히스타민-세로토닌

분류  

H1 수용체의 기본 약리학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5513


H1 수용체의 기본 약리학



화학 및 약동학

H1 수용체는 편의상 1세대 약물과 2세대 약물로 구분되는데 1세대 약물은 자율신경계의 수용체를 다소 잘 차단하여 비교적 강한 진정 작용이 있는 것이 특징이다. 그리고 그들은 일차적으로 주로 간의 microsome 약물대사계에 의하여 상당히 대사되어 진다. 2세대 약물은 중추신경계 안으로의 다소 불완전한 분포 때문에 다소 덜한 진정작용을 나타내고 2세대 약물에 속하는 몇 가지 약물은 CYP3A4에 의해 대사되어 지고 따라서 다른 약물이 이러한 P450 효소의 아형을 억제할 때 중요한 상호 작용을 받는다.대부분의 약물들은 단일 용량 투여시에는 4-6시간의 유효지속 시간을 갖는다. 그러나 meclizine 및 몇몇 2세대 약물들은 작용지속시간이 다소 긴 12-24 시간이다. 보다 새로운 약물들은 훨씬 덜 지용성이며 경계로 진입이 어렵거나 거의 진입되지 않는다. Astemizole, ebastine, hydroxyzine, loratadine 및 terfenadine등은 활성대사체를 가진다. Hydroxyzine 및 terfenadine의 활성형 대사체들은 약물로서 이용되어 진다.



약력학

A. Histamine 수용체 차단: H1-수용체 차단제는 H1수용체에 대한 가역적 , 경쟁적 길항작 용에 의하여 histamine의 작용을 차단한다. 그들은 H2 수용체에 대한 미미한 효능을 가지며 H3수용체에 대해서는 약간의 효능 을 가진다. 예컨대, histamine-유도성 기관지 및 위장관 평활근 의 수축은 이러한 약물에 의하여 완전히 차단되나, 심혈관계에 대한 histamine의 작용은 H2수용체에 의하여 매개되는 작용인 위산분비 증가 및 비만세포로부터의 histamine유리억제등은 영향 을 받지 않는다.

B.Histamine수용체 차단제에 의하여 야기되지 않는 작용: 제1세대 H1-수용체 차단제들은 histamine의 차단작용에 기인하지 않는 많은 작용을 가진다.

1.진정작용-1세대 H1 수용체 차단제들의 공통적인 효과는 진정작용이다. 이 효과는 진정- 최면제에 의한 진정작용과는 다른 것으로 생각되어 진다.상용량에서 어린이들은 때때로 진정작용보다는 흥분작용을 보 여준다. 매우 높은 독성 용량 수준에서는 현저한 흥분, 동요 및 경 련 등에 이어 혼수 상태에 빠진다. 보다 새로운 H1길항제는 진정 작용이 별로 없다.

2.항오심 및 항구토 작용-몇가지 1세대 H1길항제들은 동요병 예방에 현저한 작용을 가진다. 특히 doxylamine들은 과거에 임신 중 의 오심 및 구토 치료에 광범위하게 사용 되어졌다.

3.항파킨슨 효과-아마도 그들의 항choline 효과 때문에 몇몇 길항제들은 항정 신 약물들과 연관있는 파킨슨 증후에 대하여 신속한 억제효과 를 가진다.

4.항choline 수용체 작용-몇 가지 1세대 약물들(ethanolamine, ethylenediamine)들은 말초 muscarine수용체에 대하여 현저한 atropine 유사효과를 나타낸다.

5.Adrenaline 수용체 차단 작용-수용체 차단 효과는 많은 H1 길항제(pheno thiazine)에서 나타나고 이러한 작용은 민감한 개체들에서 기립성 저혈압을 유발할 수 있다.

6.Serotonin 차단작용-serotonin 수용체에 대한 강력한 차단 효과는 몇몇 제 1 세대 길항제들(cyproheptadine)에서 보여 졌다.

7.국소 마취-많은 제1세대 H1 차단제들은 효과적인 국소 마취제들이다.그들은 procaine 및 lidocaine처럼 흥분막의 Na channel을 차단한 다.(Dipenhydramine, Promethazine) 전통적인 국소마취제에 알러 지가 있는 환자들을 국소 마취시킬 때 사용한다.


H1 수용체 길항제

임상적 응용

A. 알러지반응: H1 항histamine-알러지성 비염 및 담마진에서 선택적이다.(특히 2세대약물 그러나 기관지 천식에선 효과 없다.

아토피성 피부염에 부작용인 진정작용으로 가려움을 다스리는데 이용한다.


B. 동요병 및 진정교란: scopolamine

가장 효과적인 약물-dipenhydramine, promethazine

piperazine 유도체들

epedrine 또는 amphetamine과 병용시 동요병 예방에 효과적이다.


C. 임신시의 오심 및 구토: Ethanolamine H1 길항제인 doxylamine, pyridoxine 함유 처방약 인 Bendectin을 사용



독성

부작용 중 진정 작용이나 항muscarine 작용은 치료 목적으로, 특히 OTC약물로 사용된다.

전신 사용시으 비교적 덜흔한 독성효과:소아의 흥분 및 경련,기립성 저혈압 및 알러지 반응

astemizole의 과량 투여: 심부정맥 유도

doxylamine의 최기 형성 작용: Bendectin의 사용으로 기형아 출생을 시킨다는 약한 상관관계가 있다고 한다.



약물 상호작용

QT연장 및 치명적인 심실성 부정맥을 포함하는 심각한 심장 독성들이 erythromycin 등과 같은 macrolide 계통의 항생제 혹은 ketoconazole 및 itraconazole과 병용하여 terphenadine 혹은 astemizole을 복용하는 환자에게서 발생한다.

이러한 항균제들은 CYP3A4에 의한 약물 대사를 억제하여 항 histamine제들의 혈중농도를 상당히 증가시키므로 동시사용이 금기이다. 자몽즙도 CYP3A4를 억제하는 작용을 한다.

현재 FDA에서는 terphenadine의 활성대사체인 fexophenadine이 현재 이용 가능하므로 terphenadine을 시장에서 철수하려 하고 있으며 상당한 진정작용을 유발하는 H1 길항제들에 대해 중추 신경계를 억제하는 다른 약물들과 사용하는 것은 상가 작용을 일으키므로 운전 또는 기계 작동시에는 투여 금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