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 기생충 이야기

분류  

222기생충: 요충(PINWORM)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6330
ENTEROBIASIS(PINWORM)

 
요충은 열대지방보다는 온대 지방에서 더 흔하고 특히 학동기 소아에 많으며 흔한 기생충이다.

 

생활사와 역학
요충의 성충은 길이가 약 1 cm 정도이고 장관 내에 기생한다. 알을 품은 요충의 모충은 밤이 되면 항문 주위로 이동하여 7만여개의 미성숙란을 산란한다. 미성숙란은 수 시간 내에 감염력을 갖추게 되고 손을 통해 입으로의 경로로 전파된다.

유충 과정과 성충으로의 성장은 모두 장관 내에서 이루어진다. 한 세대 주기는 대략 한달 정도 성충은 약 두달 정도 생존한다.

항문 주위를 긁는 행위를 통해 손톱 밑 또는 손에서 입으로의 자가 감염이 일어날수 있으며 가족들 또는 공동생활을 하는 사람들로의 전염이 일반적이다.


임상양상

대부분의 요충 감염이 무증상
항문 주위 소양감이 주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다. 가려움증은 모충이 항문 주위로 이동하는 밤에 더욱 심해지며 항문 주위 박피 내지는 세균의 중복 감염까지 유발할 수 있다. 심한 감염의 경우엔 복부 통증과 체중 감소가 나타날 수 있고 흔하지는 않지만 여성의 생식기관계를 침범하여 외음질선염이나 골반내 혹은 복막 육아종을 일으킬 수 있다.

호산구 증가나 IgE 증가는 흔하지 않다.


진단과 치료

요충은 항문 주위에서 산란하므로 변검사로는 발견할 수 없다. 대신 셀룰로오스 테이프를 이용하면 새벽에 항문 주위에서 요충의 충란을 채취할 수 있다. 테이프에 붙어 있는 충란을 유리 슬라이드에 잘 옮긴 후 현미경을 통해 저배율에서 요충의 충란을 확인할 수 있다.

모든 감염자는 mebendazole이나 pyrantel pamoate를 10-14일간 반복 투여해야 하며 다른 가족 구성원들 또한 치료를 받아야 무증상 감염자에 의한 재발을 막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