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 머리 눈 코 귀 입 목

분류  

귀에 이물질(벌레, 콩알 등)이 들어갔어요.

작성자 김성훈 조회수 2155

귀의 이물질

 

외이도는 길이가 2.5 cm 이면서 S 자 모양으로 되어 있습니다.

 

외측 1/3은 연골로 형성되어 있고, 내측 2/3는 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뼈와 연골이 만나는 부위는 외이도에서 가장 좁은 부위로서 이 부위를 넘어가면서 외이도의 바닥이 아래 방향으로 굽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물질이 외이도의 좁은 부위 안쪽으로 들어가게 되면, 쉽게 밖으로 빠지기가 어렵습니다.

 

외이도에 들어가는 이물질로는 소아에서 콩, 구슬 같은 이물이 많습니다. 그 이외에도 파리, 개미, 바퀴벌레 같은 생물체도 있습니다.

 

증상은 이물의 종류와 크기에 따라 무증상인 경우와 난청, 이폐쇄감, 동통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곤충 등의 생물체는 외이도내에서 움직이기 때문에 심한 통증과 잡음으로 몹시 고통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단 이물질이 들어간 것이 의심되는 경우에는 이비인후과로 찾아가서 확인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집에서 무리하게 이물을 제거하려고 시도하게 되면 외이도의 손상을 일으켜 이물의 제거를 더욱 어렵게 할 수 있습니다.

 

이비인후과에서 이물의 제거는 작은 무생물의 경우는 간단히 제거할 수 있지만, 소아의 경우에는 전신마취하에서 제거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곤충 같은 생물체는 알코올이나 올리브유 같은 기름을 외이도에 주입하여 생물체를 죽인 후 제거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