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균약물임상

분류  

013기생충: 항윤충약물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556

항윤충제

장내기생충(helminths)에는 크게 선충(roundworms, nematodes), 흡충(trematodes), 촌충(cestodes)의 세가지로 나누며 이들의 host와는 다른 대사 단계가 약물의 target이 된다. 약제의 대부분이 특정기생충에만 효과를 보이며 용량에 따른 부장용도 심각하므로 기생충의 동정후 적절한 약을 환자에 맞는 용량으로 투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체구가 작은 어린아이들의 경우 용량선정은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대부분의 기생충 약물들은 임부에게의 투여를 금해야 하며 위장관 장애가 있는 사람도 투여에 신중을 기해야 한다.


Nematodes의 치료제

Nematodes는 일반적으로 회충류를 포함하며 입에서 항문까지 모든 소화기를 가지고있는 특징이있다. 이들은 장내뿐아니라 혈액이나 조직으로도 감염될수있으며 감염증과 치료제는 각부위마다 다르다.

# Onchocerciasis
Onchocera volvulus(회선사상충)에 의해 일어나며 피하내의 돌기, 피부발진과 실명등이 특징적이며 Ivermectin을 사용한다.

# Enterobiasis
Enterobias vermicularis(요충)에 의해 발병한다. 가장흔한 윤충감염증상이며 변에서 흰벌레가 눈으로 확인되며 항문이 가렵다. Mebendazole이나 Pyrantel pamoate가 치로제로 쓰인다.

# Trichuriasis
Trichuris trichiura(편충)에 의해 일어나며 보통 무증상이지만 복통이나 설사가 일어날 수 있다. mebendazole을 사용한다.

# Hookworm disease
Ancylstoma duodenale나 Necator americanus같은 십이지장충이 일으키는 감염증으로 이 기생충들이 장관 점막에 붙어서 식욕부진이나 궤양과 같은 출혈로 인한 빈혈을 일으킨다. pyrantel pamoate나 mebendazole로 치료한다.

# Ascariasis
Ascariasis lumbaricoides(회충)에 의해 발병하며 상당히 흔한 감염원이다. 장관에 감염하여 각종 작용을 나타내며 혈관을 통해 폐로 감염될 수 있다. pyrantel pamoate나 mebendazole을 사용한다.

# Strongyloidiasis
Strongyloides stercoralis(분선충)에 의해 감염되며 다른 선충류에 비해 감염빈도가 적지만 면역계가 손상된 환자에게선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한다.

# Filariasis
반크롭트사상충이나 Brugia malayi(말레이사상충)에 의해 lymph가 감염된 것으로 lymph의 흐름을 막거나 다른 곳으로의 감염을 촉진시킨다. diethylcarbamazine을 filariasis에 사용한다.

# Trichiasis
Trichinella spiralis(선모충)이 근육에 감염되어 발생하며 보통 돼지고기 같은 육류의 섭취로 감염된다. 발병의 초기단계에 Thiabendazole이 사용된다.

a) Mebendazole
Mebendazole은 합성 benzimidazole로써 선충류에 광범위한 활성을 나타내며 host에 대한 부작용도 거의 없다.

편충 요충, 십이지장충, 회충등에 우수한 효과를 보인다. mebendazole은 감염충의 microtuble의 합성을 억제하여 glucose흡수를 차단하여 살균작용을 나타낸다. 사멸한 균은 변을 통해 제거되며 감염충의 알까지 죽일수 있다.

물에 거의 녹지않아 부작용이 적고 고지질식사와 병용시 흡수를 높일 수 있다. 보통 씹는 형태의 정제가 주어지며 감염충에 따라 사용량이 달라진다. 흡수가 거의 안되기 때문에 부작용은 경미하지만 임부에게 최기형성이나 배아독성을 나타내므로 투여를 금한다.


b) Pyrantel pamoate

Pyrantel pamoate는 mebendazole과 함께 회충, 요충, 십이지장충등에 효과를 보인다. 신경계에서 탈분극제로 작용하여 감염충을 지속적으로 흥분시켜 살충효과를 보이지만 거의 흡수되지않기 때문에 host의 부작용은 적으며 위장관내에서만 효과를 나타낸다. 부작용은 경미하며 pyrantel pamoate에 oxantel pamoate가 혼합되어 있는 약이 시판중이다.


c) Ivermectin

Ivermectin은 Onchocerciasis에 우선적으로 사용되는 약이며 scabies에도 효과를 보인다.

경구로만 사용되며 복용시 GABA(γ-aminobutyric acid)수용체에 작용해서 신경을 마비시켜 살충효과를 보인다. BBB를 통과 할수없어 CNS에 대한 신경작용은 거의 없지만 수막염 환자처럼 BBB투과도가 증가한 환자에게 투여시 CNS에 작용하므로 투여를 금한다.

회선사상충, 반크롭트사상충, 분선충 등에 우수한 효과를 보이며 옴과 피부에 전이된 기생충증에도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Mazotti like reaction이 대표적인 부작용이며 두통, 어지러움증, 발열, 무력감 등이 대표되는 현상이다.

GABA 수용체에 작용하는 barbiturate나 benzodiazepine과의 병용을 금하며 고용량에서 기형형성이나 산모에게 유독할수 있으므로 투여를 금한다.


d) Thiabendazole

Mebendazole처럼 합성 benzimidazole로 분선충증과 선모충증의 초기단계에 효과가 있으며 윤충의 피부전이(cutaneous larva migrans)에도 효과를 보인다. mebendazole과 마찬가지로 microtuble의 응집을 억제하여 살충작용을 보이며 항염증 작용도 있어 증상완화에도 도움이된다. 복용시 신속히 흡수되어 간에서 대사받아 뇨로 배설된다. 현기증, 식욕부진, 오심, 구토 등이 일반적인 부작용이고 CNS에도 영향을 줄수 있지만 그렇게 흔하지는 않다.

erythema multiforme이나 치명적인 Stevens-Johnson 증후군이 일어날 수 있다.

Tromatode의 치료제

간과 폐, 장관, 혈액등 감염부위에 따라 흡충들을 구분할 수 있고 대부분 Praziquantel이나 Niclosamide로 치료한다.

a) Praziquantel

모든 종류의 주혈 흡충, 간흡충, 폐흡충과 무구조충, 유구조충, 왜소조충감염증에 효과가 있다. 주혈 흡충증과 조충증에 주된 치료 약으로 쓰이며 부작용이 거의 없고 투여횟수도 많지 않아 효과적인 치료를 기대할 수 있다.

모든 편충류에서 세포표면의 calcium투과도를 증가시켜 근육의 수축과 마비를 일으키며 membrane을 파괴하여 살충작용을 나타낸다.

흡충류 감염시 초기단계에서나 성숙된 흡충에 대해서 모두에 살충작용을 지니며 조충 감염의 치료시에는 투약후 2,3시간후에 충란이 유리되는 것을 막기위해 관장을 실시한다.

현기증, 나른함, 졸음, 실욕부진 등이 일반적인 부작용이며 임부나 수유부에게는 투여를 금한다. 수유부의 경우 투약후 당분간(투약당일에서 일주일정도) 수유를 하지않는 경우라면 투여가 가능하다.

또 Cimetidine, dexamethasone, phenytoin 같은 p-450 효소저해제와 병용시 그 대사물이 증가하므로 주의 해야한다.

안구내에 충증에 사용해서 안구내에서 충체가 해체될 경우 실명의 위험이 있으므로 매우 주의 해야하며 척수내 신경낭에 충증치료에도 마찬가지이다.

 

Cestode의 치료제

조충은 촌충이라고도 하며 trematode처럼 완전한 소화기를 갖추지 못하고 있다. niclosamide가 일반적으로 조충구제에 사용된다.

a) Niclosamide

Niclosamide는 salicylamide의 유도체로 거의 흡수되지 않아 장에서만 작용하며 심지어 뇨로의 배설도 드물다. 대부분의 조충류감염에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감염충에서 ADP의 혐기적 인산화를 억제하여 에너지 사용을 막아 살충작용을 보이지만 ova에는 효과가 없다. 따라서 관장으로 생존한 ova를 배설해낼 필요가 있다.

공복에 복용하고 적어도 2시간 정도는 식사를 피하는 것이 효과증강에 도움이된다. ova가 장관으로 방출되는 경우는 드물어 만성변비환자가 아니라면 대략 3일 정도안에 모든 분절이 배출되므로 관장할 필요는 없다.

무구조충, 왜소조충, 흡충류등에 효과가 있고 다른 조충류에도 효과를 보이지만 낭미충증이나 포충증에는 효과가 없으므로 다른 약을 사용한다.

흡수율이 매우 낮아 부작용도 거의 없고 일시적이다. 위장관 장애나 설사가 가끔씩 일어나며 Alcohol은 이 약물 투여후 3-4일 정도 섭취를 피해야한다.

분정분해후 ova가 낭미충증을 일으킬수도 있지만 예가 거의 없다.

b) albendazole

조충뿐아니라 요충, 회충, 편충, 분선충, 십이지장충등 많은 윤충에게 효과를 보이는 광범위한 경구용 항윤충제 이다. 복용시 거의 흡수되지 않으므로 살충작용은 장관에만 국한되어 일어난다.

감염충의 glucose 섭취를 차단해서 ATP 대사계를 저하시켜 살충작용을 나타내며 유충과 성충, 충란 모두에 효과를 보인다. 공복에 투여시 장관내 감염충의 살충에 유리하지만 조직내의 감염충 박멸의 목적으로는 그 흡수를 증가시키기위해 고지질 식사가 동반되어야 한다.

단기간 사용에서 심각한 부작용은 보고된바 없으며 구토, 속쓰림, 설사등의 위장장애가 일반적인 부작용이다. 다른 약물들처럼 임부 및 수유부, 2세 이하의 어린아이에게의 투여는 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