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의학 이야기

분류  

정상 질

작성자 정욱 조회수 1664
정상 질



정상 질분비물은 피지선(sebaceous land), 한선(sweat gland), Bartholin씨 선, Skene씨 선으로부터 나오는 분비물, 질 벽에서 나오는 여출액(transudate), 질과 자궁경부에서 떨어져 나오는 세포들, 자궁경부 점액

(mucus), 자궁내막과 난관에서 나오는 액, 미생물과 그 대사물질로 구성된다.



질분비물은 월경 주기의 중반에 자궁경부 점액의 증가로 많아진다. 이러한 주기적 변화는 피임약을 복용하거나 배란이 안될 경우에는 나타나지 않는다.



정상 질 내의 균 : 호기성(aerobic) 균이 많으며 보통 6개 정도의 세균들이 발견된다. 가장 흔한 것이 과산화수소를 생산하는 유산균(lactobacilli)이다.



정상 질의 산도 : 4.5 이하이며 유산(lactic acid)의 생산에 의하여 유지된다.

에스트로젠의 영향을 받은 질상피 세포는 글라이코젠이 풍부하다. 질 표피세포는 글라이코젠을 단당(monosaccharide)으로 분해하고 이 단당은 유산균에 의하여 유산으로 변환된다.

정상 질분비물은 솜 모양(floccular)이며, 흰색이고 보통 낮은 부분인 후방 질정(posterior fornix)에 고인다.

정상적인 질 미생물 상태를 유지하고 있는 여성에서는 음성의 결과를 보이고 그람 염색상 표피 세포들은 정상이며 많은 그람 양성 균(유산균)을 보인다.



참고문헌 ; 부인과학. 대한산부인과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