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이야기

분류  

암 : 유방암 ; 예후/병기결정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3834
유방암의 자연사(NATURAL HISTORY)와 예후 인자

장기간 이병 지속 및 현저한 이질성(heterogeneity)으로 특징지어진다. 모든 치료를 거부한 환자의 생존 중앙치는 2.5-3년이다. 그러나 치료받지 않은 환자도 간혹 20년을 넘게 살수도 있다.


유방암은 확실히 천천히 자라는 종양 중 하나이다. 종양의 증상 발현 전(또는 진단 이전) 기간에 적용하면, 유방암이 단세포에서 성장하여 1 cm로 성장하는 데는 10년 이상이 걸리는데  1 cm는 대부분의 환자나 의사에 의해 쉼게 촉진되어 질 수 있는 크기이다.

전이는 증상 발현전 기간 동안 일어나고, 종양 종괴가 10의 6승세포에서 10의 9승세포 이상으로 증가하는 증상 발현전 성장의 마지막 3-4년 동안 가장 흔히 일어나는 것 같다.

유방암 환자의 상당수는 진단시에 이미 현미경적 또는 임상적으로 발견되지 않는 미세전이가 되어 있다. 이러한 환자들을 국소 치료(즉, 수술 및 /또는 방사선 치료)만으로 치료한다면, 유방암의 국소 조절이 훌륭하게 행해졌음에도 불구하고 결국은 죽게 된다.

많은 환자들의 종양이 증상 발현전 경과 기간의 후기에 전이되기 때문에, 유방 조영술을 통한 조기 발견은 이러한 환자들의 생존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임상 병리학적 병기 결정

임상 병기 결정 체계는 유방 절제술로 효과가 없을 것 같은 환자들을 수술전에 외과의가 확인함으로써 발달되었다. 큰 종괴와 촉진되는 액와 선병증이 있는 환자들이 장기 예후가 보다 나쁘다.액와 선병증(adenopathy)이 있는 환자의 약 25-30%에서 림프절에 종양의 조직학적 증거가 발견되지 않는다,

조직학적 림프절 침범 정보는 정확한  예후 인자로 여겨진다.

 

병기

0기 : 유방암이 발생한 선관 또는 소엽 속에 머물러 있는 것 
 

1기 : 응어리의 크기가 2cm 이하이며, 겨드랑이 밑의 림프절로는 전이하지 않은단계. 
 

2기 : 응어리의 크기가 2cm이하이며, 겨드랑이 밑의 림프절로 전이했을 거라고 의심되는 상태, 또는 겨드랑이 밑의 림프절로의 전이 유무와는 상관없이 암의 크기가 2-5cm인 상태. 

 

3기 : 

 

  3a기 : 응어리의 크기가 5cm이하이며 겨드랑이 밑의 림프절로 전이한데다가 림프절이 서로 똘똘 뭉쳐있거나 주변 조직에 고정된 상태, 또는 겨드랑이 밑의 림프절로의 전이 유무와는 상관없이 응어리의 크기가 5cm보다 큰 상태입니다. 


  3b기 : 응어리가 늑골과 흉근에 강하게 고정되어 있거나 응어리가 피부 위로 불거져 나오거나 피부가 무너져 내리거나 피부가 부어 있는 상태, 또는 응어리의 상태와는 상관없이 쇄골의 위나 아래의 림프절로 전이를 했든지 같은 쪽 팔이 부어있는 상태. 

4기 : 원격장기로 전이한 경우. 뼈, 폐, 간장, 뇌 등의 장기로 전이
 

 

                                                                       


3가지 그룹의 유방암 환자


림프절 침범이 없는 환자들
1-3개 림프절 침범을 가진 환자들
4개 이상의 양성 림프절을 가진 환자들

림프절 음성인 환자의 상당수에서 재발을 보인다. 양성 림프절은 나쁜 예후와 관련이 있지만, 간혹 10개 이상의 양성 림프절을 가진 환자중에서 10-20년 이상 생존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는 양성 림프절수는 재발확률뿐만 아니라 재발 시기와도 상관관계가 있다.

4개 이상의 양성 림프절을 가진 환자에서 재발까지의 기간 중앙값은 2.1년, 사망까지의 기간은 4년이었고,1-3개의 양성 림프절을 가진 환자에서는 각각 4.1년과 10년 이상이었다.

 

많은 양성 림프절을 가진 환자에서 생존에 대한 치료효과는 장기간의 추적조사가 필요하다.


보다 큰 유방종괴를 가졌거나 임상 병기가 보다 높은 환자들은 양성 림프절을 가지고 있기가 더 쉽다.

유방암의 병리 조직학적 분류


1. 상피내암(Carcinoma in situ)
   1) 관상피내암(Ductal carcinoma in situ:DCIS)
   2) 소엽상피내암(Lobular carcinoma in situ:LCIS)


2. 침윤성암(Infiltrating carcinoma)
   1) 침윤성 관상피암(Infiltrating ductal carcinoma)
   2) 침윤성 소엽상피암(Infiltrating lobular carcinoma)



세포질 또는 핵모양의 분화 정도에 의하여 결정되는 종양 등급도 유방암의 재발확률 또는 사망화률과 상관관계가 있다. 그외 조직학적 특징은 혈관이나 유방내 림프관 침습 유사 분열빈도, 림프절동내 조직구 증식 및 종양 괴사를 포함한다. 종양의 조직학적 특징의 사용에 있어 주요한 제약은 병리학자에 따라 평가가 다를 수 있다는 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