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이야기

분류  

암 이야기 ; 악성 질환에 의한 증상들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272
악성 질환에 의한 증상들 】


종괴 효과

① 군집 또는 침습으로 인한 제거
② 혈관, 관들의 폐쇄
③ 혈관 파열


원격 효과 (부종양성 증후군)

① 이소성 호르몬 생산
② 신경병증과 중추신경계 이상
③ 피부과학적 이상
④ 대사 장애 : 식욕 부진, 체중 감소, 발열, 만성 염증
⑤ 혈액학적 장애
⑥ 면역 억제
⑦ 교원성 혈관 장애

정신사회적 효과

① 통제의 상실
② 개인적 한계의 수용
③ 고통과 불구의 공포
④ 이별과 고독



〔임상적 후유증〕

악성종양의 존재 그 자체는 증상을 유발하지 않을 수 있다. 원발 병소가 존재하더라도 정상적인 신체 기능이 유지된다면, 성장과 확산의 잠재성 때문에 임상적인 문제가 된다. 전이가 존재하더라도 항상 증상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장암의 경우 수술로 근치 가능성이 있는 범위를 넘은 경우에도 폐나 복부에 전이성 병소를 갖고 있으면서 특별한 증상 없이 몇 달 혹은 몇 년을 지내다가 주요 장기의 기능에 장애가 나타나거나 폐쇄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악성종양이 임상증상을 나타내는 3가지 경로
① 정상 조직의 침습 혹은 압박으로 인한 직접적인 효과를 통하여 나타난다.
② Cytokine, 호르몬 및 그 밖에 생물학적 활성 인자들을 국소적 및 전신적으로 방출함으로써 나타난다.
③ 환자 자신의 이차성 심리학적 영향을 통하여 나타난다.

아직 밝혀지지 않은 기전으로 인한 전신적인 문제뿐만 아니라 생물학적 활성인자의 방출로 의해 야기되는 임상증상은 일반적으로 "부종양성 증후군"(paraneoplastic syndrome)으로 분류된다.



〔악성 종괴에 의한 영향(mass effect)〕

① 대부분의 종양은 국소 팽창 증식으로 인한 정상 조직의 폐색 그리고 침범된 장기 내에서 악성세포의 증식을 통해 임상 증상을 나타낸다.

백혈병 ; 앞세포가 골수를 대치함으로 정상 혈구 세포의 생산이 저하된다.
폐암 ; 침범된 폐포에서의 산소교환을 어렵게 한다.
원발성 혹은 전이성 골종양 ; 골주구조(trabecular architecture)를 약화시켜 병적 골절을 초래한다.
간암 ; 정상 간세포를 대치하여 간 기능을 저하시킨다.

② 국소 팽창 증식으로 정상 구조의 압박으로 인해 관상 장기(tubular organ), 혈관 및 림프관의 부분적 혹은 완전 폐쇄를 일으킨다.

결장암은 위장관 폐쇄를 야기시키며, 폐암은 기관지나 폐정맥을 압박하며, 간담도암은 폐쇄성 황달을 유발시킨다.
복강내 종양은 요관을 폐쇄시켜 신부전을 초래한다.
극단적인 경우에는 혈관을 관통하여 출혈을 야기시키기도 한다.

ⓠ 국소 팽창 증식은 신경 섬유를 압박하거나 신전시킴으로 통증을 초래한다.

종양은 두개골로 제한되어 있는 공간내에서 신경조직에 대한 압박을 증가시켜 발작과 뇌기능 장애뿐만 아니라 두통과 구토를 야기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