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이야기

분류  

암; 정신 사회적 영향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1812

정신 사회적 영향



암이라고 진단되는 즉시 환자나 환자 가족들의 마음에는 수많은 의문과 공포심이 솟구치게 되는데 이러한 문제는 동정적이고 신중한 잘 훈련된 의사의 연속적인 관심을 요한다. 이것은 치유가 어려운 암일때나 암이 재발하였을 때 특히 그러하다.

환자들이 겪는 다양한 정신 사회적인 문제들 가운데 가장 다루기 힘든 두 가지는 절망과 통제의 상실이다. 여기에는 한 개인의 활동과 미래에 대한 경제적인 관리와 개인적인 관리 양자가 필요하다. 이 문제들은 서로 밀접히 연관되어 있어서 절망감에 더하여 시한부 생명이라는 사실을 받아들이는 것이 또한 어렵다.

세 번째의 정신적인 고통의 원인은 동통과 불구에 대한 공포감이다.

마지막으로는, 예상되기도하고 현실적인, 사랑하는 사람과의 이별이 외로움이라는 공허함과 자포자기의 공포를 야기한다.


이러한 문제들에 의해 야기되는 정신적 긴장 반응은 환자의 성격과 환자의 사회적 및 지적 환경과 익숙하게 되어진 전문인만이 잘 다룰 수 있다. 비록 특정 시기에 한두 감정이 우위를 차지할 수 있겠지만 주로 나타나는 반응은 분노, 부정(denial), 위축 및 우울이다.

 


이러한 문제에 더하여 환자 가족들의 질병에 대한 반응에서부터 환자자신의 질병에 대한 반응에까지 복잡한 문제들이 발생한다.

이러한 고통에도 불구하고 불치 암을 가진 환자중에는 잘 적응하여 자신의 삶을 창조적이고 의미 있는 방향으로 재정비할 수도 있다.


의사에게 지적 및 정적인 요구가 명백히 있으므로 환자 및 환자 가족의 암에 대한 반응을 관리하는데는 질병에 대한 특이치료 이외에도 신중한 간호가 요구된다.


의사의 이러한 심리학적 태도가 악성질환의 원인이나 치료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생존에 대한 스트레스가 불안이나 우울을 초래함으로 전신 질환에 걸리게 쉽게 할 수 있다는 증거가 있다. 어떤 이론에서는 스트레스가 면역 기능을 저하시켜 부적절한 면역 감시를 초래한다는 가정을 내세우고 있다.

감정적 곤경을 바로잡아서 긍정적인 태도를 갖게 하는 것 자체가 광범한 악성종양을 가진 환자의 생존을 연장시키는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심리적 지지와 상담조언은 암환자로 하여금 긍정적인 자세를 갖게 하고 어떻게 살고 있는 가에 대한 통제의 어떤 기준을 배움으로써 삶의 질을 개선시키는 이점이 있다.

과학적 증거에 의하면 환자의 정신이 악성과정의 퇴화나 치유를 이를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할 수 없다.

암 환자관리에 대한 상담조언과 개인적 접근의 가장 강력하고 가장 믿을 수 있는 옹호자는 또한 표준 항암 요법과 공동치료의 필요를 강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