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내과 질환

분류  

담석증 1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089
A. 담석증 (Gallstone : Cholelithiasis)



1. 빈도와 종류

담석증은 서구에서는 대단히 흔한 질환으로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그 빈도가 증가하고 있다.

65세까지 여자는 10% 남자는 20%정도로 발병하며 나이가 들수록 많아진다.
담석은 정상 혹은 비정상적인 담즙산의 응결 및 응집에 의해 형성된 결정체이다.

담즙은 담즙산과 인지질, 그리고 콜레스테롤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들의 구성 비율에 따라서 콜레스테롤의 용해가 한정된다.

담석은 구성성분에 따라 콜레스테롤 담석, 혼합형 담석, 색소성 담석의 3가지로 구분한다.

당뇨병 환자와 비만자, 술, 담배를 하는 사람은 주로 콜레스테롤 담석증에 걸리며 전체 담석증 중 70-80%의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콜레스테롤 담석은 담즙의 구성이 콜레스테롤을 과포화 상태로 변하면서 세균이나 점액, 칼슘 등의 핵물질이 제공되고 담즙의 저류가 지속되면 담석이 형성되게 된다.

용혈성 질환을 가진 환자는 색소성 담석으로 그 비율은 20 정도이다. 다발성이고 녹색-검정색이다.

혼합담석은 보통 다발성이고 콜레스테롤, 색소, 칼슘탄산염 및 인산염의 혼합물이다.

뚱뚱한 사람에서 발견되고 에스트로젠을 복용하거나 또는 정제하지 않은 탄수화물이 많은 음식과 칼로리가 높은 음식을 먹는 사람에서 발견 된다.


2. 증상

대부분의 담석이 증상이 없으며 다른 조사도중이나 부검 시에 우연히 발견된다.

무증상 담석은 발현빈도가 적고 합병증 발현 빈도는 그의 1/10이므로 예방적인 담낭 절제술은 필요치 않다.

담석이 담낭관에 걸리게 되면 담도통이 유발되며, 대개의 경우 담낭관에 걸려있던 담석은 담낭내로 다시 들어가거나 총수담관을 지나 장으로 나가게 되어 증상이 소실된다.

그러나 담낭관의 폐쇄가 지속되면 급성 담낭염이 합병된다.

담석이 3mm이상이면 통증을 유발하므로 통증을 완화시켜야 한다.치료가 필요한 주요 증상으로는 소화불량이 대표적이며 기타 오른쪽 상복부통과 구역, 구토, 트림등이 있다.


3. 치료

무증상 담석의 경우에는 관찰만 하고 증상이 있을 경우 담석의 구성성분과 담낭의 기능에 따라 수술적 요법 또는 내과적 치료를 한다.

주 치료법은 수술이며 내과적 치료의 경우 여러 가지 방법을 선택할 수 있으나 재발이라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다.


3-1. 경구용해요법

Ursodesoxycholic acid(UDCA, 우루사)이 대표적인 약물로 담석증의 통상의 용법은 200mg을 3회 분복한다.

담즙산의 양을 증가시키고 간에서 콜레스테롤 생성을 감소시켜 담즙에서의 콜레스테롤의 과포화 상태를 해소함으로써 콜레스테롤 담석의 용해를 유도하는 작용을 한다.

석회화 되지 앟고 크기가 1.5cm 이하인 콜레스테롤 담석 중 담낭의 기능이 보존되어 있는 경우에 적용되며 1개월 간 직경 3mm 정도를 용해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약 50%의 용해효과가 있다. 평균 치료기간은 2년 정도로 길고 지루한 과정이지만 1년후 치료성공율이 30-80% 된다.


3-2. 체외 충격파 쇄석술(ESWL : Extracorporial Shock Wave Lithotripsy)

체외 충격파로 담낭담석의 크기를 감소시켜 용해나 배출이 쉽도록 한다.

담석으 개수가 3개 이하이며, 담석의 크기가 3cm이하로 석회화 되지 않고, 경구담낭조영술상 담낭의 기능이 잘 유지된 환자를 대상으로 한다.

임산부나 담낭염 등의 합병증이 있을 때, 비교적 잦은 담도통이 있을 때 금기이다.

담석의 크기를 50% 이하로 깨뜨릴 수 있었던 경우는 90% 전후로 보고된다. 쇄석 후 경구용해약물요법을 시행한다.


3-3. 수술적 요법

담도통의 빈도가 잦고, 그 정도가 심하거나 담낭염이 의심되면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여야 한다.

복강경 담낭 절제술(Laparoscopic Choleclystectomy)은 합병증이 줄고 통상 1주일 정도의 입원 기간을 요하지만 다음날 퇴원할 수도 있을 정도로 수술시간과 입원기간을 단축시켜 담낭담석증 치료의 표준 수술 방법이 되었다.

복강경 담낭 절제술을 시행하다가 실패할 경우 개복담낭절제술로 전환할 수 있다.


3-4. 진경요법과 담도계 과잉운동을 정상화시키기 위해 Tiropramide 10mg을 식전에 2회-3회 분복하고 주사제로는 1앰플을 qd. IV, IM으로 투여한다.

기전은 c-AMP의 양을 증가시켜 정상적인 장관운동을 유지하면서 세포내로 Ca++의 과잉유입을 차단하여 평활근 수축을 억제한다.

담낭과 담도의 과잉 수축을 이완하고 괄약근 과잉 수축을 이완한다. 저혈압 환자는 IV시 천천히 투여하고 임산부는 주의하며 투여한다.


4. 비만과 담석

비만도 30 이상인 사람은 비만도 25 이하인 사람보다 담석이 2배 발생한다.

당뇨병, 고지혈증, 고혈압, 담석, 대장암, 유방암은 비만과 관련이 깊다.

비만도 = 체중(kg) / 키(M)2

담석 형성의 3대 조건으로

첫째, 담즙산 생성 부족으로 콜레스테롤이 석출된다.

둘째, 단백질 결핍으로 크리스탈화 유발된다.

셋째, 담낭수축 결핍으로 농액이 장기간 잔류한다.

그 결과로 영양 결핍 상태를 유발하게 된다.

무모한 체중감량은 신체를 영양결핍 상태로 만들고 담석을 유발시킨다.

1일 1200kcal 이하의 식사를 하며 아침을 거르고 지방이 10gm이하의 불균형한 식사를 3-4개월동안 하여 체중이 월 5kg 이상 감소하는 경우 담석을 조장하게 된다.

따라서 합리적인 체중 감량을 해야할 것이다.

표준 체중에 따른 칼로리를 계산하여 1일 1200kcal 이상의 식사를 하며 1일 필수 영양분(RDA)을 준수해야한다.

월 1kg 정도를 감량하고 하루에 20분 정도의 걷기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운동과 식이요법을 평생 지속하여 생활습관으로 만드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