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1기생충: 분선충 Strongyloides stercoralis

분류  

261기생충: 분선충 Strongyloides stercoralis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6811
STRONGYLOIDIASIS

Strongyloides stercoralis

체내에서 감염력 있는 유충을 생산하여 자가 감염시킴으로서 지속적인 생활사가 가능하다. 외부에서 감염력 있는 유충에 노출되지 않고도 수십 년간 지속될 수 있다. 면역 억제 상태의 숙주에서는 다수의 Strongyloides가 침입해서 전신으로 퍼질 수 있고 치명적일 수 있다.



생활사

Strongyloides는 발달 과정 중 기생 생활을 하는 외에 포유동물 숙주 없이 토양에서 생존이 가능한 자유 생활사를 겪을 수도 있다. 분변에 도달한 선형 유충은 즉시 또는 자유 생활 과정을 거친 후에 사상형 유충으로 전환된다.

사람은 분변으로 오염된 토양과 접촉함으로써 Strongyoides를 얻게 되고 사상형 유충은 피부나 점막을 뚫고 들어와서 혈류를 타고 폐에 도달한 후 폐포를 파괴시키고 기관지를 따라 위로 올라온 후 삼키게 되면 소장 내에 도달하게 된다. 소장에서 유충은 성충으로 성숙하게 되고 소장 근위부의 점막을 뚫는다.

2 mm 길이의 미세한 암컷 성충은 동정 생식에 의해서 번식하게 된다. 수컷 성충은 존재하지 않는다.

알은 국소적으로 장 점막에서 부화되고 선형 유충으로 방출된 후 장 내강으로 이동하여 분변과 함께 토양으로 방출된다.

장내 선형 유충은 직접 사상형 유충으로 변해서 결장이나 항문 주위 피부를 뚫고 순환계로 들어가서 내부에서 재감염을 성립시키는 과정을 반복하게 된다.

이러한 자가 감염 생활사는 숙주가 풍토 지역을 떠난 후에도 수십 년간 Strongy-loidiasis가 지속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역 학

S. stercoralis는 열대, 습윤 지역 특히 동남아시아. 사하라 이하의 아프리카. 브라질 등에 불규칙하게 분포한다.


임상 증상

1.단순한 Strongyloidiasis

증상이 없거나 가벼운 피부 및 복부 증상을 갖는다.
둔부와 완관절의 반복적인 두드러기가 가장 흔한 피부 증상이다

이동하는 유충은 larva currens("running larva") 라고 불리는 특징적으로 가렵고, 튀어나온 붉은 포행상의 발진을 나타내게 된다.

이 병변은 유충의 이동 경로를 따라 10 cm/h의 속도로 진행한다.

성충은 십이지장 공장 점막에 골을 파고. 복통, 흔히 중앙 상복부 통을 일으킬 수 있다.
이 통증은 음식물 섭취시 악화되는 점을 제외하고는 소화성 궤양과 유사하다.
오심 설사 위장관출혈, 경한 만성 대장염. 체중 감소 등이 일어날 수 있다.
단순한 Strongyloidiasis에서는 폐 증상은 드물다.
호산구 증가증이 흔하며. 그 정도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한다.


Strongyloidiasis의 지속적인 자가 감염 생활사는 숙주 면역 체계 가 정상적인 상태에서는 알려지지 않은 어떤 요인에 의해 제한된다.

면역 억제 요법이나, 동반된 악성종양, 영양 불량 등에 의해 숙주의 면역 능력이 소실되면 다수의 사상형 유충이 생겨서 감염이 유발되어 대장염. 장염, 흡수 장애 등이 유발될 수 있다.

전신적인 Strongyl-oidiasis에서 유충은 위장관 조직과 폐 조직뿐 아니라 중추신경계 복막, 간, 신장 등도 침입한다.

파괴된 점막 장벽을 통해 위장관의 정상 균이 혈액으로 들어가서 균혈증이 초래된다

그람 음성균에 의한 패혈증 폐렴 뇌수막염이 합병증으로 나타날 수도 있고, 가장 흔한 임상 과정일 수도 있다.

심한 감염증에서는 호산구 증가증은 없을 수도 있다



2.전신적인 Strongyloidiasis.

면역 억제 치료를 받으면서 Strongyloidiasis를 의심하지 않았던 환자들은 치명적일 수 있다.
HIY와 HTLV-1은 모두 Strongyloidiasis와 관련이 있지만 두 경우 모두 전신적인 Strongyloidiasis는 흔하지 않다.


진 단 :

단순한 Strongyloidiasis에서의 진단은 선형 유충을 분변내에서 발견하는 것이다. 알이 장에서 부화되므로 분변에서는 거의 발견되지 않는다.

 

선형 유충은 길이가 200-250 μm이고 십이지장충의 선형 유충과는 짧은 공동에 의해 구별된다. 유충이 거의 장을 지나가지 않는 단순한 감염에서는 한 번의 분변 검사로는 1/3에서만 유충이 검출된다. 반복적인 검사나 Baermann 농축 방법은 분변 진단의 민감도를 높여 준다. 만인 분변검사가 음성이라면 십이지장 공장 내용물을 흡인 생검, 또는 Enterotest string method에 의해 채취하여 Strongyloides를 발견할 수 있다 Strongyloides의 배설분비 항원에 대한 항체 검사인 ELISA 검사는 단순 감염증을 진단하는 데는 민감한 방법이다. 전신적인 Strongyloidiasis에서 사상형 유충(길이 550 μm)은 객담, 기관지 폐포 세척액, 수술 배액을 포함 한 유충 이동이 가능한 곳에서 얻은 검체뿐 아니라 분변 검사에서도 검출된다.


치 료 :

 

Strongyloidiasis는 치명적인 감염의 가능성 때문에 무증상인 상태라도 치료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thiabendazole(25mg/kg bid)을 2일간 투여하지만 전신적인 감염증에서는 5-7일 또는 기생충이 박멸될 때까지 투여 기간을 늘려야 한다 thiabenda-zole 의 흔한 부작용은 오심, 구토, 설사 현기증, 신경 정신장애이다. Thiabendazole 의 효과가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임상 증상뿐만아니라 분변 검사와 호산구수 등을 치료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검사해야 한다. Albendazole과 ivermectin 등은 장 질환에 유망한 약이지만 현재까지 전신적인 Strongyloidiasis에는 오직 thiabendazole만이 유효한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Strongyloides fulleborni : 아프리카 파푸아뉴기니 등에서 볼 수있는 이 드문 종은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파하고 모유를 통해서 전파되는 것으로 생각된다. S.fulleborni는 알로 가득 찬 막으로 된 주머니를 분변으로 방출한다. 영아와 소아에 가장 흔히 감염되고 복부 팽만, 호흡 부전, 구토, 설사 등의 증상을 나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