도 다른 천 식과 동일하게 치료해야 합니다.

위식도역류

기침이 위식도역류의 유일한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만약 이 질환이 의심되면 인후두부의 내시경을 하여야 하며 많은 경우에서 이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환자의 기침이 3주이상 계속 되었거나 가슴 방사선검사가 정상이고 담배 를 피우지 않으며 고혈압약을 복용하지 않고 후비루증후군이나 천식이 아니라 면 우선 이 병을 의심하고 치료를 해 보아야 합니다. 이 질환의 치료를 위해선 음식의 조절이 필요합니다. 우선 고단백 저지방식을 하여야 하고 지방의 섭취를 하루 45그램이하로 줄여야 합니다. 또 탄산음료,코 피, 초코렛, 과일주스 등의 섭취를 금하고 자기2시간 전부터는 음식 섭취를 하 지 않아야 합니다. 이와 함께 위산을 중화시키거나 분비를 억제하는 약을 드셔 야 합니다. 증상의 호전은 서서히 나타나며 대개 3개월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기침은 원인이 매우 다양합니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이 필수적이며 이에 따른 치료로 완치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