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의학 이야기

분류  

에이즈의 치료방법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519
AIDS를 치료하는 약이 있는가?

AIDS는 HIV라는 바이러스에 의해 유발된다. 이 바이러스를 퇴치하는 약은 아직까지 개발되지 않고 있다.

1987년 3월, 미국에서 HIV를 직접적으로 공격하는 AZT라는 약이 최초로 허가를 받았으며, 식품의약품관리국(FDA)은 곧이어 ddi, ddC, d4T와 같은 항바이러스 약품들을 선보였다. 이밖에도 여러 단계의 연구와 실험을 거친 수많은 약품들이 있다.


현재 대부분의 치료법들이 면역체계가 정상적으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할 때 AIDS환자에게 발생하게 되는 기회감염을 통제하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

이러한 치료법들은 HIV자체에 영향을 미치지는 못한다.

의사들은 인체의 방어체계를 구성하는 세포의 상태를 모니터하고, 이 치료법들이 AIDS환자의 기회감염을 줄이거나 예방할 뿐이다.


HIV감염의 치료법과 백신들이 1994년 11월까지 107가지에 이르고 있다고 한다.

또한 1986년 국제보건기구에 의해 시작된 AIDS프로그램에서는 과학자들에게 HIV에 대항할 효과적인 새로운 약품의 공동개발을 허락하고 있다.


Kemron이란 무엇인가?

소량의 구강 투여 α인터페론이란 무엇인가?

Kemron이란 인체를 이루는 단백질의 일종인 알파 인터페론(alpha-interferon)으로 만들어진 약품의 이름이다.

HIV의 치료제로서 사용되고 있는 이 약품은 보건정책당국이나 연구자들 사이에서 끊임없는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1990년 케냐에서 실행된 한 연구에서는 HIV감염자들을 치료하기 위해 이 약품(Kemron)을 복용시킨 결과에 대해 기록한 적이 있다.

이 실험의 대상이 된 HIV감염자들 가운데는 HIV항체검사에서 음성반응을 보이거나 아무런 증상을 보이지 않은 사람도 있었다.

그러나 이 연구는 최종적으로는 아무런 결론도 얻어내지 못했으며, 어떤 전문가들은 이 약이 인체에 들어가서 처음으로 어떻게 인체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 것인지에 대해 의문을 품기 시작하였다.

어떠한 연구에서는 이 약이 HIV감염을 치료하는 데 아무런 효과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어떠한 효과가 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다.

현재까지 알파-인터페론(alpha-interferon)은 다른 질병을 치료하는 목적으로 사용되어 왔다.

예를 들어 Kaposi-육종이나 HIV감염으로 인해 희귀한 종양으로 진행된 경우, 이를 치료하기 위해 정맥주사를 통한 치료약으로 쓰이고 있다.


AIDS 백신이 존재하는가?

AIDS는 HIV감염의 결과로 나타나는 까닭에 백신은 AIDS가 아닌 HIV로부터 인간을 보호해야 한다.

hepatits B 바이러스 백신을 개발하는 데도 13년이 걸렸다.

과학자들은 HIV는 hepatits B 바이러스보다 복잡하기 때문에 백신을 개발하는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릴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HIV감염과 그 자체의 특성 때문에 백신을 개발하는데 어려움이 따른다.


감염이 바이러스와 감염된 세포 둘다에 의해 일어난다.

바이러스가 세포안에 숨어버리는 수가 있다.

엄청난 수로 증가된다.

인체의 방어체계를 천천히 파괴한다.

중추 신경계를 감염시킬 수 있다.

동물은 감염이 되지 않아 실험이 어렵다.

인체내에서 항체는 감염이 일어날 수 없다.

스스로 다른 형식으로 천천히 증가한다.


효과적이기 위해서, HIV백신은 3종류의 면역을 가능케해야 한다.


1. 체액 면역, FREE바이러스로부터 인체를 보호하기 위한 것

2. 세포 매개 면역, 이미 감염된 세포를 죽이기 위한 것

3. 점막 면역, 구강감염과 직장과 질의 점액에 의한 감염방지


AIDS의 치료방법이 존재하는가?

현재까지 HIV감염을 치료하는 방법은 없다. 바이러스 감염은 인위적으로 치료되는 것이 아니다.

일반적이고 치명적이지 않은 바이러스가 인체에 침입하여 칩입한 바이러스 고유의 감염경로를 통해 인체에 퍼진뒤에 인체는 침입한 바이러스에 대해 스스로의 자체면역체계를 통해 건강을 회복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자체면역체계가 HIV감염의 경우에는 해당되지 않는다.

HIV는 인체의 각 기관을 구성하는 세포나 면역세포 안에 숨어서 진행하기 때문이다.


HIV감염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바이러스의 증식을 억제하는 것은 물론 각 세포 내에 숨어 있는 모든 바이러스들을 파괴해야만 한다.

그러나 이 바이러스는 인체의 각 세포 사이에 깊숙히 박혀 있기 때문에 AIDS라는 증상을 일으키는 바이러스의 감염을 치료하는 약은있을 수 없다.

과학자들은 HIV감염을 치료할 수 있는 치료법의 개발이 언젠가는 이루어질 것으로 믿고 있다.

그동안 바이러스의 증식을 통제하는데 도움을 주는 AZT(zinovudine), ddI(didanosine), d4T(stavudine)과 같은 치료법들이 발견되어 왔으며, 시간이 경과할수록 점점 더 치료법이 발전해 나가고 있다.

또한 과학자들은 치료약들을 복합시켜서 보다 효과적인 치료방법을 발견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검사시 상담을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

검사전과 검사후에 상담을 받는 이유는 무엇인가 ?

검사시 상담을 받게 하는 사람들에게 용기를 주어 검사를 받게 하는 것이다.

상담을 받지 않은 사람들은 그들 자신과 타인을 감염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모르는 경우가 있다.

사전 상담을 통해 HIV검사를 받기를 망설이거나 꺼리는 사람들에게 다른 사람에게 감염시키지 않도록 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두 번째 목적은 감염자로 판명된 사람들이 겪는 정신적 고통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데 있다.

의사는 HIV 감염자의 건강을 수시로 체크하고 기회감염을 예방, 지연 혹은 치료할 수 있다.

그리고 바이러스 자체를 조절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게다가, 검사전후 HIV감염자들을 대상으로 상담을 실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상담한 후 비로소 그들은 검사결과와 그들과 타인을 보호하는 방법, 가능한 치료과정을 이해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