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머리 눈 코 귀 입 목

분류  

갑상선 기능 항진증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3080
갑상선질환-갑상선 기능 항진증





혈중의 요오드는 20%정도가 갑상선으로 능동섭취 및 제거된다. 요오드는 유기화, coupling(T3,T4) 단백분해로 인해 탈요오드화되어 혈액내로 방출된다. 이렇게 생성된 갑상선호르몬은 각 조직에서 탈요오드화, 탈아민화, 탈카르복실화, 포합 등을 거쳐 대사된다. 시상하부에서 갑상선자극호르몬 분비호르몬(TRH)이 분비되면 뇌하수체에서 갑상선자극호르몬(TSH)이 분비되고 이것이 갑상선을 자극하여 갑상선호르몬(T3,T4)이 생성 및 유리되고 혈중 갑상선호르몬은 다시 갑상선자극분비호르몬(TSH)을 억제하여 조절하는 기전을 따른다. 또한 요오드의 양도 갑상선호르몬의 분비를 조절한다.



갑상선 호르몬은 태아 및 신생아의 뇌 및 골 발육을 촉진하고 체내 모든 대사를 촉진하며 열을 발생시킨다.



갑상선 기능항진증(hyperthyroidism)은 갑상선호르몬이 과다하게 생성, 분비되어 각 조직에서의 대사가 항진된 것을 말한다. 갑상선 중독증과 Graves 병이 있을 때 나타난다.



갑상선 중독증은 Graves 병처럼 TSH에 대한 항체가 생기거나 선종 등의 양성 종양이 있어 TSH가 과다한 경우, 또한 갑상선염 등에 의한 질환이다.



Graves 병은 TSH의 수용체에 대한 항체가 생겨 TSH의 수용체에의 결합을 방해하고 이것이 cAMP라는 세포내 물질의 생산을 증가시켜 요오드 섭취 증가로 갑상선 기능이 증가되어 있는 경우이다. 자기면역증이고 이 때 생성된 자가항체는 태반을 통과한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시에는 모든 대사가 전반적으로 증가한다. 따라서 식욕은 좋지만 체중이 감소하고 열발생과 발한이 증가하여 더위를 참지 못하며 기초 대사율이 증가하고 교감신경계의 과민반응 등으로 쇠약감, 근력악화,심계항진, 전진, 눈의 이상 등이 나타난다. 손톱이 약해지고 뜨는 경우도 있다. 갑상선 기능항진과 무관하게 Graves 병에서는 안구돌출증이 일어난다. 부정맥, 공복감, 장운동 증가로 인한 설사, 관절염 등이 있고 갑상선기능항진증의 1%에서 중증근무력증이 나타난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치료에는 항갑상선제, 방사성 요오드의 사용, 갑상선 조직을 파괴시키는 수술요법, β-adrenergic blocker 등이 사용된다.



항갑상선제는 갑상선 호르몬의 합성을 방해하는 것으로 요오드의 유기화, coupling 등을 억제한다. thiocarbamide계(PUT, methimazole) 중 propylthiouracil(PUT)는 이 외에도 말초 조직에서의 T4의 T3으로의 전환을 억제한다. (T3이 T4보다 생물학적 활성도가 강하다) sulfonamide는 과산화를 억제한다, 1-2년간 치료하고, 치료시작 후 6-8주가 지나면 정상기능에 도달하므로 투여량을 감량한다. 초기에는 일시적인 갑상선기능 저하증으로 제중증가와 부종 근육통 등을 일으킬 수 있다. 두드러기, 가려움증 반점 등의 부작용이 있을 수 있고 agranulocytosis가 나타나면 즉시 치료해야 패혈증이 되지 않는다. 비교적 경도의 경우, 임신중일 때, 수술전 처치 등에 실시한다.



방사성 요오드는 131-I에서 방출되는 β선을 이용하여 갑상선 세포를 파괴하는 방법이다.임신 수유부에게는 하지 않는다.



요오드의 투여는 갑상선호르몬의 방출을 억제하고 유기화를 억제하므로 빠른 효과를 기대할 때 실시한다. Lugol 용액을 희석하여 사용하고 적어도 투여 1시간 전에 항갑상선제를 투여하여야 투여한 요오드가 갑상선 호르몬의 기질이 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β-adrenergic blocker는 교감신경의 민감증의 호전을 위해, 또한 말초에서의 T4의 T3으로의 전환을 억제하기 위해 항갑상선제와 병용한다. propranolol을 사용한다.





갑상선기능항진증이 매우 심해진 경우를 thyrotoxic crisis라 하며 고열과 중추신경계 장애로 혼수, 빈맥 등이 일어난다. 쇼크에 대한 처치 후 PTU, Lugol 용액, propranolol, 해열제, glucocorticoid 등을 투여한다.



임신중에는 항갑상선제 투여를 원칙으로 하나 갑상선 호르몬은 태아의 발육에 관계하므로 용량을 반 이하로 줄여 투여한다. 임신 자체는 면역억제 효과가 있어 갑상선 기능항진증을 호전시킨다.



갑상선 기능 항진증의 원인과 환자의 연령, 임신여부 등을 고려하여 치료 방법을 선택하여야 하고 항갑상선제는 사용 기간이 길기 때문에 경과 관찰의 세심함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