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흡연과 금연

분류  

담배 흡연과 신체의 질환간의 상관성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5544

담배 흡연과 신체의 질환간의 상관성

 

임상적 질환과의 상관성

동맥경화성 심혈관 질환. 암 그리고 만성 폐색성 폐질환은 흡연으로 인한 대부분의 과도한 사망율과 유병율을 설명해 준다.



흡연-질병 위험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기간. 강도, 흡연 노출의 형태, 유전적인 감수성, 직업적인 ,환경적인 노출, 약물의 사용, 공존하는 위험요소나 질환


심혈관 질환 : 흡연은 관상 심장질환의 중요한 원인이며 조기 관상 심장질환은 가장 중요한 의학적 문제 중의 하나이다. 매년 미국에서 발생하는 50만 명의 관상 심장질환으로 인한 사망의 20퍼센트가 흡연이 원인이다.

흡연, 고혈압, 고콜레스테롤혈증은 관상 심질환의 3대 위험 인자이다.

흡연은 다른 관상 심장질환의 위험 인자와 같이 상승작용을 일으킨다. 두 개의 위험 인자가 있으면 관상심 질환의 위험성이 4배 증가하고 세 개의 위험인자가 있으면 8 배 증가한다.

관상 심장질환의 위험성과 흡연간에는 용량-반응 관계가 존재한다. 관상 심장질환의 사망율을 비교했을 때 흠연자가 비흡연자에 비해 60 내지 70퍼센트 더 높다.

급사는 관상 심장질환의 첫 번째 특징이며 젊은 남자흡연자에서 비흡연자에 비해서 2 내지 4 배 정도 더 잘 발생한다. 

 
여성 흡연자도 비흡연자에 비해 관상심 질환이 발생할 위헙성이 더 크며 담배와 경구 피임약을 같이 사용했을 때 이러한 위험성은 10 배가량 증가한다.


급성 심근경색 후에 계속 흡연하는 경우에 담배를 끊은 사람에 비해 사망할 가능성이 더 높다.

관상 동맥 우회술을 시행받은 흡연가는 비흡연자에 비해 사망율이 더 증가한다.

흡연은 관상동맥의 죽상경화와 급성 허혈성, 혈전성, 부정맥성의 관상동맥 질환에 기여한다.

흡연은 관상심 질환의 치료제인 프로프라놀 갈은 약물의 효과를 방해할 수도 있다.

흡연은 뇌 혈관 질환의 주요 원인이 되며 미국에서 매년 발생하는 15만 명의 뇌졸증 사망의 18 퍼센트에 관계된다.

비흡연자에 비해 흡연자에서 뇌졸증의 위험성이 증가하였고, 흡연과 뇌졸증의 위험성간에 용량-반응 관계를 보였다. 그리고 담배를 끊었을 때 뇌졸증의 위험성이 감소한다.

여자 흡연자들 가운데 비흡연자에 비해 지주막하출혈이 더 잘 발생하고 흡연과 경구 피임약을 같이 복용하면 이러한 위험성은 더욱 증가하게 된다.


흡연은 폐쇄성 동맥경화증과 폐쇄성 혈전혈관염의 강력한 위험인자이다.

흡연은 말초성 허혈을 악화시키고 말초성 회로 이식술에 악영향을 준다.

죽상경화성 대동맥류의 사망률은 비흡연자보다 남성 흡연자에서 더 높게 나타난다

흡연은 고혈압 발생의 위험 요소는 아니다: 그렇지만. 흡연을 하는 고혈압 환자는 악성 고혈압의 발생과 고혈압으로 사망할 위험성이 더 크다.

만성 폐색성 폐 질환과의 연관성 때문에 흡연은 만성 폐 심장 질환을 일으키는 중요한 요소가 된다



암 :

 

흡연은 미국에서 암 사망율의 가장 중요한 단일 원인이며, 모든 암 사망자의 30 퍼센트에 책임이 있다.

1991년도에 미국에서 대략 143.000 명의 폐암 사망자가 발생하였다; 이 사망의 85퍼센트가 홉연에 의해서이다.

폐암 발생의 위험은 흡연과 양적으로 관계가 있다. 하루에 한 갑의 담배를 피우는 남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발생위험이 10배가 높다: 하루에 2갑을 피우는 남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발생위험이 25배 정도까지 높아질 수 있다. 흡연을 하는 석면 관련 노동자는 폐암 발생에 있어서 특히 위험이 높다.

폐암 사망률은 최근 남자에서보다 여자에서 빠른 비율로 증가하고 있다.

흡연은 후두암, 구강암, 식도암, 그리고 방광암의 원인이다.

흡연은 신장과 췌장암 발생에 중요하게 기여한다.


흡연은 역시 위와 자궁경부, 골수 백혈병과 관련이 있다.



호흡기 질환 :


흡연은 만성 폐색성 폐 질환 즉 만성기관지염, 폐기종 등의 중요한 원인이다.

만성 폐쇄성 폐질환에 의한 사망율과 흡연은 용량-반응 관계가 있다.

흡연에 노출된 정도에 따라 남성 흡연가는 비흡연가에 비해 만성 폐쇄성 폐 질환에 의한 이차적 사망률이 4 내지 25배까지 증가된다.

여성 흡연가에서 만성 폐쇄성 폐 질환에 의한 사망률이 남성 흡연가에 비해 다소 낮지만, 그 증가율이 남성 흡연가에서보다 더 빨리증가하고 있다.

만성적 기침, 객담 생성, 그리고 숨가뿜 등의 증상이 흡연가에서 더 흔하다.

흡연가들은 비흡연가에 비하여 탄성계수 측정, 대기도와 소기도의 공기흐름, 그리고 분산능을 포함한 폐기능 검사에서 이상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다

소기도에서 경도의 기도 폐쇄는 십대 흡연자에서 조차 생길 수 있다

흡연은 호흡기 감염 발생의 증가와 폐렴이나 인풀루엔자에 의한 사망과 관련이 있다.

수술 후 호흡기 감염과 자연 기흥도 역시 흡연자에서 흔하다.

흡연은 기도 폐쇄를 증 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천식 경향이 있는 사람은 흡연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만성 구내염과 만성 후두염은 비흡연자보다 흡연자에서 흔하다.



임 신 :

흡연은 수태를 늦추며 임신시 흡연은 태아에 악영향을 미친다.

임신시 흡연을 한 어머니에게서 난 신생아는 흡연을 하지 않은 어머니의 신생아에 비해 평균 170 그램 몸무게가 가볍다. 이러한 결과는 아마도 자궁 태반 순환의 손상에 의해서일 것이다.

임신시 산모의 흡연은 자연 유산, 태아 사망, 신생아 사망 그리고 신생아 돌연사 증후군의 위험을 증가시킨다. 이런 위험의 증가는 다른 요인에 의한 위험의 증가보다 훨씬 더 많이 나타날 수 있다.

임신 시 흡연은 장기간의 신체 성장과 어린이의 지적 기능의 발달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위장관 장애 :

위와 십이지장 궤양 질환은 비흡연자보다 담배를 흡연하는 남자와 여자에서 더 빈번하며 남자 흡연자에서 비흡연자보다 더 많은 사망의 원인이 된다.

흡연은 자연 치유나 약물 치료에 의한 소화성 궤양의 치료를 방해하며 궤양의 재발을 증가시킨다.

또한 췌장의 중탄산염 분비를 방해하며 식도와 괄약근의 압력을 감소시킨다.

히스타민-2 수용체의 야간 위액분비에 대한 길항작용도 또한 흡연에
의해 방해받는다.



우울증 :

최근의 연구에서 주요 우울증 장애를 기지고 있었던 사람에서 담배 흡연의 빈도가 증가하는 것이 알려졌다. 금연율도 우울증 흡연가에서 비우울증 흡연가와 비교에서 낮았다.

금연을 하려는 사람에게 항우울증제의 작용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는 아직 모르고 있다.



비자발적 흡연 : 간접흡연

실내나 제한된 공간에서 종종 흡연자와 비흡연자 모두에서 담배 연기에 의해 간접 흡연에 노출되게 된다. 대부분의 공기 오염물은 타고 있는 담배 연기로부터 나온다. 담배 연기 내에는 높은 농도의 내용물을 포함하고 있으나 넓은 공간의 공기중에 희석되기 때문에 비자발적인 흡연에서 폭로되는 것은 직접 흡연하는 것보다는 덜하다.

처음에는. 비자발적이거나 간접 흡연은 우선은 시력장애와 같은 자극적인 효과로 생각되어졌다.
지금은 비흡연가에서도 폐암의 원인으로서 인식되어진다.

가정 내에서 부모들의 흡연은 급성 폐 질환과의 위험성을 증가시키며, 중이염, 만성 폐 질환. 그리고 아이들의 폐기능에도 손상이 온다. 간접 흡연은 또한 관상동맥 질환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