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가지 건강진단 설명

분류  

다발성 골수종과 그 검사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4424

【 다발성 골수종과 검사 】


병적 plasma cell 또는 myeloma cell의 이상 증식이 여러 곳의 골수에 생기는 것으로 다발성 골수종 또는 plasma cell myeloma 라고도 한다.
골수에서 병적세포의 증식이 심하면 골조직의 연화를 일으켜 병적골절 또는 X-선상에 구멍이 나게 되고, plasma cell이 병적으로 증식하면 각종 병적인 protein을 형성하여 여러 가지 소견이 나타나게 된다.


〔혈액학적 소견〕
; anemia, leukopenia, thrombocytopenia

Bone marrow에서 많이 볼 수 있는 myeloma cell의 핵은 chromatin network이 자잘해서 마치 reticulum cell의 핵과 같아 보이고, 핵소체는 하나 또는 여러 개가 보이며 핵 자체가 여러 개 들어 있는 수도 있다. 세포질은 많은 양의 연한 청색 또는 진한 청색의 세포질을 보이며 때로 핵 둘레에 투명대를 보이기도 한다. 때로는 vacuole이 있을 수도 있으나 과립은 없다.

〔비 혈액학적 소견〕

Bence-Jones protein은 분자량이 적어서 glomerulus에서 요 중에 빠져 나올 수 있다.
Gamma globulin 증가하고, 일부 beta 또는 alpha의 상승도 불 수 있다.
Immunoelectrophoresis를 하면 약 70%에서는 7S IgG myeloma protein을 찾을 수 있다.


Cryoglobulin의 검사
; cryoglobulin이란 5°C 로 냉각하면 gel상태가 되고, 37°C로 가온하면 다시 용해되는 단백질을 말한다.
나타나는 경우 ; multiple myeloma, lupus, leukemia
; 차가운 실온에서 검사할 때 cryoglobulin이 있는 혈액은 틀린 AB형 또는 Rh양성으로 판정될 수 있다.
; 의심스러운 환자의 혈액은 채혈하여 37°C water bath에서 응혈시킨 후 혈층을 분리하여 4~5°C의 냉장고에 30분 정도 넣어둔다. 혈청이 gel상태로 응고되면 다시 37°C에 넣어 용해 여부를 관찰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