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이야기

분류  

암: 난소암; 세포독성 화학요법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3117
세포독성 화학요법 :


몇몇의 다른 세포독성 약제가 적어도 난소 암의 일시적 퇴화를 일으킨다.

알킬화제는 가장 속효성으로 증명되었고 이것들 중 platinum 주축의 화합물이 가장 효과적이었다고 한다.

cyclophos-phamide 와 cisplatin의 병용요법이 cisplatin 단독요법보다 장기생존이 최적의 종양감소와 함께 더 좋았다.

비록 메타 분석에서 doxorubicin 첨가가 더 효과적이지만 알킬화제에 doxorubicin이나 hexamethylmelamine의 추가는 단일연구에서 반응율이나 생존을 향상시키는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최근 몇년 동안 cisplatin의 유사체인 carboplatin은 모화합물(parent compounds)보다 신장 독성, 이 독성, 신경 독성 및 구토 유발성이 덜 하다고 나타났지만 골수독성은 보다 심하다.

2차례에 걸친 대규모 집단을 대상으로 할 연구에서 carboplatin과 cyclophosphamide의 병용 요법은 cisplatin과 cyclophosphamide의 병용요법에 비해 효과는 비슷하면서도 독작용은 덜 함을 알 수가 있었다.

carboplatin의 경우 신 기능 정도에 따라 용량을 조정할 수 있는데 용량은 골수 억제와 실제로 상관관계가 있다.

난소 암에 대한 현재 치료는 cisplatin이나 carboplatin과 cyclophosphamide의 병용요법을 3-4주 간격으로 6회-8회까지 주기적으로 사용하는 방식이며 이전에 치료받지 않았던 진행성 상피성 난소암을 가진 환자에서 70%의 임상 반응율을 기대할 수 있다.

이 중 약 50%가 비관혈적 수기로 판단했을 때 완전반응이었고 이들 중 45%는 수술적 감시 시술상 음성이었다.







난소암에 효능이 있는 세포 독성제

알킬화제

Cyclophosphamide
Melphalan
Chlorambucil
Thiotepa
Cisplatin
Carboplatin

항대사제
5-Fluorouracil
Hydroxyurea
Anthracyclines
Doxorubicin

기타
Hexamethylmelamine
Taxol



지속성 질병 :

만약 이차 개복술에서 지속성 난소암이 발견되거나 질병이 다시 재발한 경우에는 platinum을 주축으로 하는 화학요법의 재치료나 다른 약제의 정주, 복강내 화학 요법, 자가 골수 이식 및 면역 요법을 고려해야만 한다.

전에 platinum을 주축으로 하는 화학요법에 반응하였고 무병기간이 적어도 6개월 이상인 환자에서 cisplatin이나 carboplatin을 사용한 재치료로 효과를 볼 수 있다.

이차 선택 약제중에는 hexamethylmelamine이 전통적으로 사용되어 왔으나 반응율이 20% 이하로 저조하다.

요로 상피 보호제인 mesna와 함께 사용한 ifosfamide는 20%의 반웅율을 보였다.

최근에 taxol은 cisplatin에 아직 반응을 보이는 환자의 44%, cisplatin에 내성을 보인 종양을 가진 환자 경우 30%에서 객관적 반응을 보였다.

taxol은 주목 나무 껍질에서 얻어지고 있어 상대적으로 보급부족상태지만 새로운 원천이 동정되어지고 있고 약제의 부분적인 합성을 이루었다.

Taxol의 작용 기전은 독특한데 tubulin이 미세필라멘트와 유사분열 방추체로의 중합반응과정에 이 중합체의 안정화에 작용한다고 알려져 있다.


복강내 치료 :

복강내 치료는 약동학적 많은 이점을 가지고 있는데 cisplatin과 같은 약제는 말초 혈액에서의 청소율이 복강 내로부터의 청소율보다 빠르기 때문이다.
복강내 점적주입후에는 복강내 종양 세포는 정맥내 투여로 안전하게 얻을 수 있는 것 보다 더 높은 약물농도에 노출된다.

5 mm 미만의 작은 종양결절을 가진 환자와 이전에 cisplatin 정주 치료에 잘 반응했던 환자가 복강내 cisplatin 주입에 가장 잘 반응하는 것 같다.
그런 환자의 약 40%가 cisplatin 복강내 투여후에 완전 반응을 보였다.


자가 골수 이식 :

후향적 연구에 의하면 정주 요법에 의한 반응율은 단위 시간당 투여한 cisplatin 용량에 의존하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platinum을 주축으로 한 약제를 포함한 알킬화제를 고용량으로 자가골수 이식과 말초혈 조혈 간세포(stem cell) 지지요법과 함께 투여할 수 있다.

다수 알킬화제의 고용량 투여후 조혈 간세포(stem cell)와 cytosine 지지요법으로 모든 전통적인 치료에 실패한 환자도 54-78%의 반응율을 보인다.


면역 요법 :

다양한 형태의 면역 요법이 잔류 난소 암 치료에 또한 사용되고 있는데 corynebacterium palvum, interferon-α, interferon-γ 또는 interleukin-2의 복강내 점적주입으로 약 1/3 환자에서 반응을 보일 수 있다.

현재 복강내 면역 요법의 시험은 interferon과 표준세포독성 약제의 병용요법을 평가하고 있는 중이며 방사성핵종과 연결된 단클론 항체의 복강내 주입은 또한 작은 용적의 암치료에 효능을 보여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