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이야기

분류  

암: 난소암; 예후, 병기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937

난소암

 

 

예후 인자 :

생존은 병기와 분화 정도 및 종양 감소수술후 남아 있는 종양의 양과 직접적으로 관련되어 있다.


병 기 :

병기는 시험 개복술로 평가된다

병기 I 질병은 종양이 한쪽 또는 양쪽 난소에 국한되어 있다.

병기 Ⅱ 질병은 다른 복강내 확산 없이 골반장기를 침범한다.

병기 Ⅲ 질병은 종양이 간실질의 침범 없이 후복막이나 복강내에 국한되어 있다.

병기 IV 질병은 간 실질침범이 있거나 횡격막 상부로 전이된 상태이다.



수술적 병기 결정은 외관상으로 정상 복막표면의 무작위 조직생검뿐만 아니라 양측 횡격막, 대망 적출술, 복막후방 림프절 절제 조직검사, 복막 세척액의 세포학적 검사, 의심스런 병소의 조직생검 검사를 포함한다.

단순 난소절제술후 재진찰하면 조기질병이라고 생각되었던 환자의 30%에서 병기가 높아진다.


병기결정이 잘된 환자에서 병기 I의 5년 생존은 90%를 넘을 수 있으며 병기 Ⅱ의 5년 생존은 70-80%에 가깝다.


현대의 치료는 병기 Ⅲ의 장기 생존을 20-30%로 이끌었으며 병기 IV는 약 5%에 이른다.

종양 적하(TUMOR BURDEN) 진행성 질환에서 종양감소 수술(cytoreductive surgery)은 효과적이라고 생각되어진다.

1.5 cm 미만의 결절을 남겨 두고 종양덩어리(bulk)가 제거될 수 있다면 그 환자의 예후는 수술전 단지 1.5 cm 질병으로 존재하였을 때보다 더 나쁘지는 않다.

종양이 최적으로 세포감소가 될 수 있는 환자는 최적이하의 종양감소가 있는 환자에서 중앙생존치가 17개월인 것에 비해 약 39개월이다.


수술후 거대한 종괴를 가진 환자는 장기 생존을 바라볼 수 없다.


단지 병기 Ⅲ 또는 Ⅳ에 해당하는 난소암 환자의 약 35%만이 최적으로 세포 감소될 수 있다.


조직학적 분화도와 세포형 고분화성 종양은 중등도 혹은 미분화성 종양보다 좋은 예후를 가진다.

어떤 연구에서는 다른 조직학적 형의 종양보다 투명세포 암종이 더 불량한 예후와 관련이 있다.

대체로 같은 병기의 상피성 난소암 중에서 종양의 분화도가 조직학적 아형보다 더욱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