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핵치료제

분류  

결핵의 발생과 치료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6320

결핵 감염성 질환중에서도 그 전염의 특성상 결핵은 감염의 위험이 매우 높다.


 


과거에는 결핵에 감염될 경우 아무런 방법을 찾지 못해 사망율이 높았으나


오늘날에는 많은 약제의 개발로 약물치료를 꾸준히 할 경우 완치가 가능하게 되었다.


 


결핵은 Mycobacterium tuberculosis의 감염에 의해 발생한다.


 


인간에게 감염되는 결핵균은 크게 세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Human형


(2) Bovine형


(3) Avian형이 그것이다.


 


1. 결핵의 발생 Mycobacteria균의 전염은 매우 쉽고 치료가 어려운 균이다.


 


이 균의 감염은 공기중을 통해 일어날 수 있는데 결핵 환자의 기침이나 타액이 공기중에 섞여 호흡시 기도를 통해 산소가 풍부한 기관지나 폐포에 도달하면 감염될 수 있다.


 


그러나 결핵균에 감염되었다고 모두가 결핵환자가 되는 것은 아니고 잠복기를 거치게 되는데 어떤 사람은 그 기간이 평생이 될 수도 있다.


 


그러나, 이 기간중에 어떤 원인에 의해 이체 면역계가 약해지면 호라동서이 되어 결핵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그래서 AIDS환자에게 있어 결핵은 매우 중요한 질병중 하나이다.


 


Mycobacterium균은 그 치료가 쉽지 않은데 그것은 Mycobacteria의 세포벽이 지방벽이 풍부하게 존재함으로써 약물의 투과가 어렵기 때문이다.


 


뿐만아니라 대부분의 약물에 내성을 잘 나타내는 특징이 있다.


 


따라서 결핵균을 치료하기 위해서는 여러 종류의 약물을 장기간 투여해야 한다.

 

 











2. 결핵의 약물치료



결핵균은 한가지 약물을 투여할 경우 쉽게 내성을 가지므로 병용하여 여러가지 약물을 같이 투여하는 병용요법이 사용된다.



결핵균에 1차적으로 사용되는 약물에는 Isoniazid(INH), Rifampin, Streptomycin, Pyrazinamide, Ethambutol등이 있다. 그 중에서 특히 INH와 Rifampin의 병용투여는 그 효과가 탁월하다. 그러나 어느 약물을 투여할 것인가는 그 균에 대한 감수성 검사를 하여 적절한 약물투여 계획을 세워야 한다.













* 1차 결핵약







(1) Isoniazid(INH)



INH는 결핵균에 대하여 살균력이 강할 뿐만아니라 부작용도 적어 결핵의 치료에 가장 좋은 약제이다.

]

그 기전을 보면, INH는 결핵균의 세포벽 합성을 억제하여 그균에 효과를 나타낸다.



INH는 위장관에서 흡수되어 1시간에서 2시간내에 혈중 최고농도에 도달하게 된다. IMH의 결핵균에 대한 살균력은 이 때 가장 크므로 분복하는 것보다 하루 한번에 투여하는 것이 좋다.



INH의 용량은 5-10mg/Kg/d이므로 성인의 경우 하루 한번 300mg정도를 투여한다.



INH는 발열과 피부 발진등의 알러지 반응이나 간 손상을 일으킬 수 있다. 특히 간독성이 심한데 간기능 검사등을 통해 그 부작용을 모니터링 해야한다. 특히 INH투여로 인한 간염의 발생에 각별히 주의를 해야한다.











(2)Rifampin



Rifampin은 주로 INH와 병용 투여되는데, 그 기전은 결핵균의 DNA-dependent RNA polymerase에 결합하여 RNA합성을 저해함으로써 효과를 나타낸다.



경구투여로 쉽게 흡수되며, 주로 간을 통해 담즙으로 배설된다. 그 후 장간순환에 의해 대변과소변으로 배설된다.



Rifampin은 10mg/Kg/d로 보통 INH, Ethambutol등과 함께 투여된다.



Rifampin복용시 환자에게 반드시 그 부작용을 알려주어야 하는데, Rifampin은 소변, 땀, 눈물을 오렌지 색으로 변화시킨다. 특히 눈물의 경우, 환자가 콘택트 렌즈 착용시 렌즈를 오렌지 색으로 변화시키므로 주의를 주어 오해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3) Ethambutol



Ethambutol은 장에서 흡수되어 대변과소변으로 배설된다. INH, Rifampin과 함께 투여되며 단독투여시 내성이 발생할 수 있다.



Ethambutol은 눈에 부작용을 나타내는데 적녹색맹을 일으키거나 시력을 잃게 할 수도 있다. 그러나 이러한 부작용은 고용량 투여시 일어날 수 있는 것으로 적정용량의 투여로는 문제되지 않으므로 정기적인 시력검사와 함께 복용해도 상관없다.









(4) Pyrazinamide



경구 투여되며 장에서 흡수가 잘되는데, 대식세포에 의해 섭취되어 세포에 산성환경에 있는 중에 효과적이다.



Pyrazinamide는 간독성이 있으며 혈장 뇨산 수치가 증가하거나 통풍이 발생할 수 도 있다.









(5) Streptomycin



소화기관에서 흡수가 잘 안되므로 근육주사한다. streptomycin은 세포 투과성이 약하기 때문에 세포의 결핵균에 작용한다.



이 약은 전정기관에 독성이 있으므로 그 사용에 주의가 필요하다.











*2차 결핵약



2차 약물들은 주로 1차 약물에 내성이 생겼거나 1차 약무러이 효과가 없는 경우에 사용된다.





(1) Prothinamide & Ethionamide



이 두 약들은 INH와 같이 세포벽 합성을 저해하여 그 효과를 발휘하므로 INH와 교차내성이 있을 수 있다.



그외 다양한 부작용을 가지고 있는데 위장 자극이 있으며 신경자극도 있다.





(2) Para-Aminosalicylic acid (PAS)



INH, Streptomycin과 같이 투여되어 결핵 내성균주의 발현을 지현시킨다. PAS는 엽산 합성 길항제로서 위장관에서 흡수가 잘된다.



PAS는 오심, 구토, 설사 등의 위장장애가 있으며 간액이나 혈액 질환이 발생할 수도 있다. 위장관 에 대한 부작용은 음식물과 함께 투여하거나, 제산제와 병용투여시 그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







(3)Capreomycin



Capreomycin은 근육주사로 투여되며 Kanamycin이나 amikacin과 교차 내성이 있다. 주요 부작용으로는 신독성이 이독성이 있어 전정기관에 부작용이 발생할 수 도 있다.





(4)Cycloserine



경구투여되어 세포벽합성을 억제하여 그 효과를 나타낸다. 부작용으로 중추신경계 이상을 가져와 우울증등의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5) 그 외 결핵약들



Kamamycin, amikacin

ciprofloxacin, ofloxacin

ansamycin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