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체 기생충 이야기

분류  

111기생충: 아메바증

작성자 닥터코리아 조회수 7214
아메바증

 

장 원충류인 Entamoeba histoiytica에 의한 감염증

약 90% 정도가 무증상이며. 나머지 10% 정도만이 이질이나 간을 비롯한 각종 장기의 농양을 유발한다.


생활사와 전파경로

분변으로 오염된 물, 음식, 손을 통해 살아 있는 포낭을 섭취하면 감염된다.

음식에 의해 감염되는 경우가 가장 많다.물에 의한 전파, 구강과 항문성교 전파가 가능하다.

운동성이 있는 영양형은 소장 내에서 포낭으로부터 분비된다.
대부분의 환자에서 무해한 공생체로서 소장 내에 존재한다.

일부 환자에서는 영양형이 장점막을 침범하여 증상이 있는 대장염을 유발하거나, 혈류로 들어가 간, 폐, 뇌 등의 원격 장기에 농양을 형성한다. 
 



역 학

세계인구의 약 10% 정도가 E. histoiytica에 감염되어 있다.


아메바증은 주혈흡충증(schistosomiasis)과 말라리아에 이어 기생충에 의한 사망원인중 세 번째를 차지한다

높은 발생율을 나타내는 지역은 열대지방의 개발도상국가로 부적절한 공중위생과 인구밀집이 원인이다. 멕시코, 중남미, 인도, 열대 아시아와 아프리카에서 많이 발생되며, 여행자, 최근에 이주한 사람들. 동성연애자, 집단시설수용자들에서 흔히 발생된다.


임상 증후

장아메바증: 아메바감염의 가장 흔한 형태는 증상 없이 포낭만 배설하는 경우이다.

증상이 있는 아메바성 대장염
감염성을 갖는 포낭을 섭취 후 2-6주 후에 발생한다. 하복부통증과 경미한 설사가 서서히 발생하며, 이어서 피곤함. 체중감소, 하복부통 혹은 요통이 초래된다. 맹장이 침범되면 급성충수염과 같은 양상을 나타낸다. 완전한 이질증상을 보이는 환자는 하루에 10-12회의 배변을 한다. 대변은 대변성분은 거의 없이. 대부분 혈액과 점액으로 구성된다.


세균성 설사와는 대조적으로 아메바성 이질환자의 40% 미만에서만 열이 난다. 모든 환자의 대변에서 혈색소 양성이다.


심한 복통. 고열과 심한 설사가 나타나는 전격성의 장감염은 드물고 주로 아이들에게서 나타난다. 환자들은 벽 내에 공기가 있는 심한 장팽대가 동반되는 독성 거대 결장증으로 발전할 수 있다. 부신피질호르몬을 투여 받는 환자에서는 더 심한 아메바증의 위험성이 있다.

흔하지는 않지만 환자들은 염증성 장질환과 흔동되는 만성형의 아메바성 대장염을 보이기도 한다


아메바종
만성형의 장 아메바증에 의한 염증성 증괴병소이다. 어떤 환자에서는 증상이 없거나. 아메바종에 의한 압통을 동반한 복부종괴만 있어 바륨검사상 암과 쉽게 흔동된다.


아매바성 간농양
E. histojytica에 의한 장 이외의 감염은 대부분 간을 침범한다. 대부분의 환자는 열이 있고, 둔통 흑은 흥막통 양상이면서 어깨로 방사될수 있는 우상복부 동통이 있다. 간 부위에 압통점이 있으며 우측 늑막삼출이 흔하다. 황달은 거의 없다. 비록 초기 감염 장소는 대장이지만 간 농앙을 가진 1/3 미만의 환자에서만이 활동성 설사를 가진다.


아매바성 간농양의 합병증
아메바성 간농양의 가장 혼한 합병증은 20-30%의 환자에서 일어나는 폐 및 늑막의 침범이다. 무군성 삼출액이 간으로부터 전파되어 늑막강으로 터져나가게 된다. 무균성 삼출과 인접장기로의 전파는 내과적 치료로 치유되지만, 늑막강으로의 파급된 경우는 배출시킬 필요가 있다.


간-기관지루는 아메바를 포함한 많은 양의 괴사 물질을 포함한 기침을 동반한다. 농양이 복강 내로 터지면 증상 없이 복강으로 새거나, 급성 복증을 유발하고 카테타에 의한 경피적 배농술과 내과적 치료를 필요로 한다

간좌엽으로부터의 농양이 심막내로의 파급되는 경우는 위중한 예후를 가지며 내과적 치료 중에 발생될 수있고, 외과적 배농을 필요로 한다.

비뇨 생식기계의 침범은 대장으로부터 직접 또는 혈액을 통해 전파된다.
천공된 형태와 심한 배설물을 보이는 동통을 동반한 성기의 궤양은 장이나 간으로부터 이차적으로 발생할 수 있다

대뇌 침범 0.1%이내에서 일어난다

                                                                                     뇌를 칩범한 아메바 (펜끝 부분)

 


치 료

장관내 작용약제 중 주로 쓰이는 약
iodoquinol,
paromomycin
diloxanide furoate

조직 아메바살균제
nitroimidazole 복합체 : metronidazole
tinidazole과 ornidazole의 효과는 비슷하지만 미국에서는 쓰이지 않는다.


아메바성 간농양

metronidazole이 가장좋은 치료약이다. 이차 치료약제인 ementine이나 chloroquine은가급적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 왜냐하면 ementine은 심혈관계와 소화기계에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고, chloroquine은 재발율이높기 때문이다. 간 농양의 흡입 90% 이상의 환자에서 metronidazole 치료는72시간 내에 통증과 열이 내리는 극적인 효과를 보인다.


간농양 흡인의 적응증
(1) 다발성 병변을 갖는 환자에서와 같이 화농성 간농양을 감별진단할 필요가 있는 경우.
(2) 임상적으로 3톨일 내에 치료에 반응이 없는 경우.
(3) 터질려고 하는 농양의 경우,
(4) 간 좌엽의 농양이 심막내로 터지는 것을 막아야 할 때