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의학 이야기

분류  

남성호르몬과 관련 약물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576

 

남성호르몬과 관련 약물

 

LH 의 자극에 의해 간질세포나 Leydig 세포에서 안드로젠이 생성되면 고농도의 안드로젠에 의해 정자가 생성된다. 테스토스테론은 정소에서 분비되는 가장 중요한 안드로젠이며 대부분 Leydig 세포에서 생성된다.

테스토스테론은 대부분이 SHBG 와 알부민에 결합하고 약 2%만이 유리형태로 세포로 들어간다. 성선 기능을 조절하는 지방 조직,간, 시상하부에서 P450 aromatase에 의해 에스트라디올로 전환되고 그 외의 조직에서는 5 알파 -환원제에 의해 dihydrotestosterone으로 전환된다.

테스토스테론은 사춘기의 변화에 관련하고 안드로겐은 체중변화와 생식기의 성숙 및 피부변화에 관여한다. 안드로겐 투여의 결과 뇨중의 질소량이 감소되고, 과다사용하면 성선자극 호르몬의 분비가 억제되어 정세관이 위축될 수 있다.

 

테스토스테론 분자구조


임상에서는 뇌하수체 기능저하된 남성에게서 내인성 안드로겐의 부족시 보상적으로 사용되며, 사춘기 남성에게서 성장발육과 2차 성징의 정상적 발달의 목적으로 투여된다. 여성에게도 출산후 에스트로겐과 관련된 유방출혈을 완화시키기 위해 사용되고, 폐경기 전 유방암 치료 및 에스트로겐만 투여받고 있는 환자의 자궁내막 출혈의 방지 목적으로 에스트로젠과 같이 투여되기도 한다.

그러나 여성이나 사춘기전의 소아에게 사용할 때 남성화를 초래할 수 있으며 이 제제의 구조상(17-알킬 치환 스테로이드) 간기능 장애와 빌리루빈치의 상승을 일으켜 황달이 나타날 수도 있다.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여성 혹은 임산부에게서 이 제제의 사용은 피해야 하며 소아와 전립선암을 가진 남성에게도 금기이다.

심장이나 신장 질환을 가진 환자라면 부종이 나타날 수 있다.



*관련약물

Ketoconazole은 부신이나 성선 스테로이드 합성 억제제이고 고농도에서 효과가 나타난다. 난소에는 무해하지만 임산부의 경우 태반의 aromatase의 활성을 감소시킨다.

Finasteroid는 5 알파-reductase 를 억제해서 dihydrotestosterone 의 합성을 억제한다.

Spironolactone 은 안드로젠 수용체에 대해서 dihydrotestosterone 과 경쟁한다.

이 외에 안드로젠 수용체에 대해 내인성 안드로젠과 경쟁하는 약물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