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건강진단 설명

분류  

유기침사 Organic sediment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4766
유기침사 Organic sediment



A. 상피세포 epithelial cell

① 편평 세포 spuamous cell
: 방광, 요도 및 질벽을 덮는 네모난 큼직한 세포이며, 여자의 요에는 정상으로도 많이 섞인다. 고로 편평세포가 많을 땐 REC나 pus cell이 많아도 그 출처가 vagina일 가능성이 있다.

② 원주양 세포 cylindrical cell
: 방광과 뇨관 및 신우 등을 덮는 길쭉길쭉한 세포들로서, 이들과 함께 적혈구나 백혈구가 많이 섞여 나온다면 혈뇨나 농뇨의 출처가 그 곳이라고 추측할 수 있다.

③ 원형 세포 round cell
: 요세관을 덮는 '둥굴둥글한 작은 상피세포이며, 신우, 수뇨관, 방광 등의 깊은 층에도 있기 때문에 이들이 혈뇨나 농뇨와 함께 많이 나온다면, 병변이 신 자체 또는 요로의 깊은 층에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


B. 백혈구 pus cell(pyuria)

혈구 계산 때 나타나는 백혈구와 비슷한 모양을 보이나, 강한 산성뇨에서는 수축되고 알칼리뇨에서는 커지고 덩어리로 뭉치는 경향이 있다.

핵은 이미 변성하여 확실치 않으며 여러 개의 과립으로 보이는 수가 많고, 과립이 없는 적혈구와의 구별은 쉬운데, 10% acetic acid를 한 방울 가하면 적혈구는 녹고, 백혈구는 더욱 도드라져 보인다.

정상뇨에도 시야당(HPF) 2∼3개의 백혈구가 나올 수는 있다. 그러나 그 이상일 때는 요로 어딘가에 화농성 병변이 있다는 증거이다.
여성에서는 질 분비물의 혼합을 고려하여 해석하여야 한다.

요에 백혈구가 많이 나온다는 것은 농이 나온다는 것이고, 대개는 protein도 함께 나온다.

Cytur-Test (Boehringer Mannheim Co.)
: 요침사의 경검 없이도 농뇨의 유무와 그 정도까지 짐작할 수 있는 검사로, test strip에 묻어 있는 indoxyl ester는 백혈구 내의 esterase에 의하여 indol로 분해되고, 다시 공기 중에서 산화되어 indigo blue로 되어 일종의 청색 정색반응을 하는 것이다.

백혈구는 그 나타나는 정도를 다음과 같이 기록한다.
occasinal WBC, 10∼20WBC/HPF
2∼3 WBC/HPF, many WBC
3∼5 WBC/HPF, loaded with WBC
5∼10 WBC/HPF


C. 적혈구 RBC (hematuria)

① 요의 물리적, 화학적 성상에 따라 또는 재료 채취 후의 시간에 따라 모양이 다양하게 나타난다.
알칼리뇨에서는 부풀어서 커지고 심하면 터지기 때문에, 이 때는 benzidine test로 증명한다.

② 이론상 정상인의 요에는 RBC가 없지만, 1∼2 /HPF정도는 정상으로 보며, 이 이상일 때는 요로 어딘가에 출혈될 만한 병변이 있다는 증거가 된다. 여성에선 월경시의 혈액 혼입을 생각해야 한다.

③ 혈뇨는 대부분 비뇨기 계통의 심각한 질병을 의미하고, 특히 cast에 RBC가 붙어서 나오면 그 출처가 신장이다.
한국에서 가장 흔한 혈뇨의 원인은 사구체성 신염, 신결핵, 결석 및 악성 종양 등이다.


D. 원주체 cast

① Cast는 세뇨관 안에서 생기는 것이어서 이것이 보이면 신에 병변이 있음을 알 수 있다.또한 cast는 생성 부위의 물질(RBC, WBC, epithelial cell 등)들을 묻혀 나오기 때문에 그 병변의 상태를 짐작할 수 있다.

② Hyaline cast ; 몇 개는 이상이라고 할 수 없으나, 항상은 아니지만 대부분 cast가 있을 때는 protein, RBC 또는 pus cell이 함께 나타난다.

③ Cast의 모양 또는 겉에 붙어있는 물질의 종류에 따라 다음과 같이 구별한다.
a) Hyaline cast : 무색 무구조의 초자양 원주체로 경한 신 병변을 의미한다.
b) Epithelial cast : 상피세포가 붙은 cast로서 병변의 기간이 얼마 되지 않은 급성신염에서
흔히 본다.
c) 조대 과립원주체coarsely granulal cast : 겉에 붙은 세포들이 오래되고 파괴되어 과립으로 나타나는 cast로, 대개 중증 신염 등을 의심할 수 있다.
d) 미세과립원주체 : 과립이 아주 작고 회색이나 다소 누런색을 띠는 cast로, 심하지 않은 병변을 의미한다.
e) Waxy cast : 넓고 짧은 cast이며, 오래된 신염이나 특히 amyloikosis에서는 나타난다.
f) Blood cast 및 pus cell cast : Cast 표면에 red cell이나 white cell이 붙어있는 cast로서 그 혈뇨나 농뇨의 출처가 신 자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E. 점액사mucous thread와 cylindroid

(1) 가늘고 긴 꼬불꼬불한 줄로서 정상뇨에도 다소 나타날 수 있다. 염증을 의미한다.
(2) Cylindroid는 hyaline cast와 비슷하나 한쪽이 가늘어지고 고리가 달리는 것이 다르다.


F. 미생물

① 세균 bacteria
: 방광내의 요에는 세균이 없는 것이 정상이지만, 요도를 통과한 요에는 세균이 있는 것이 보통이고, 체뇨 후 시간이 경과하면 세균이 번식하여 경검 시야에 많이 나타날 수 있다.
그래서 임균의 smear 또는 배양은 요도 분비물을 직접 짜서 해야 한다.

② 기생충
: Trichomonas vaginalis가 흔하다.
우리나라에서는 냉의 가장 큰 원인 중의 하나로서 여자에서 뿐 아니라 남자의 요에서도 나타난다. 그래서 부부가 동시에 함께 치료를 받아야 한다.
Trichomonas hominis가 혼입되는 수도 있다.

Yeast like organism이 나타나는 수도 있다.
어린이의 요에는 장내 기생충의 충란이 섞이는 수가 흔히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