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건강진단 설명

분류  

콜레스테롤 Cholesterol 측정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3129
【 콜레스테롤cholesterol 측정 】



주로 콜레스테롤은 간에서 만들어지며, 간에서 과분의 cholesterol이 분해되고, 담즙으로 배설된다.
폐쇄성 황달 때는 cholesterol의 생산이 지나쳐 혈중 농도도 높아지고, 간실질성 황달 때는 생산이 적어져 혈중 농도도 떨어진다.

혈액내의 cholesterol을 free 형과 ester형을 구별하여 측정하는 것은 임상적인 가치가 적다.
즉 간기능검사로나 lipemia의 정도를 알기 위해서는 total cholesterol만 측정하면 된다.


Ferro-Ham 의 total cholesterol 측정법
효소에 의한 total cholesterol 측정법

정상 total cholesterol .............150∼250mg/dl


Cholesterol의 정상치는 60세까지 증가하다가 70세 이상에선 청년기 정도로 낮아진다.
조절되지 않은 당뇨병이나 nephrosis 때는 다른 lipid와 함께 cholesterol이 상당히 높게 올라가지만, 병의 정도에 비례하는 것은 아니다.

폐쇄성 황달에서는 cholesterol이 어느 정도 황달과 비례하여 증가하지만, 간실질성 질환에서는 일정하지 않다.

Cholesterol은 기초 신진대사치(B.M.R.)와 반대방향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갑상선 기능검사로도 쓰인다. 즉 B.M.R.이 올라가는 hyperthyroidism에서 cholesterol은 떨어지고, B.M.R.이 떨어지는 hypothyroidism에서 cholesterol이 올라간다. 그러나 cholesterol 의 정상범위가 사람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있기 때문에 경과를 관찰하는데 이용한다.

최근에는 serum cholesterol이 높을 때 심근전색을 일으키기 쉽다는 사실이 인정되어 식이조절에서 serum cholesterol을 많이 이용한다.

Cholesterol과 atherosclerosis가 밀접한 관계가 있다고 보여지지만, 완전히 규명된 것은 아니다.
Serum cholesterol 은 채식을 하는 인종에서 낮으며, 결핵, 암 등 소모성 질환에서도 낮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