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이야기

분류  

암: 난소암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3400
난소암


난소암은 그리 흔하지도 않고 또 드물지도 않다.
발생빈도에 있어서는 여성 전체 암중 5위, 부인과 암중 3위를 차지한다.
난소암은 환자의 약 2/3가 진행성 병기에서 발견되므로 부인과 암 사망의 가장 흔한 원인이 된다.
예방 또는 검색에 대한 효과적인 전략이 없을 뿐만 아니라 늦은 발견은 이 질병이 국소적일 때 특이증상이 없다는 것을 뜻한다.
난소암의 예후는 조직학적형에 결정적으로 달려 있다.


85%이상의 난소암은 난소 표면을 덮거나, 또는 봉입낭을 덮고 있는 상피로 부터 발생하며 15% 이하는 난소 간질과 생식 세포에서 발생한다.

비록 비교적 드문 편이지만 난소 간질종양과 생식 세포암은 대다수 환자에서 치유될 수 있으며, 종종 생식 기능도 보존할 수 있다.

더 흔한 상피성난소암은 종양감소 수술과 세포 독성 화학 요법에 반응하지만 단지 약 1/3의 환자에서만 장기 생존이 가능하다.


발생빈도와 역학 :

미국에서 난소암 발생의 평생위험은 여성에서 1/70이다.
생식 세포암은 일반적으로 30세 이하에서 발생하고, 간질종양은 어느 나이에서나 생길 수 있다.

연소성 과립막 세포 종양(granulosa cell tumor)과 Sertoli-Leydig 세포 종양은 젊은 여성에 가장 흔히 발생한다.
성인 과립막 세포종양은 주폐경기(perimenopausal period)에 가장 발생빈도가 높다.

35세 이하의 여성에서는 좀처럼 상피성 난소암이 발생하지 않지만 나이가 많아짐에 따라 발생빈도는 가파른 상승 곡선을 그리면서 75-80세에서 발생빈도가 최고로 높다.
상피성 난소암 환자의 나이중앙치는 60세이고 가장 중요한 단일 위험요소는 40세 이상의 연령이다.


대다수 상피성 난소암은 산발적으로 발생하며 5% 이하의 난소암환자가 난소, 유방, 자궁 내막 또는 결장암이 명백한 상염색체 우성 유전형질로 확인될 수 있었던 가계에 속하였다.

이런 경우에 위험도는 50% 정도로 높을 수 있다.

난소암에 걸린 일등 친을 2명 이상 가진 환자는 그런 가계에 속하기 쉽다.
정식 가계분석이 위험을 증명하기 위하여 필요하다.
유방암 또는 결장직장 암의 개인병력이 있으면 나중에 난소암 발생위험을 2배 증가시키는 데 반하여 난소암을 가진 한사람의 일등 친족은 위험을 적어도 3배 증가시킨다.

환경인자중에서 고지방 식이가 상피성 난소암의 위험증가와 관련이 있고, 조직내 galactose-1-phosphate uridyl transferase치가 비교적으로 낮은 사람에서 유당섭취도 위험성을 증가시킨다.

어떤 연구에서 활석(talc)제품의 사용이 난소암 위험의 증가와 상관성이 있다고 하나 그렇지 않다는 연구도 있다.

내분비인자 역시 중요한데 이른 초경, 늦은 폐경 및 미경산이 모두 위험의 증가와 관련이 있고 역으로 임신, 수유 및 경구용 피임제가 난소암의 위험을 떨어 뜨린다.

경구용 피임제를 5년간 사용하는 경우는 난소암의 위험을 50% 감소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배란을 억제하는 인자는 위험을 감소시키는 반면에 연장되고 지속적인 배란을 촉진하는 인자는 난소암 위험을 증가시킨다.
에스트로겐 대치법은 폐경 후 환자에서 상피성 난소암의 위험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보이지 않는다.



조직학적 분류 :

일차성 난소종양은 3가지 일반적인 부류로 나누어 질 수 있는데 상피성, 간질성 및 생식세포 종양이다

그외에 난소에 림프종과 일부 백혈병뿐만 아니라 난관암, 자궁내막암, 유방암, 결장암, 위암 및 췌장암을 포함한 다양한 신생물로부터 전이가 발생할 수 있다.
Krukenberg는 처음으로 점액분비 위장관 암으로부터 난소간질에 양측성 전이를 기술하였다.

태생학적 발생동안 난소 표면은 복막강을 덮는 체강중피로부터, 또한 난관, 자궁내막 및 경관내막의 상피성분을 형성하는 Miillerian관을 덮는 체강중피로부터 유래된다.
난소표면을 덮는 평평한 상피는 Miillerian관 파생물을 닮은 입방상피 혹은 원주상피로 분화할 수 있는 잠재성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장액성, 자궁내막양 및 점액성 난소 종양은 각각 난관, 자궁내막 및 경관내막의 상피성분과 유사하다.

상피성 난소암은 이들 다른 조직형들의 혼합물을 함유할 수 있거나, 분화가 없을 수도 있지만, 일정 조직형 내에서 양성, 중간형(borderline) 및 명백한 악성 난소 종양으로 기술하였다.

중간형 난소종양은 침습증거가 없는 조직학적으로 형질전환된 세포를 포함한다.
중간형 난소종양의 75% 이상이 조기에 발견되고 젊은 여성에서 발생하는 경향이 있는데, 중간형 병소의 재발과 전이는 관찰되지만 대부분의 난소암보다 이들의 경우 예후가 아주 좋다.

자궁경부의 이형성 병변은 침습성 자궁경부암을 명백히 야기하는데 반하여 양성 종양과 중간형 난소종양은 반드시 명백한 악성난소 암의 전구 병변은 아니다.


과립막, 난포막, Sertoli 및 Leydig 세포 종양들은 정상 난소에 있는 간질 또는 성기삭(sex-cord)성분과 유사한다.
정상 난소 간질과 유사하게 이들 종양들은 난포 호르몬이나 남성 호르몬을 생산할 수 있다.


고환 병변과는 달리 난소의 생식세포 종양들은 악성보다 양성이 더 많다.

유피낭(dermoid cyst)은 일반적으로 3 배엽 모두의 성분을 포함하며 대부분 양성이다.
따라서 뼈나 치아의 석회화가 때때로 방사선 사진촬영으로 발견될 수도 있다.
악성 생식세포종양들 중에는 미분화 세포종(dysgerminoma), 내배엽동 종양(endodermal sinus tumor), 미성숙 기형종(immature teratoma), 태생암(embryonal carcinoma) 및 비임신성 융모막암종(choriocarcinoma)들이 조직학적으로 분화될 수 있다.

1차성 난소암의 조직학적 분류

상피성 (EPITHELIAL)
장액성점액성자궁내막양(Endometrioid)투명세포(Clear cell ) "중신양(mesonephroid)"Brenner혼합상피성미분화성미분류


간질성 (STROMAL)
과립막세포(Granulosa cell)난포막세포종(Thecoma), 섬유종(fibroma)Sertoli, Leydig 세포종양음양모세포종(Gynandroblastoma)유지질세포종(Lipoid cell tumor)육종(Sarcoma)


생식세포(GERM CELL)
미분화세포종(Dysgerminoma)기형종(Teratoma)내배엽동종(Endodemal sinus tumor)태생 암종(Embryonal carcinoma)다배아종(Polyembryoma)융모막암종(Choriocarcinoma)혼합생식세포종양(Mixed germ cell tumors)성선모세포종(Gonadoblasto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