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배흡연과 금연

분류  

담배 금연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4074

 

【 금 연 】

흡연을 한 적이 있었던 미국인 중 과반수에서 성공적으로 금연을 하였다.

 

적게 교육을 받은 집단에서의 흡연율 감소가 다른 집단에 비해 뒤떨어진다.

 



〔 금연의 이득 〕

금연은 즉각적이며 장기적인 신체적, 정신적. 경제적 이득을 가져온다.

 
금연 수일 내에 후각과 미각이 향상될 수 있고, 금연 1년 후 심근 경색의 실제적인 위험성이 감소한다.

만성 흡연이 영구적인 손상을 가져왔다면. 금연은 폐기능 감소율을 느리게 하는 정도의 역할을 하게 된다.


평균적으로 과거 흡연가가 지속적으로 흡연하는 사람에 비해 수명이 길었다.

50세 전에 금연한 사람의 경우 지속적으로 흡연하는 사람에 비해 이후 15년 간의 사망 위험이 반정도 떨어진다.


금연은 담배와 관계된 암, 심근 경색, 뇌혈관계 질환 그리고 만성 폐쇄성 폐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킨다.

임신 전 또는 임신 전기에 금연한 여성의 경우 저체중 출생아 분만의 위험이 감소한다.

금연 후 건강상의 이득은 금연 후 발생하는 평균 5 파운드 정도의 체중 증가나 다른 부차적인 정신적 영향보다도 훨씬 많다.

 




〔 금연 과정 〕

미국의 경우 일생 동안 80%에서 금연을 시도하고, 30%가 전년도에 적어도 하루는 금연을 하였다. 이런 금연 시도의 대부분은 일시적으로만 성공적이었다.


금연은 습관적 행동을 극복하는 역동적이며 반복적인 과정이다.

흡연가는 금연을 위해 일련의 단계인 금연에 대한 사고, 금연의 결정. 금연의 시도. 그리고 비흡연가 위치의 유지를 거친다

성공한 금연가의 대부분은 이러한 단계를 통해 재발과 재순환을 세번 내지 네 번 정도 한 후에 장기간의 금욕을 이를 수 있다.


흡연가의 5% 이하만이 확고한 비흡연가의 위치가 된다

장기간 금연을 촉진하는 요인은 흡연에 대한 사회적 요인의 감소, 능동적 흡연과 수동적 흡연이 가져오는 건강상의 결과에 대한 관심의 증가 그리고 흡연 비용의 증가 등이다.

재발을 유발하는 요인은 니코틴 갈망, 체중 증가, 사회적 압박감 그리고 부정적 감정과 개인적 갈등에 대처하려는 시도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