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화학요법

분류  

암 화학요법: 퓨린 유사체 대사길항제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2743

퓨린 유사체 대사길항제

(Purine-analogue antimetabolites)

 


Thiopurine 유사체들인 6-mercaptopurine(6MP)과 6-thioguanine(6TG)은 purine 염기내 carbonyl 기 위치에 thiol 치환을 가진다. 이것들은 급성 백혈병 치료에 사용되고 고형 종양에 대해서는 본질적으로 효능이 없다.

두 가지 약제 모두 효소 hypoxanthine guanine phosphoribosyl transferase(HGPRT)에 의한 수식이 있어야 purine 생합성을 억제할 수 있다.

Allopurinol을 복용하는 환자는 mercaptopurine 용량을 75% 감소시켜야 하는데 배설이 allopurinol 억제에 대한 표적 효소 xanthine oxidase를 이용하기 때문이다.
담즙 울체성 황달과 일치하는 간 독성이 두 약제 모두에서 관찰되나 mercaptopurine에서 더 흔하다.

두 약제 모두 골수 억제와 위장관 독성을 일으키는 데 후자가 보통 경하다.


Fludarabine

항바이러스제인 vidarabine(ara-A)의 불소화/인산화된 유도체이며 vidarabine과는 달리 세포 내 탈아미노화에 저항적이다.
세포 독성을 위해 fludarabine은 deoxycytidine kinase 효소에 의해 세포내 인산화로 triphosphate(F-ara-ATP)가 되고 이것이 DNA와 결합하여 DNA합성을 억제한다.

이것은 만성 림프구성 백혈병 치료에 현재 사용된다.
임상적 연구에 의하면 이 약물이 다른 림프계 종양에도 효과가 있다고 한다.

신경 독성이 용량 제한적인 듯하다.
거의 20% 환자들이 경한 가역적인 신경독성을 경험하며 혼수를 포함한 중한 비가역적 독성의 경우도 보고된다.
Fludarabine은 골수 억제뿐만 아니라 면역 억제를 야기시켜, 어떤 환자에서는 중독한 기회 감염이 발생한다.
Fludarabine의 투여는 흔히 고열과 오한과 관련이 있다.



Pentostatin(2'-deoxycoformycin)


천연산물로 adenosine deaminase 효소의 비가역적 억제제이다.
림프구에서 특히 높은 치로 나타나는 이 효소의 억제로 deoxyadenosine nucleotides의 독성 축적이 초래된다.
Pentostatin은 모발상 세포 백혈병의 치료에 사용된다.
다른 림프계 악성종양에서의 사용은 조사중에 있다.
Pentostatin은 심한 면역 억제, 특히 T-세포 매개 면역을 억제 시킨다.
그러나 골수 억제는 경하다.
적절한 수분 공급으로 최소화될 수 있는 신기능 장애가 관찰되기도 한다.
Transaminase치가 증가하는 간독성뿐만 아니라 기면과 혼수를 포함한 중추신경계 독성이 나타나기도 한다.




Chlordeoxyadenosine


DNA복제를 억제하는 purine 유사체이다.
이것은 모발상 세포 백혈병의 치료에 사용되지만 다른 림프계와 골수성 악성종양에도 효과가 있는 듯하다.
Chlordeoxy-adenosine은 골수 및 면역 억제제이다.
다른 독성으로는 경한 위장관 독성과 간 독성이 포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