힌의학 동물성식품

분류  

어패류: 뱀장어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977

뱀장어

뱀장어과에 딸린 바닷물고기
몸 길이는 60센티미터이고, 모양이 원통형이다.

눈은 아주 작고 등은 청흑색, 배는 희며 비늘이 없고, 껍질과 살이 두터우며, 점액이 많은 까닭에 몸이 몹시 미끄럽다.

깊은 바다속에서 알을 수정한 후 민물로 올라와 산다.


뱀장어는 심해에서 산란 부화된 후 육지의 하천이나 호수에 올라와 6∼12년 동안 살다가 성숙되어 산란기가 되면 아름다운 결혼색이 온 피부에 나타난다.
결혼색이 나타난 뱀장어는 전혀 먹지 않으면서 산란장인 심해로 들어간다.
뱀장어는 자기 종족을 번식을 위하여3∼4천 마일의 긴 해로를 따라 산란장인 심해에 도달한다.
산란은 이른봄부터 한여름 사이에 하는데 산란, 사정을 마친 뱀장어는 죽고 만다.
그러나, 심해에까지 들어가 산란과 사정을 수행하지 못하고 하천에서만 살게 되면 50년(유럽산)내지 55년 (극동산)까지 장수한다고 한다.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뱀장어의 2종류 중 하나는 전남지방에서 보통 장어(長魚)라고 부르는데, 이 뱀장어가 바로 양식하는 뱀장어이다.
다른 1종은 제주도 서귀포 천지연에 서식하는 무태장어이다.
이 무태장어는 우리나라의 천연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


뱀장어는 정력식품으로 유명하다.

뱀장어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A의 양을 보면. 무게80그램의 뱀장어에는 쇠고기의 200배, 100그램 중에 2000단위만큼도 들어있고 5∼6년 된 큰 뱀장어에는 고기 100그램 중에 비타민A가 5000에서 1만 단위로 들어 있다고 한다.

단백질과 지방이 많이 들어있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특히 뱀장어의 간에는 강장제의 약효도 있다고 알려져 있다.

뱀장어는 소화가 잘 되지 않으므로 환자나 소아는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고서의 내용
뱀장어는 치질을 다스린다.
모든 충(기생충)을 죽이고 악창을 다스린다.
부인의 음부가 가려운 것을 다스린다.
뱀장어는 비록 독이 조금 있으나, 능히 오장의 허을 보하고 폐병을 다스린다.


장어 뱀장어과의 민물고기이다 몸길이는 50~100cm 로 원통 모양이며 꼬리 부위는 측편하다 등지느러미와 꼬리지느러미, 엉덩이 지느러미가 연결되어 있다 피부는 점액이 많이 있고 비늘은 적으며 피하에 숨어 있다 장어는 하천이나 항만, 늪, 방죽, 못 아래의 펄이 많은 곳에서 서식하며 야행성이다 근래에는 장어양식이 한창이다 [영양] 풍부한 지질과 vitamin A를 포함한다 특히 비타민 A 는 1일 필요량을 장어 50g로서 충당할 수 있다 장어 중의 지질과 비타민 A의 함유량은 장어의 연령이 많을수록 증가한다 장어 중의 지질과 비타민 A등 영양성분량이 많다 [동의보감] 장어(뱀장어)는 양기를 돋구며 양념을 하여 끓여서 공복에 먹으면 좋은 식보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